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865

2012.12.03

朴 기선제압…지역 돌며 바람몰이, 文 정치쇄신…투표율 끌어올리기

박근혜 對 문재인 필승 위한 본선 전략은

  • 입력2012-12-03 09:2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제18대 대통령선거(대선)는 후보 등록 직전 안철수 무소속 후보의 사퇴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간 맞대결로 치러지게 됐다. 후보 등록 이후 실시한 대선 여론조사 결과, 오차범위 내에서 대체로 박 후보가 문 후보보다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그러나 진짜 승부는 이제부터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두 후보의 대선 필승을 위한 본선 전략을 살펴봤다.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동정민 동아일보 정치부 기자 ditto@donga.com

    朴 기선제압…지역 돌며 바람몰이, 文 정치쇄신…투표율 끌어올리기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가 한창 단일화를 논의하던 때, 새누리당은 단일화 이후 여론조사에서 5%포인트 이내로만 지면 승부할 만하다고 판단했다.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 들어가면 박근혜 후보가 특유의 선거 바람을 일으키고, 여론조사에 반영되지 않은 50, 60대의 높은 투표율을 감안할 경우 실제 투표에서 박빙으로 이길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서다. 그러나 안철수 후보의 사퇴가 단일화 시너지효과를 내지 못하면서 단일화 직후 실시한 각종 여론조사 결과 박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자 일단 초반 승기는 잡았다는 평가다.

    박 후보 측은 공식 선거운동 기간 초반 문 후보와의 격차를 더 벌리기 위한 공세 전략을 취하고 있다. 박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50%를 넘겨 문 후보 지지자들의 추격 의지를 꺾어버리겠다는 것. 2007년 대선에서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후보가 617만 표에 그친 것처럼, 투표장에 나오겠다는 지지자들의 의지를 애초에 꺾겠다는 전략이다.



    업그레이드 총선 프레임 전략

    박 후보 측은 초반에 판을 벌리지 못하면 안 전 후보의 등장 때, TV 토론 때, 내부에서 작은 실수가 발생했을 때 언제든 지지율이 출렁거릴 수 있다고 우려한다.

    박 후보 측은 선거 구도상 ‘정책 대 정치’ ‘정치 대 정치’ ‘인물 대 인물’ 3가지 구도 모두 불리할 게 없다고 보고, 총선 때 재미를 본 프레임 전략을 더 강화할 계획이다.

    박 후보는 총선에 이어 또다시 ‘민생 정책 세력’과 ‘이념 정치 세력’으로 구분할 계획이다. 박 후보는 11월 28일 충남 유세에서 노무현 정부 때 추진했던 국가보안법 폐지, 과거사 청산, 사립학교법 개정 등 이념 법안을 상기시키며 “(민주통합당이) 정권을 잡으면 또다시 민생과 상관없는 이념에 빠져 나라를 두 쪽으로 만들고 갈등과 분열만 증폭시키지 않겠는가”라면서 “대통령이 되면 무엇보다 민생부터 살리겠다”고 각을 세웠다.

    ‘정치 대 정치’ 구도는 박정희 정부의 유신독재 대 노무현 정부의 실패한 정부로 연결된다. 박 후보 측은 이미 30년이 지난 박정희 정부에 대한 공격보다 5년 전 노무현 정부에 대한 공격이 국민에게 더 와닿을 것이라고 판단한다. 게다가 박 후보가 박정희 정부의 국정운영에 관여하지 않은 딸이었던 데 비해, 문 후보는 노무현 정부의 2인자였기 때문에 실정 책임을 고스란히 떠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문 후보의 정치경력은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경력이 사실상 전부인 만큼 이 부분에 흠을 내면 문 후보의 경쟁력이 무너질 수도 있다고 본다.

    ‘인물 대 인물’ 구도도 선거 국면에서는 박 후보가 우위에 있다는 판단이다. 박 후보 측이 가지는 자신감의 근원은 유세현장에서의 폭발력이다. 총선 때 박 후보는 당시 민주당 한명숙 대표와 비교해 압도적인 현장 장악력으로 전국을 누비면서 지지도 상승을 이끌었다. 박 후보가 문 후보에 비해 인지도나 연설 능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때문에 박 후보가 최대한 현장을 누비면서 인물 대 인물 구도로 몰고 간다는 전략이다.

    프레임상 유리하다는 판단 하에 중앙당에는 총선 때처럼 새누리당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 권영세 종합상황실장 중심으로 극소수만 남겨놓고, 모두 현장으로 내려 보낼 계획이다. 각종 돌발 변수에 중앙당에서 속도감 있게 대처하고 실수를 줄인다면 승산이 있다는 판단이다.

