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73

2009.02.17

마음만 앞서다간 큰코다쳐

꽃남 성형 & 남성 에스테틱 A to Z

  • 최영철 기자 ftdog@donga.com 김현진 기자 bright@donga.com

    입력2009-02-10 15:1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마음만 앞서다간 큰코다쳐
    이 시대 ‘꽃남’의 조건은 까다롭다. 코와 턱 라인은 날렵한 듯하면서 부드러워야 하고, 얼굴선이 뚜렷해도 피부가 거칠거나 우중충하다면 꽃남 대열에 끼지 못한다. 성형 고수들 사이에선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꽃남’ 연예인 중에도 성형을 통해 재탄생한 경우가 적지 않으며, 대부분은 꾸준한 피부 관리로 깨끗한 이미지를 유지한다. 이처럼 이상적인 모델만 보고 꽃남 성형과 피부시술에 도전하면 큰코다치기 십상. 클리닉, 에스테틱별로 시술 방법과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과연 꽃남 성형과 피부시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가격은 어느 정도 될까. 남성들이 특히 조심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주간동아’의 이런 질문에 서울에 있는 각 전문 클리닉과 에스테틱이 꽃남 성형 비법과 남성 에스테틱의 모든 것을 공개했다.

    부위별 꽃남 성형

    [턱 Chin]

    V라인을 위한 사각턱 수술 기존 사각턱 교정 수술에서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턱 끝의 넓이를 축소하는 수술을 추가한 것. 양옆의 각진 턱을 깎아내는 동시에 턱 끝을 V자 모양으로 다듬어줌으로써 꽃남 얼굴의 핵심인 턱 라인을 갸름하게 만드는 시술. 좌우 비대칭이 심한 경우 동시에 교정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기존 사각턱 수술에서 큰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 유용한 재수술법. 가격 900만원 선.



    실리콘을 이용한 무턱 성형 구강 내부를 절개해 턱 앞부분 등에 실리콘을 삽입, 얼굴 라인을 또렷하게 만드는 시술. 턱이 왜소해 목과 연결된 것처럼 보이는 경우 효과적이며, 둔해 보이는 턱선을 입체적으로 바꿔준다. 수술 이후 1~2주간의 구강 소독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가격 250만원 선, 회복기간 5일.

    자가지방 이식술을 이용한 무턱 성형 자기 몸에서 지방을 빼내 실리콘 대신 턱에 넣는 수술. 이식한 지방세포가 생착할 때까지 턱을 괴거나 많이 움직이는 것을 피해야 한다. 가격 100만~250만원, 회복기간 5일 이상.

    레스틸렌 주사(쁘띠 성형)를 이용한 무턱 성형 무턱에 레스틸렌을 주사해 턱 모양을 잡아주는 시술로 간단한 반면 효과는 일시적이다. 1~2년 뒤에는 시술 부위의 볼륨이 감소되므로 재수술해야 한다. 가격 100만~200만원, 회복기간 2~3일.

    [코 Nose]

    보형물을 이용한 융비술 보형물을 이용해 콧등을 높이는 시술.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융비술은 먼저 코 안을 작게 절개한 뒤 코뼈 위쪽으로 보형물이 들어갈 공간을 마련, 보형물(실리콘 등)을 삽입하는 방법. 가격 150만~200만원, 회복기간 5일. 보형물을 이용한 수술은 혈종이나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회복기간 내의 관리가 중요하므로 수술 전후 2주 정도는 음주와 흡연을 금한다.

    자가연골을 이용한 코끝 조각술 자가 연골(비중격 연골이나 귀 연골)을 이용해 콧방울을 자신의 얼굴 라인에 맞게 바꾸는 시술. 융비술로 콧등을 알맞게 높이고 코끝을 버선 모양처럼 부드럽게 만들면 인상이 몰라보게 달라진다. 먼저 코끝 수술에 쓰일 자가 연골을 채취한 뒤, 코 안을 조금 절개해 콧방울의 연골을 모으고 거기에 다른 곳에서 채취한 연골을 넣어 세워준 뒤 절개를 봉합한다. 가격 200만~250만원.

