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37

2008.05.27

한우값 폭락으로 그로기, AI 맞고 KO

이명박 대통령 고향 포항 축산·양계 농가 민심

  • 포항·경주=배수강 기자 bsk@donga.com

    입력2008-05-19 18:5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우값 폭락으로 그로기, AI 맞고 KO

    경주시 건천면 박동배 씨 축사에서 볏짚을 먹고 있는 한우.

    이런 촌에까지 왔니껴(왔습니까)? 면사무소에서 기다리시지. 뒤따라오이소.”

    5월14일 오전 경북 포항시 신광면 기일리 비포장도로에서 만난 전국한우협회 포항시지부 김선칠(58) 지부장은 소 브루셀라병 방역에 한창이었다. 매주 한 번 1t 방역차량을 타고 신광면 일대 축산농가를 돌며 소독작업을 하는데, 14일이 그날이란다. 신광면은 이명박 대통령의 고향마을 덕성리와 불과 2, 3km 떨어진 이웃 마을.

    취재차량으로 뒤따르며 마을 곳곳 축사를 둘러본 뒤 한 양계농장에 들렀다. “영천에 이어 경산에서도 조류 인플루엔자(AI)가 확인됐다고 하네. 이거 뭐, 일이 손에 잡혀야지예.”

    “지난해 520만원 하던 임신우 지금은 300만원도 못 받아”

    달걀 포장작업을 하던 최규덕(51) 씨는 AI가 닥치지 않을까 걱정이었다. 달걀 값 얘기가 나오자 바닥에 쪼그리고 앉는다. 개당 107원이던 달걀이 요즘 103원으로 떨어져 하루 420판(달걀 1만2600개) 출하하면 5만원 이상 수익이 줄었다는 그의 하소연에 김 지부장은 “소도 마찬가지 아이가”라며 위로했다. 최씨는 월 2400만원인 사료 값이라도 나올지 모르겠다며 혀를 찼다.



    “이래 (소를) 키우면 뭐 합니까.”

    소독작업을 마치고 신광면사무소에 도착해 소독기기를 내려놓던 김 지부장이 옷을 툴툴 털며 한마디 한다. 잠시 후 마을별로 소독작업을 끝낸 차량 3대가 도착하자 10여 명이 내렸다. 김 지부장은 축산 정보를 주고받는 신광한우연구회(회장 최생환) 회원들이라고 했다. 면사무소 앞 식당에 모인 회원들은 눈인사를 하고는 이내 숟가락 들기에 바빴다. “요즘 농번기라….” 분위기를 물었다.

    “파산하느냐 마느냐인데요. (쇠고기 수입) 협상 이후 한우 한 마리 값이 180만원 떨어졌습니다. 사료 값은 지난해 5000~6000원 하던 게 지금 1만원입니다. 키우는 만큼 손해죠.”

    한우 132마리를 사육한다는 김 지부장의 말이 끝나자 곳곳에서 한마디씩 거든다. “나는 340~350만원 하던 암송아지 한 마리를 160만원에 팔았다니까.” “16개월짜리 임신우(임신한 소)는 지난해 520만원 했는데 지금은 300만원도 못 받습니다.”

    이동활 회원의 설명은 구체적이었다. “하루 소 한 마리에 들어가는 배합사료 8kg 값은 3200원, 볏짚은 2kg에 600원이에요. 한 마리당 월평균 12만원 정도죠. 100마리 키우면 월 1200만원입니다. 거기에 축사 감가상각비와 운영비까지 더하면….”

    130마리를 키워 평균 8억원 하던 자산가치가 ‘쇠고기 파동’으로 4억원이 됐다며 울분을 토했다.

    한우값 폭락으로 그로기, AI 맞고 KO

    포항시 신광면 최규덕 씨의 양계농장. 최씨는 AI 확산 여파로 달걀 소비가 15% 줄었다고 했다.