    부산, 충남, 전북을 잡아라!

    朴 기선제압…지역 돌며 바람몰이, 文 정치쇄신…투표율 끌어올리기

    11월 28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경기 평택 지역에서 선거 유세를 펼쳤다.

    박 후보는 유세 첫 주 충남, 전북, 경기, 인천, 부산, 경남을 방문했다. 후보 측 관계자는 “첫 주 방문한 곳이 박 후보의 이번 대선 전략 공략지역으로 보면 된다”면서 “첫 주에 후보가 전략지를 최대한 많이 방문해 유세 효과를 극대화하려 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는 권역별로 여론조사와 집단심층면접조사(FGI)를 3차례 이상 병행하며 지역 여론의 흐름을 파악해 동선을 짜는 데 활용한다.

    박 후보가 선거 유세 첫날 유세 지역으로 충남, 전북을 선택한 것은 그런 맥락에서다. 박 후보 측 관계자는 “FGI를 해보니 충남과 우리가 열세인 전북 지역도 뚫을 수 있고 충남, 전북, 경기 남부까지 이어지는 중원 벨트를 장악하면 이길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실무진은 첫날 유세 지역으로 부산과 충청 2개 안을 박 후보에게 보고했고, 최종적으로 충청을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후보 측은 특히 전북 지역 공략 의지가 강하다. FGI 결과, 전북은 20, 30대는 안 전 후보, 50대 이상은 박 후보에 대한 지지세가 강한 가운데 문 후보 개인에 대한 호감도는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안 전 후보 사퇴로 나타난 공백을 치고 들어갈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박 후보도 관련 보고를 받은 뒤 유세 첫 방문 지역으로 전북을 선택했다.

    부산은 박 후보가 선거운동 개시 이후 첫 주말에 방문할 최고 전략 지역이다. 박 후보 측 관계자는 “PK(부산·경남) 여론이 안 좋다고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경남과 울산은 괜찮고 문제는 부산”이라면서 “다행히 안 전 후보가 사퇴한 이후 문 후보와 격차를 벌이는 추세라 주말에 부산에서 1박을 하면서 쐐기를 박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선거 유세를 돌면서 새로운 지역 공약을 밝히고 있다. 첫날 충남 지역 유세장에서는 △충남도청 이전 특별법을 개정해 국비를 지원하고 진입로 개설, 수도권 전철 연장 등 교통인프라 구축 지원 △과학벨트 중이온가속기 토지 매입비를 선 국고지원 △세종시, 과학벨트와 연계해 내포신도시를 성장 거점으로 발전시킬 것 등을 밝혔다. 한 선대위 관계자는 “FGI 결과, 지역민들이 중앙 이슈보다 지역 이슈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 공약을 강조하기로 했다”면서 “중앙 이슈가 불리하지 않기 때문에 지역민 마음만 잡으면 승산이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손영일 동아일보 정치부 기자 scud2007@donga.com

    朴 기선제압…지역 돌며 바람몰이, 文 정치쇄신…투표율 끌어올리기
    “지는 선거를 어려운 선거로 만드는 데 성공했다. 이제는 어려운 선거를 이기는 선거로 바꿔놓을 것이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캠프 핵심 관계자는 11월 23일 안철수 전 후보의 사퇴로 문 후보가 야권 단일후보로 확정되자 이렇게 말했다. ‘박근혜 대세론’ 속에서 어려웠던 선거 지형을 ‘안철수 현상’에 힘입어 해볼 만한 선거로 만들어냈다면, 마지막 승부수를 던져 기필코 대선 승리를 이끌어내겠다는 것이다. 문 후보 캠프는 선거 전략을 가다듬는 한편, 당력을 총동원한 총력 체제에 돌입했다.

    朴 기선제압…지역 돌며 바람몰이, 文 정치쇄신…투표율 끌어올리기

    11월 28일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대전 지역에서 선거 유세를 펼쳤다.

    미래와 과거의 대결 프레임

    朴 기선제압…지역 돌며 바람몰이, 文 정치쇄신…투표율 끌어올리기
    민주통합당은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전통 3요소인 ‘인물, 구도, 바람’ 측면에서 맞춤형 전략을 세워 선거 초반 우세를 점한다는 전략이다. 먼저 문 후보 측은 인물경쟁력 측면에서 박 후보에 밀릴 것이 없다고 판단, “문재인에게는 있고 박근혜에게는 없는 4가지”를 거론하며 ‘문재인 인물론’에 불을 지폈다. 문 후보 캠프 박광온 대변인은 11월 25일 브리핑에서 △국정운영 능력 △안보관리 능력 △낮은 곳에 몸을 낮추는 소통 능력 △뼛속까지 서민대통령임을 강조했다.