    자가지방 이식술을 이용한 코 성형 허벅지나 하복부 등에서 뽑은 자가 지방을 코의 꺼진 부분이나 휘어진 곳에 주입해 코 모양을 교정하는 시술. 실리콘 보형물을 사용할 때 생길 수 있는 ‘분필 콧대’ 증후군을 막을 수 있다. 과도하게 콧대를 세우지 않으므로 자연스러우면서도 남성다운 코를 가지고 싶은 남성에게 권한다. 이 시술은 코의 뼈대가 어느 정도 있을 때 가능한데 그렇지 않은 경우는 실리콘으로 먼저 시술한 다음, 최소 6개월 뒤 이 시술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 가격 100만~200만원, 회복기간 3~7일.

    [코, 턱을 제외한 안면부 주름제거술 Face]

    눈주름 제거 외안각 고정술 눈 밑이 불룩해져 ‘영감님’처럼 보이는 남성을 위한 시술. 늘어진 피부를 절개하는 기존 하안검(눈 밑 지방층) 성형술로 생기는 봉합 자리의 흉터, 아래 눈꺼풀 뒤집힘 현상 등의 단점을 개선하고 회복기간을 크게 줄인 시술. 하안검 지방 주머니를 잡고 있는 격막과 탄력 잃은 눈 밑의 피부를 한꺼번에 당겨줌으로써 주름이 개선되고 애교살은 강조된다. 흉터가 거의 없고 수술시간도 짧으며 가격도 저렴해졌다. 실제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눈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가격 100만~150만원.

    보톡스를 이용한 주름제거술 얼굴 모든 부위의 주름 제거를 위해 오래전부터 쓰이고 있는 시술. 가격은 부위별로 회당 30만~50만원까지 떨어졌지만 몇 달에 한 번씩 새로 맞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보톡스와 레스틸렌은 근육에 주사하므로 시술 뒤에는 얼굴 근육에 자극을 주는 것을 최소화한다. 세수는 괜찮지만 마사지 정도의 자극은 피해야 한다.

    자가지방 이식술을 이용한 주름 제거 · 얼굴라인 교정 자가 지방을 이용해 이마, 눈주름과 코 주위의 팔자주름을 없애고 울퉁불퉁하거나 꺼진 부분을 메워 얼굴 라인을 다듬는 시술이다. 이마에 주입할 때 코 부위도 같이 시술하면 얼굴 옆 라인이 매끈하게 된다. 보통 2개 부분 이상의 주름을 함께 시술하면 가격은 절반 정도로 싸진다. 눈 주위의 다크서클을 지우는 데도 유용하다. 얼굴을 찡그려 생긴 눈썹 사이 주름, 팔자주름을 없애고 푹 꺼져 퀭한 뺨을 개선해 활기 있고 긍정적인 인상을 만들어준다. 가격은 부위별로 100만~450만원이며 회복기간은 최소 5일이다. 지방 생착률과 회복기간 단축을 위해 시술 후 자극은 엄금.

    안면 거상술 얼굴 전체 피부의 늘어난 부분을 제거하고 팽팽하게 당겨주는 수술. 상처가 아무는 과정에서의 세심한 관리가 필수다. 흡연은 절대 금지. 혈액순환을 방해해 혈종이 생기거나 흉을 크게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일상생활은 최소 2주가 지나야 가능. 가격 500만~600만원, 회복기간 7~10일.

    전문의가 말하는 성형 새내기 명심보감 5

    “연예인 ○○○처럼 해주세요” 절대 금물


    연예인 사진을 들고 오지 말라 성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굴과의 전체적인 조화다. 미용 성형은 자신의 얼굴에서 최상의 변화를 찾는 것이지 다른 사람을 만들어주는 게 아니다.

    친구 따라 오지 말고 부모님과 함께 오라 인상이 바뀌면 인생도 바뀐다. 어떤 수술도 위험은 따르게 마련. 들뜬 마음에 친구 따라 수술하면 십중팔구 후회한다.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받아라 뻔한 말 같지만 많은 사람들이 범하는 실수다. 성형 시술의 시작은 안전하게 시술할 전문의를 찾는 일이다. 간판에 ‘진료과목 성형외과’라고 표기한 병원은 비전문의일 확률이 높다.

    시간에 쫓기듯 수술하지 말라 수술 후 회복기간이 짧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사전에 꼼꼼히 자료를 찾아 병원을 신중히 선택하고, 만일을 대비해 회복기간을 넉넉히 잡는 것이 중요하다.

