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923

2014.01.27

“安風이 불긴 하는디…표 찍어주는 것은 다르니까”

광주광역시

  • 광주=구자홍 월간 ‘신동아’ 기자 jhkoo@donga.com

    입력2014-01-27 10:2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安風이 불긴 하는디…표 찍어주는 것은 다르니까”
    2002년 대통령선거(대선)를 앞두고 ‘노풍’(노무현 바람) 진원지 구실을 한 광주광역시(광주)가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다시 주목받고 있다. 노풍 때처럼 광주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안철수 바람’ 진원지가 될 수 있느냐는 점에서다.

    6·4 지방선거를 넉 달 앞둔 1월 20~21일 광주에서 다양한 시민을 만났다. 기사식당에서 택시기사를, 광주 대표 재래시장 양동시장에서는 상인들을 만났다. 금호지구와 상무지구에서는 소점포 자영업자를 만났고, 대학가에서 대학원생도 만나 의견을 들었다. 지방선거와 이해관계가 얽힌 공무원, 지역 정가 관계자, 전직 언론인도 두루 접촉했다.

    연령대가 다양하고 서로 다른 직업을 가진 시민 수십 명을 접촉해보니 광주시민 사이에 ‘지금 이대로는 안 된다’는 정서적 공감대가 형성됐음을 알 수 있었다. ‘바꿔야 한다’는 민심은 ‘안철수 바람’으로 표출됐다. 다만 변화를 바라는 강도가 ‘미풍’보다 거셌지만 선거 판도를 뒤바꿀 만한 ‘태풍’으로까지 확산되지 못한 상태였다. ‘안철수는 좋은데, 안철수맨이 미덥지 않다’는 의구심이 안철수 바람 확산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安風이 불긴 하는디…표 찍어주는 것은 다르니까”

    광주시내 전경.

    이대로는 안 된다

    1월 20일 오전 광주공항에서 시내로 들어가는 길에 만난 홍모(57) 택시기사 말에는 광주시민이 공통적으로 가진 정서가 짙게 배어 있었다. 그와 나눈 대화를 일문일답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광주 지방선거 민심이 어떻습니까.

    “글쎄요. 아직 잠잠하네요. 손님들도 선거 얘기는 거의 안 해요.”

    ▼ 안철수 의원이 곧 신당을 창당한다는데요.

    “안철수 씨가 여서(여기서) 인기 있어요. (젊은) 애들도 그렇고, 나이 든 (택시) 기사들도 좋게 얘기합니다. 서울서는 어떤가요.”

    ▼ 좋게 보는 분도 있고, 회의적으로 보는 분도 있습니다.

    “광주도 마찬가지여요. 새로운 맛에 기대하는 사람도 있고, 하는 것 보면 별로라는 사람도 있고…. 그런데 왜 안철수 씨는 경상도나 충청도에서 잘할(지지받을) 생각은 안 하고, 호남에 더 신경을 쓴데요. 거서(거기서) 인기가 있으면 여서는(여기서는) 더 많이 지지해줄 것인디….”

    ▼ 안철수 신당으로 광주시장 후보가 나오면 당선 가능성이 있다고 보세요.

    “안철수 씨 인기는 좋은데, 투표 날 얼마나 찍어줄지는 가봐야죠. 안철수 씨가 (광주)시장으로 나오는 것도 아닌데…. 누구를 (시장후보로) 내세울지 몰라도 (안철수 씨) 인기 좋은 것하고, 표 찍어주는 것하고는 다르니까요.”

    ▼ 거명되는 시장후보가 있습니까.

    “이용섭 씨(민주당 의원)가 잘할 것 같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그래도 강운태 씨가 낫다는 사람도 있고. 아직은 잘 모르겄어요.”

    ▼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 공동위원장을 맡은 윤장현 위원장은 어떻습니까.

    “누구요? 글쎄…. 잘 모르겠네요.”

    광주 민심 저변에는 ‘민주당으로는 더는 안 되겠다’는 반(反)민주당 정서가 짙게 깔렸다. 반민주당 정서는 ‘안철수 신당’에 대한 기대감으로 나타났다. 생활체육지도사로 일하는 박모(25) 씨는 “내 또래에서는 안철수 의원을 선호한다”고 했고, 조선대 대학원생 양모(27) 씨도 “안철수 신당이 뜨면 지지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식당에서 만난 한 택시기사는 “민주당 찍어줬다가 (광주는) 손해만 봤다. 그놈이 그놈 아닌가. 확 바꿔봐야 정신을 차리지…. 이번에는 민주당이라고 무조건 찍어주는 일은 없다. 차라리 안철수 신당을 찍어주지”라며 격한 어조로 말했다.

    “安風이 불긴 하는디…표 찍어주는 것은 다르니까”

    김한길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1월 20일 광주 양동시장을 방문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 등 당 지도부는 1월 20일 오전 양동시장을 찾아 상가를 한 바퀴 휩쓸고 갔다. 그날 오후 양동시장에서 만난 박모(57·여) 상인은 이렇게 말했다.