    선거 구도에선 ‘박정희 대 노무현’ ‘보수 대 진보’ 등의 전략을 짠 새누리당에 ‘미래 세력과 과거 세력의 대결’로 맞대응에 나섰다. 문 후보는 11월 25일 후보 등록 후 가진 첫 기자회견에서 박 후보와의 일전을 앞두고 “이번 선거는 과거 세력과 미래 세력의 대결”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이 참여정부 실정, 친노(친노무현) 책임론을 거론하면서 문 후보를 압박하려는 의도에 말려들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 대신 ‘안철수 현상’으로 대변되는 새 정치에 대한 기대감을 민주통합당이 정치쇄신을 통해 가져와 새누리당과 차별화하겠다는 복안이다.

    중도층 공략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심상정 진보정의당 후보가 대선에서 사퇴하고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도 정권교체를 위해 소임을 다하겠다고 밝힌 만큼 진보 세력에선 어느 정도 바닥을 다졌다는 판단이다. 문 후보 역시 “민주화 세력과 미래 세력이 힘을 합치고, 나아가 합리적 보수 세력까지 함께하는 명실상부한 통합 선거진용을 갖추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를 지지했던 중도층과 온건 보수 세력으로까지 외연을 넓히겠다는 의지다.

    다만 통합진보당과는 느슨하게 연대할 개연성이 크다.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경선 사태와 종북 논란 탓에 연대로 인한 득보다 실이 크다는 판단에서다. 문 후보 캠프 관계자는 “3% 내외의 초박빙 승부가 이어지면서 한 표라도 아쉬운 마당”이라며 “정권교체를 하는 데 통합진보당에게도 나름의 소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당은 이번 대선에서 PK 지역에서부터 야풍(野風)을 일으켜 충청을 거쳐 수도권까지 끌고 온다는 방침이다. 문 후보가 후보 등록 후 첫 유세 지역으로 부산을 택한 이유도 이런 맥락에서다. 내부적으로는 40% 득표를 목표로 삼고 있다. 민주통합당 관계자는 “3당 합당이 이뤄지기 전까지 부산은 전통적인 야도(野道)였다”면서 “악화할 대로 악화한 경제상황과 20년 넘게 새누리당이 지역 정가를 독점하면서 과연 부산에 무엇을 해줬는지를 적극 공격하고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청년층 표심을 잡아라!

    그 대신 호남에서는 박 후보 득표율을 한 자릿수로 묶고, 충청과 강원에서 50% 이상 득표를 올리겠다는 각오다. 이목희 기획본부장은 “호남에선 2002년 대선 때 노무현 전 대통령이 얻은 93% 이상을 얻는 것이 목표”라면서 “충청권에선 50% 득표율, 강원도에선 이광재 전 지사와 최문순 지사가 얻은 55% 이상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 캠프는 본선에선 투표율이 최대 변수가 되리라고 판단해 투표율 끌어올리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가들도 이번 대선의 최대 변수 가운데 하나로 투표율을 꼽으면서 “70%대가 넘어가면 민주통합당에 유리, 60%대로 떨어지면 새누리당에 유리하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선거 초반 2002년 대선 때보다 높은 70% 중반대 투표율을 기록하리라는 전망도 나왔지만, 안 전 후보의 사퇴로 부동층이 늘면서 60%대로 떨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문 후보 캠프 역시 내부적으로는 투표율을 보수적으로 잡아 65%대 수준을 예상한다. 보수 성향의 중·장년층보다 진보 성향의 젊은 층이 투표에 불참할 개연성이 높기 때문에 낮은 투표율은 문 후보 캠프에 절대적으로 불리하다는 지적이다. 안 전 후보 측과 공동캠페인을 벌이면서 강력히 추진하던 투표시간 연장마저 새누리당 반대로 사실상 무산된 상태다.

    문 후보 측은 비록 어려워진 상황이지만 오히려 이런 점을 적극 알려 청년층의 투표율을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이목희 기획본부장은 “선거캠페인을 하면서 모든 현장에서 ‘투표하면 바뀝니다’ ‘투표해야 바뀝니다’라고 알리며 투표 참여 캠페인을 함께 진행하려 한다”고 밝혔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