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880

2013.03.25

봄 차량 관리 잘하면…1년 OK

‘현대모비스’와 함께 내 차 대청소 및 성능 향상법

  • 김지은 객원기자 likepoolggot@empas.com

    입력2013-03-25 10:3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봄 차량 관리 잘하면…1년 OK


    유난히 한파가 길고 거셌던 지난겨울, 눈길과 빙판길에 몸살을 앓던 자동차도 봄기운을 만끽할 때다. 주차장에 우두커니 세워뒀던 자동차를 깨워 봄맞이 대청소를 시작해보자. 가장 먼저 차량 실내와 필터에 쌓인 먼지를 제거해 기분까지 상쾌하게 리프레시! 엔진룸 청소와 더불어, 합성유로 차량의 성능을 보호하고 숨 쉬게 하는 보디커버로 황사와 자외선, 공해로부터 자동차 외관을 섬세하게 지킬 수 있다.

    에어컨, 히터는 전용 클리너로 안전하게

    나들이가 많아지는 봄, 황사와 공해로부터 차량 실내 공기를 깨끗하고 안전하게 지키고 싶다면 외부 공기가 유입되는 통로인 에어컨과 히터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흔히 계절이 바뀌면 에어컨 필터를 교환하는데, 에어컨과 히터 청결을 위해서는 필터 교환은 물론, 차량 실내 공기 오염의 근본 원인인 에어컨 증발기까지 말끔히 세척해야 한다. 에어컨 내부 증발기는 먼지와 습기 등에 상시 노출되는 부위로, 세균과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지니기 때문에 특히 청결에 유의해야 한다.

    현대모비스의 ‘에어컨/히터크리너’는 운전자 건강을 생각한 웰빙 아이디어 상품으로, 인체에 무해하도록 특수 배합한 거품이 자동차공조 시스템 내부에 자리한 각종 먼지와 오일 찌꺼기, 니코틴, 박테리아, 곰팡이 등을 적절히 분해, 제거한다. 과거에 많이 사용하던 간편 소취제처럼 코를 마비시키는 단순 소취 기능을 넘어, 세정 거품이 증발기에 붙은 곰팡이와 세균을 말끔히 없애 살균 및 악취 제거 효과가 있다. 오염물질을 배수구로 자동 배출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스프레이건 타입에 비해 작업이 매우 간편하다. 이렇게 에어컨과 히터 청소를 하고 나면 공기유입량이 증가해 열교환율이 좋아지고 성능도 향상돼 냉난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에어컨 필터 교환, 정기적인 에어컨 증발기 세척과 더불어 차량 실내 공기 청결을 위해 필요한 것이 ‘데오도라이저 은나노 에어컨 탈취제’다. ‘데오도라이저 은나노 에어컨 탈취제’는 은나노 광촉매의 강력한 살균 및 항균작용으로 에어컨과 히터 악취를 간편하게 잡아주는 제품. 에어컨과 히터에서 발생하는 세균, 곰팡이, 박테리아 증식을 억제해 악취 제거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자연식물 휘튼치드 추출물을 사용해 인체에 무해할 뿐 아니라, 탈취 기능에 향긋한 향까지 더해져 쾌적한 실내 공간을 만든다. 특히 스프레이 타입이라 보닛과 앞 유리 사이 외부공기 흡입구에 간단히 뿌리면 10분 만에 효과를 볼 수 있어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봄 차량 관리 잘하면…1년 OK

    차체 커버.

    차량 외관을 새것처럼 오래도록 유지하려면 계절 변화와 변덕스러운 날씨, 자외선, 먼지와 새 배설물 등 차 외관을 손상하는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차체를 보호, 관리해야 한다. 특히 실내 주차가 어려운 경우에는 차체를 보호하는 커버를 덧씌워 보호하는 것이 좋은데, 차량용 커버의 경우 소재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지므로 구매 전 반드시 소재를 확인해야 한다. 현대모비스의 ‘숨 쉬는 바디카바’는 폴리에스테르 생지에 알루미늄 코팅 처리한 소재로, 자외선은 물론 차 외관을 손상하는 다양한 외부 환경으로부터 차량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공기가 통해 차체 습기를 방지할 뿐 아니라, 가볍고 내구성도 좋아 혼자서도 쉽게 설치와 철거가 가능하다.

    자동차를 사용한 후에는 ‘세차용 초극세사’ 같은 초극세사 섬유로 먼지와 기름때 등을 말끔히 닦아준다. 특히 차체가 오염된 상태에서 차량용 커버를 사용하면 오히려 차체 오염 정도가 심해지고, 차량용 커버를 씌우거나 벗길 때 흠집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차량 외관을 닦아야 한다. ‘세차용 초극세사’는 미세한 섬유조직이 표면마찰을 극대화해 얼룩이나 잔 찌꺼기가 남지 않는 데다 흡수력도 뛰어나 마른 상태 혹은 물기가 남은 상태에서도 차량 표면 습기를 빠르게 흡수한다. 사용 후 삶지 않아도 때나 얼룩이 잘 빠져 청결하게 재사용할 수 있으며, 건조 또한 빠르다.

    봄 차량 관리 잘하면…1년 OK
    엔진이 오염되거나 이상이 생겼을 경우 연료비 상승뿐 아니라, 차량 수명이 짧아지는 등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엔진 상태는 수시로 확인하고 관리해야 한다. 엔진 관리를 위해 카센터를 자주 방문하기 번거롭다면 현대모비스의 ‘무공해 엔진룸 크리너’를 활용해보자. ‘무공해 엔진룸 크리너’는 자동차 엔진과 각종 기계에 묻은 기름때, 오물 등을 쉽고 빠르게 세척해주는 초강력 스프레이로, 전기장치에 무리를 주지 않으며 초보운전자나 여성운전자도 간편하게 엔진을 관리할 수 있다. 엔진 오염에 의한 연료비 상승과 엔진 과열을 방지할 뿐 아니라 엔진룸, 각종 기계와 차고 바닥에 묻은 그리스, 오일, 찌든 때 등을 제거하는 데도 효과가 탁월하다.

    엔진이 건강해야 차도 건강

    엔진 청결과 함께 반드시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점검해야 하는 것이 엔진오일. 특히 엔진오일은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 급격한 온도 변화로 점도가 많이 떨어지므로 윤활기능을 상실하기 전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대모비스의 합성 엔진오일 ‘MSO (Mobis Synthetic Oil) 시리즈’는 특별한 저마찰 기유와 최첨단 청정기술로 제조해 엔진마찰을 줄이고 연비 효율을 극대화한다. 특히 엔진 보호력이 우수하고, 엔진오일 교환 시기까지 오일 점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엔진 소음과 진동 감소에 효과적이다. ‘MSO 시리즈’는 가솔린과 디젤엔진, 그리고 매연저감장치(DPF)를 장착한 차종을 위한 제품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돼 있으며, 전국 현대·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인 블루핸즈와 기아자동차 오토큐, 현대모비스 온라인 쇼핑몰 모비스존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