    “오늘 오전 김한길 대표와 여럿이 우르르 왔데요. 그 사람들한테 그랬어요. ‘이번에는 무조건 민주당 안 찍어줄 거다’라고. 그런데 그 사람들(민주당 지도부) 가고 나서, ‘지금은 독한 맘먹었어도 나중에 투표장 가서 또 민주당 찍어주는 것 아니냐’고 우리(상인)끼리 얘기하고 웃었어요. 광주 사람 맘이 민주당에 좀 약해요(웃음).”

    역대 선거에서도 선거 전 ‘바꿔보자’는 여론이 비등하다 막상 뚜껑을 열어보면 민주당 후보에게 몰표가 나온 전례가 많았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맘 약한 광주시민이 ‘미워도 다시 한 번’ 심정으로 또다시 민주당 후보를 지지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것이다.

    광주에서 ‘안철수 현상’이 ‘강고한 지지’로 굳어지지 못하고 ‘기대감’ 수준에 머문 이유는 ‘인물난’ 때문으로 보였다. 새정추 공동위원장을 맡은 윤장현 한국YMCA전국연맹 이사장은 시민사회에서는 존경받는 인물로 통한다. 그러나 대학생 등 젊은 층과 시장 상인, 택시기사 등 저변에서는 인지도가 높지 않았다.

    양동시장에서 만난 상인과 조선대에서 만한 대학원생, 택시기사 등 광주시내를 돌며 만난 시민은 대체로 “안철수는 잘 알아도 윤장현은 모른다”는 반응을 보였다. 정치권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구청 공무원과 정치권 관계자만이 “윤장현 원장은 광주 지식인 사회에서 존경받는 분”이라고 아는 체할 뿐이었다.

    강운태냐, 이용섭이냐

    광주시장선거는 재선에 도전하는 강운태 시장에 누가 맞수로 나설지에 초점이 모아졌다. 1차적으로 민주당 경선 결과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강 시장에 맞설 민주당 후보로는 이용섭 의원에 대한 선호와 지지도가 높은 편이었다. 장병완 의원과 강기정 의원의 경우 강 시장이나 이 의원에 비해 인지도와 지지도가 떨어진다는 게 중론이었다. 여기에 안철수 신당 후보로 누가 나오느냐가 변수가 되리라는 여론이 많았다. 기사식당에서 만난 한 택시기사는 광주시장선거를 이렇게 전망했다.

    “안철수 신당에서 누구를 내세울지가 변수가 되겠지만, 지금으로 봐선 민주당 경선에서 이겨 본선에 진출한 후보가 70%는 당선권에 들었다고 봐야죠.”

    1월 21일 금호지구에서 광주송정역으로 향하는 길에 만난 김모(65) 개인택시기사도 “강운태 씨가 다시 나오면 유리하지 않겠느냐”면서도 “박주선 의원이 안철수 신당 후보로 시장선거에 나오면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덧붙였다. 광주 정가에서는 박주선 무소속 의원의 안철수 신당행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었다. 지역 정치권에 몸담았던 한 인사도 “박 의원이 지난 총선 때 입은 충격(선거법 위반 혐의)이 커서 안철수의 새 정치와 잘 연결되지는 않는다”면서도 “김대중 전 대통령도 김종필 자민련 총재와 손잡아 대통령에 오르지 않았느냐. 변화무쌍한 정치계에서 안 의원이 박 의원과 손잡지 말란 법도 없다”고 말했다.

    노무현 정부 때 대통령실장을 지낸 뒤 2010년 지방선거 광주 서에서 당선돼 4년간 구의원을 지낸 이병완 구의원도 이번 지방선거에 광주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그러나 이병완 구의원에 대한 지역 여론은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았다. 무엇보다 광주에서는 ‘2012년 총선과 대선이란 두 번의 전국 선거를 주도한 친노(친노무현)가 민주당을 망쳤다’는 인식이 강했다. 광주에서 활동한 한 전직 언론인의 말이다.

    “김대중 대통령을 따라다닌 전통 민주당 사람들도 잘못한 것 많죠. 그란디, 민주통합당 맹글고 친노가 전면에 나선 뒤로 민주당이 요 모양 요 꼴로 변한 것 아닙니까. 여기서는 그렇게들 봅니다.”

    광주에 반민주당 정서가 광범위하게 퍼진 배경에는 민주당 핵심세력으로 포진한 친노에 대한 반감이 강하게 자리 잡은 셈이다. 2002년 광주에 불었던 노풍은 12년이란 세월 속에 역사 뒤안길로 사라진 지 오래다. 2014년 광주는 친노에 대한 반감에서 시작해 반민주당 정서를 넘어 이제는 안철수 신당에 대한 기대감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넉 달 뒤 치를 6월 4일 지방선거에서 광주의 선택이 주목된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