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45

2008.07.22

멋진 턱선은 치열 하기 나름

  • 입력2008-07-14 16:5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멋진 턱선은 치열 하기 나름

    매력적인 턱선을 자랑하는 남성 연예인 정일우.

    뭇여성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꽃미남과 훈남의 기본 조건은 뭐니뭐니 해도 턱선이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가수 비와 드라마 ‘일지매’의 이준기, ‘달콤한 인생’의 정보석, 배우 조인성 정일우 장근석 등 잘나가는 스타들 모두 날렵하고 섹시한 턱선을 뽐내고 있다. 이들은 남성다운 V라인으로 여성 팬들을 자극한다.

    이처럼 매력적인 턱선을 갖추기 위해서는 치아 모양(치열)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실제로 치열이 울퉁불퉁하거나, 덧니가 있거나 교합이 안 맞는 경우라면 ‘턱 미남’이 되기 어렵다. 치열 부정교합이 치아는 물론 턱의 성장과 발달에 관여해 턱 모양을 나쁘게 변형시키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턱은 입의 위와 아래에 있는 기관으로 위쪽을 위턱 뼈, 아래쪽을 아래턱 뼈라고 한다. 주로 발음을 하거나 씹는 기능을 담당하고, 얼굴의 분위기를 좌우할 만큼 심미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 턱 성장은 사춘기 때 특히 두드러지며 여자는 중3~고1, 남자는 고2~고3 시기에 턱 성장이 거의 완료된다.

    위턱 뼈와 아래턱 뼈의 맞물림이 좋고 턱선이 아름다우려면 보통 위 치아가 아래 치아를 덮으면서 위
    멋진 턱선은 치열 하기 나름

    <b>김지영</b><br>센트럴치과 홍대점 원장

    아래 어금니들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린 정상 교합이어야 한다. 치아 간에 이러한 관계가 깨지면 입이 다물어지지 않거나, 지나치게 깊이 물리거나 호흡에 어려움이 생겨 구(口)호흡을 하게 되는 등 기능적인 문제가 생긴다. 특히 이런 문제들이 턱의 성장과 모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이 과정에서 턱의 변형까지 일어날 수 있다. 단, 부모가 주걱턱이거나 무턱인 경우에는 유전적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까지 모두 포함해 치열과 턱 모양에 문제가 있다면 치아교정으로 개선시켜주는 것이 좋다.

    환자의 교합 및 치열 상태와 턱 모양에 따라 치료방법은 달라진다. 주걱턱과 심한 돌출 입, 무턱은 외과적 수술로 교정치료를 하면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만약 수술교정이 내키지 않는다면 미니스크루라는 교정용 임플란트를 이용해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치아교정을 할 수 있다. 또 교정기 착용을 꺼리는 사람들은 치아 안으로 교정기를 장착하는 설측교정이나 투명교정을 통해 가지런한 치열과 멋진 턱선을 만들 수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