주간동아 940

2014.06.02

노안 찾아올 40대, 라식? 라섹?

시력교정술 전 노안 고려는 필수…효과 좋은 특수렌즈도 사전 정밀검사를

  • 최영철 주간동아 기자 ftdog@donga.com

    입력2014-06-02 14:2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노안 찾아올 40대, 라식? 라섹?
    젊은 시절부터 안경을 써온 직장인 정모(48) 씨. 최근 노안 증상이 심해져 곤혹스럽다. 근시와 노안을 교정하려고 위에는 먼 거리가 잘 보이고 밑에는 가까운 거리가 잘 보이는 다초점 안경을 맞춰 썼는데, 어지러워 업무에 집중이 안 된다. 게다가 이른 더위 탓에 벌써부터 안경 주변에 땀이 맺히고 답답하기도 하다. 결국 라식수술을 받겠다는 딸과 함께 시력교정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정씨. 그런데 노안까지 온 마당에 라식으로만 안경을 벗을 수 있을지 내심 걱정이다.

    노안 오면 다시 돋보기 써야

    최근 눈 나쁜 젊은 층에게 레이저로 각막을 깎는 라식이나 라섹수술은 필수 코스가 됐다. 또렷한 인상을 만들 수 있고, 렌즈와 안경의 불편함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안경이 불편하기는 40대 중년층도 마찬가지. 여름엔 땀, 겨울엔 김 서림 탓에 안경을 끼고 생활하기 곤혹스러울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하지만 40대 근시환자는 선뜻 시력교정술을 선택하기 어렵다. 단순히 먼 거리만 잘 안 보이는 문제를 넘어, 40대 중반부터 시작되는 노안문제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 노안이 생기면 먼 거리뿐 아니라 근거리 시력도 떨어지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눈 나쁜 40대는 어떤 방법으로 시력을 개선할 수 있을까.

    40대도 노안 증상이 없는 경우 20, 30대처럼 라식이나 라섹수술로 안경을 벗을 수 있다. 라식수술은 각막 앞부분에 절편을 만들고 아래 각막 판을 필요한 도수만큼 레이저로 깎는 것이다. 통증이 거의 없으며, 수술 다음 날 최대 교정시력의 70~80%를 회복할 수 있다. 하지만 각막 절편을 만들기 때문에 각막 두께가 0.5~0.55mm 정상범위일 때 주로 시행한다.

    각막 두께가 0.45~0.5mm인 경우는 각막이 얇은 편으로, 이때는 눈 상태를 고려해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는 라섹수술을 할 수 있다. 라섹수술은 각막 상피만 얇게 벗긴 후 도수를 조절하는 방법이다. 충격을 받아도 각막 절편이 떨어질 염려가 없어 격렬한 운동을 즐기는 사람이나 소방관, 경찰관 등 직업적으로 외부 충격에 노출되기 쉬운 경우도 대상이 될 수 있다. 라섹수술은 회복까지 2~3일 소요되고, 아물면서 이물감과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시력 회복은 3개월 정도 걸린다.



    라섹과 라식수술이 모두 어려운 사람도 있다. 각막 두께가 0.45mm 이하거나 -10디옵터 이상의 초고도 근시인 사람이 각막을 깎는 수술을 하면 수술 후 잔여 각막량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할 수 있다. 이때는 수정체와 홍채 사이에 시력교정용 특수렌즈를 걸어두는 ICL 삽입술을 고려할 수 있다. 최근 홍채절개술이 필요 없는 첨단 ICL이 개발돼 젊은이 사이에서 각광받지만 고가이기 때문에 추후 노안 증상이 생기면 돋보기를 껴야 하는 40대 근시 환자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시력교정술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더 좋은 수술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사전 정밀검사 후 본인에게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서울 압구정동 아이러브안과 박영순 대표원장은 “라식이나 라섹수술을 할 때는 먼저 시력과 각막 전체 두께를 살피고, 각막 일부 두께가 유난히 얇지 않은지 판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필요한 양보다 각막을 더 많이 깎거나, 각막 두께에 적합하지 않은 수술로 각막이 얇아지면 각막이 안압을 견디지 못하고 앞으로 돌출되는 ‘원추각막증’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40대 이후에 라식이나 라섹수술을 할 경우 곧 찾아올 노안 증상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노안은 보통 45세 전후에 시작된다. 노안은 나이가 들수록 수정체를 움직이는 모양체 근육의 탄력이 떨어지고 수정체가 딱딱해져 글씨를 볼 때 상이 망막에 정확히 맺히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각막 교정을 하는 라식과 라섹수술은 노안을 해결할 수 없다. 라식이나 라섹수술로 불편한 안경을 벗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노안 증상이 생기면 가까운 거리를 잘 보려고 다시 돋보기를 착용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밖에 없다. 시력교정술 후 다시 돋보기를 벗기 위해 노안 레이저수술을 할 때는 시력 변수가 생길 개연성이 높아 주의해야 한다.

    물론 노안을 고려한 시력교정술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일명 짝짝이눈 수술이라 알려진 모노비전 수술은 백내장이 없는 40대 초반을 위한 시력교정 방법이다. 한쪽 눈은 근시를 교정해 먼 거리를 잘 볼 수 있게 하고, 다른 한쪽은 가까운 거리를 잘 볼 수 있게 레이저로 각막을 깎는 것이다. 하지만 짝눈 상태로 생활하다 보면 적응할 때까지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수정체 노화가 진행되면서 근거리가 다시 잘 안 보이기도 한다.

    이미 라식이나 라섹수술을 했는데 노안 증상이 나타났다면 레이저로 각막을 깎는 노안수술은 어렵고, 돋보기를 사용하거나 한쪽 눈만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단, 이미 라식이나 라섹수술을 통해 레이저로 각막을 한 번 깎은 상태에서 노안 레이저수술을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시력 변수 등을 고려해 먼저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해야 한다.

    노안 개선+시력교정 한 방에

    노안 찾아올 40대, 라식? 라섹?

    박영순 아이러브안과 대표원장이 40대 노안 환자와 상담한 후 특수렌즈 백내장 수술을 하고 있다. 이 수술은 노안까지 함께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시력 저하와 노안을 동시에 해결하고자 하는 40대 근시환자는 특수렌즈 노안수술로 두 가지 문제를 한 번에 반영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특수렌즈 노안수술은 노화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특수렌즈를 넣는 방식이다. 2.2mm 미세 절개창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따로 봉합할 필요가 없고 출혈이나 통증도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회복이 빨라 대부분 다음 날 샤워하거나 책을 읽는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수술에 사용하는 특수렌즈는 가까운 거리에서 오는 빛과 멀리서 오는 빛을 모두 망막에 정확히 전달한다. 노안은 물론, 시력까지 한 번에 개선 가능한 이유다. 또한 수정체의 혼탁으로 생기는 백내장도 함께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문제는 가격대가 일반 서민이 선택할 수 있을 만큼 싸지 않다는 점. 즉 특수렌즈 노안수술은 시력 개선, 노안 개선, 백내장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지만 고가라 선뜻 결정하기가 쉽지 않은 수술이다. 따라서 평소 근거리 작업을 얼마만큼 하는지 등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고 본인의 눈 상태에 따라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박영순 대표원장은 “개인차는 있지만 특수렌즈 노안수술로 보통 0.7~1.0까지 시력을 개선할 수 있다. 망막 출혈이 심하거나 중증 황반변성이 있는 경우, 시신경위축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할 수 없으며, 시력 개선을 위해서는 특수렌즈 도수를 정확히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 정밀검사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면서 “수술 후 빛 번짐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 사전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