    성형, 19금(禁) 원칙을 준수하라 청소년은 성장 단계이므로 최소한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성형을 받는 게 좋다. 고교 재학 중 성형은 가치관이나 심경에도 큰 변화를 줄 수 있어 학업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많다.


    [귀 Ear]

    칼귀 성형 길쭉하게 볼에 붙은 귓불을 동그랗게 잡는 수술. 수술 상처가 제대로 아물 때까지 귀고리 착용은 엄금. 샤워나 머리를 감는 것은 시술 후 5일부터 가능. 가격은 형태별로 다르지만 200만~350만원 선.

    도움말 : 그랜드성형외과, 김형준성형외과, 박현성형외과, 훈성형외과

    마음만 앞서다간 큰코다쳐
    꽃남 피부관리

    꽃미남의 시작은 피부 관리

    ‘꽃미남’에 대한 강박증이 어느 나라보다 강하기 때문인지 우리나라 남성들의 피부 사랑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지난해 영국의 리서치 회사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07년 기준 한국의 남성 스킨케어 시장 규모는 세계 1위였다. 2위인 일본의 2.5배 규모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단계의 화장품을 사용하는 한국 여성들에 이어 화장품 개발사들의 연구 대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피부 관리를 통해 꽃미남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남성과 여성 피부의 차이점부터 알아야 한다. 남성과 여성의 피부가 가장 다른 점은 피부 두께. 일반적으로 남성 피부가 20% 정도 두껍기 때문에 여성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눈가 잔주름이 남성들에게는 잘 발견되지 않는다. 남성은 표피와 진피층이 두껍고 피하조직은 얇기 때문에 표피나 진피층의 잔주름은 적게 나타나는 대신 피부 깊숙한 피하조직에서 나타나는 굵고 깊은 주름은 여성보다 많이 생긴다.

    또 거의 매일 면도를 하다 보니 피부 각질이 과다하게 제거되면서 얼굴에 미세한 상처를 만들기 쉽다. 세균성 모낭염, 색소침착, 성인 여드름이 이런 이유로 생긴다. 턱 주변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기 위해 일반 면도기보다 전기면도기가 권장된다. 면도 전 스팀타월로 면도 부위를 부드럽게 하고 면도 후에는 애프터셰이브 스킨으로 소독, 진정시키는 것이 꽃미남이 되는 첫 단계다.

    대부분 남성들의 피부는 지성 타입이지만 수분량은 여성의 3분의 1에 그쳐 거칠고 건조한 느낌을 많이 받는다. 이를 위해 주 1, 2회 스크럽(작은 알갱이가 들어 있어 각질을 제거해주는 클렌저)을 사용하고 수분 에센스로 마사지한 뒤 보습팩을 하면 좋다.

    남성의 피부 관리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이 자외선 차단이다. 남성들은 메이크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기능이 있는 화장품을 덧바르는 여성들과 달리 햇빛에 그대로 노출되기 쉽다. 따라서 자외선차단지수(SPF) 30 이상의 선크림 사용을 생활화해야 한다. 사후 치료보다는 예방이 우선이기 때문.

    에스테틱, 피부과 부설 피부관리실 등을 이용하는 남성들은 이제 전체 고객의 10~30%에 이른다. 에스테틱을 찾는 20, 30대 남성은 여드름과 미백 관리를, 40, 50대는 주름 개선과 탄력 증진 프로그램을 주로 이용한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전문 에스테틱숍을 이용할 경우 피부관리 비용은 1회 3만원에서 10만원 이상까지 편차가 크다. 에스테틱의 브랜드 파워도, 위치, 사용하는 화장품의 품질 등이 다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남성 피부관리는 클렌징→ 각질 제거→ 여드름 피지 제거→ 페이셜 오일 및 수분 공급→ 팩 관리→ 기초제품 도포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피부과를 통해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남성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시술은 IPL, 스킨 스케일링 등이다(표 참조).

    부위별 피부 특징과 맞춤형 관리법

    [눈 Eye]

    눈 주위는 피부조직과 보호막이 얇기 때문에 노폐물과 림프 정체로 잘 붓는 편이다. 눈 충혈, 하안검이 불룩해지거나 눈 밑이 거뭇하게 변하는 다크서클 등이 잘 생긴다.

    에스테틱 · 홈케어 눈꺼풀이나 눈 주위에는 피지선이 거의 없으므로 지성 피부라도 유분이 많은 아이크림을 사용해 잔주름을 예방한다.

    피부과 진피층이 얇아 혈관이 피부 밖으로 비치기 때문에 눈 아래가 거무칙칙해 보인다면, 혈관 주위 진피 생성을 촉진함으로써 다크서클을 개선할 수 있다. ‘밴티지 레이저’ ‘브이빔 레이저’ 등을 사용하며 1회 시술에 30만원 선.

    마음만 앞서다간 큰코다쳐

    피부과나 전문 에스테틱을 통해 맞춤식 피부관리를 하는 남성들이 늘고 있다.

    [코와 이마 Nose · Forehead]

    코와 이마 부위를 말하는 T존은 피지 분비가 왕성한 부위 중 하나. 특히 콧방울에는 블랙헤드(피부에 쌓인 먼지가 검게 산화한 것)와 노폐물이 집중되기 쉽다.

    에스테틱 · 홈케어 블랙헤드를 손으로 억지로 짜내려 하면 모공만 커진다.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준 뒤 스크럽 제품을 피부에 살살 문질러주는 방법을 택하자.

    피부과 피부 각질층과 상부 표피를 벗겨내는 스킨스케일링 시술을 많이 한다. 초음파 기계를 이용해 각질을 1차로 제거한 뒤 낮은 농도의 약물로 피부를 벗겨내는 것으로, 통증이 없다. 1회 시술에 1시간가량 소요되며 회당 8만~15만원 선.

    [턱과 볼 Chin · Cheek]

    양쪽 볼과 턱을 말하는 ‘U존’은 수분이 부족해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기도 한다. 각질은 피부의 수분과 영양 손실을 막아주는데, 면도로 각질층이 손상되면서 남성의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한다.

    에스테틱 · 홈케어 뜨겁게 적신 타월로 턱 주변을 부드럽게 만든 뒤 면도하는 것이 좋다. 애프터셰이브 로션은 소독 기능은 있지만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로션 위에 오일프리 에센스를 발라준다. 각질이 일어났을 때는 따뜻한 물수건을 10분 정도 얼굴에 덮어주거나, 마사지 크림으로 얼굴 전체를 가볍게 마사지해준다.

    피부과 수염이 많이 나서 피부가 거뭇한 경우 제모 레이저 시술을 하기도 한다. 코밑, 구레나룻 등 부위별로 제모가 가능하다. 얼굴 제모에 활용되는 제모 레이저는 단일 파장을 사용하는 기존 레이저와 달리 400~1400nm의 넓은 범위 파장의 빛을 이용하기 때문에 복합적인 피부노화 관리와 영구 제모에 유용하다. 적어도 5회 이상은 관리를 받아야 효과를 볼 수 있고, 5회 시술비는 부위별로 60만원(코밑)에서 90만원(구레나룻)대. 면도 시 생긴 상처를 치료하는 헬륨네온 레이저와 흉터를 없애는 멀티홀·프락셀 레이저 치료도 있다.

    남성들이 많이 하는 피부과 시술
    시술명 시술비용(1회 기준) 기대효과
    IPL(Intense Pulsed Light) 30만~70만원대레이저 파장을 이용해 기미, 주근깨, 여드름, 색소침착, 다크서클, 잔주름 등을 치료.
    스킨스케일링 8만~15만원대초음파 기계로 피부 각질층과 상부 표피를 제거. 칙칙한 피부색, 얕은 얼굴 반점 등이 개선돼 피부색이 맑아짐.
    고주파 미간주름 제거술 10만원대고주파를 이용해 미간 주름을 만드는 근육을 파괴하는 방법. 보톡스나 레이저로 효과를 보기 어려운 깊은 주름 치료에 사용.


    ○ 비용은 서울 강남지역 피부과 기준.

    ● 이 기사의 취재에는 동아일보 대학생 인턴기자 임지현(서울대 사회교육과 3년) 씨가 참여했습니다.

    도움말 : CNP차앤박피부과 양재본원 박연호 원장,

    압구정에스앤유피부과 김방순 원장,

    연세스타피부과 강진문 김영구 이상주 원장,

    클라란스 스킨 스파 이은영 테라피스트,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

    케어천사 김형숙 실장, 포레이디 안정옥 원장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