    소 값이 떨어진 이유는 간단했다. “광우병, 광우병 하니까 한우까지 먹기 싫어진 거지. 게다가 미국산 쇠고기가 수입되면 한우 값이 더 떨어질 걸로 보이니까 농가에선 더 손해 보기 전에 팔자며 ‘홍수출하’를 해대고, 살 사람은 더 떨어지길 기대하고 매수를 미루고… . 그러니 떨어질 수밖에.”

    회원들은 소 4, 5마리를 키우던 축사에서 7, 8마리를 키우거나 사료 값을 줄이려고 직접 청보리나 옥수수 등 조사료를 재배하는 식의 ‘고육지책’도 짜냈다고 했다.

    최근 정부 지원책에 대해 ‘쇠고기 수입을 위해 (축산농가에) 사탕 물려놓은 것’ ‘독약’이라는 반응이 나오더니, 식사가 끝날 무렵 ‘포커스’는 이명박 대통령에게로 향했다.

    김 지부장은 “(미국산 쇠고기를) ‘안 먹으면 될 거 아니냐’고 하셨는데, 말도 안 되는 소리다. 한우도 안 먹게 됐다”면서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지. (이 대통령을) 불신하는 사람이 많아졌어”라고 말했다. 한 회원은 “우리도 (미국에) 상품을 팔아야 하니까 이해는 합니다. 그런데 대통령이 나서서 ‘미국산 쇠고기 좋다’고 하는데, 이해가 안 돼요”라고 했다. 이동활 회원이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농업 최고경영자(CEO)’ 육성 운운하는데, 여기 있는 사람 모두 2억원 이상의 1인 CEO다. 생산비 보존이 안 돼 이러는 거 아니냐”며 언성을 높이자 다른 회원들은 “대통령이라도 (정 장관을) 말렸어야지”라고 거들었다. 시골 식당에서 열린 ‘축산농민들과의 대화’는 그렇게 마무리됐다.

    “중간상 배 채우는 유통구조부터 바꿔야”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한우 사육두수가 가장 많다는 인근 경주도 마찬가지였다. 전날 경주시 건천면 축사에서 만난 한정우(48), 박동배(42) 씨는 “(쇠고기) 수입은 예상했지만 이렇게 기습적일 줄 몰랐다. 미리 알았으면 빨리 처분이라도 했을 거 아니냐”며 허탈해했다. 한씨는 “나도 (이 대통령을) 찍었지만 자꾸 농촌을 배제하는 정책만 나온다”고 말했고, 박씨는“소 한 마리가 600만원에 팔리면 중간상인은 1200만원, 식당은 2400만원짜리로 만드는 유통구조부터 바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포항의 이 대통령 지지율 변화 있나

    농촌지역 중심으로 이상징후 그래도 아직은 변함없는 애정


    한우값 폭락으로 그로기, AI 맞고 KO

    소값 얘기에 고개를 떨군 신광한우연구회 최생환 회장.

    요즘 이명박(MB) 대통령을 바라보는 고향 사람들의 표정은 어떨까. 포항은 지난 대선에서 80% 이상(북구 84.37%, 남구 80.03%) 득표율이라는 ‘강력 지지’를 MB에게 보냈다.

    5월13, 14일 이틀간 만난 ‘포항 사람들’의 지지는 여전했지만,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MB 지지 풍속계’의 회전속도는 느려지고 있었다.

    포항시 남구 상도동에서 숙박업을 하는 김애정(55) 씨는 “‘쇠고기 파동’ 이후 MB를 칭찬하는 사람이 조금 준 것 같다. 하지만 여전히 고향 대통령에 대한 자부심은 높다”고 말했다.

    택시기사 손모(62) 씨는 “1년은 지켜봐야 한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나 쇠고기 수입 개방은 모두 노무현 전 대통령이 시작한 거 아니냐. 경제를 살리는지 지켜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MB 고향마을인 포항시 흥해읍 덕성1리 덕실마을을 찾은 이모(72) 씨는 “정권 빼앗긴 쪽에서야 이번 ‘쇠고기 문제’가 호재(好材) 아닌가”라며 “야당과 일부 세력의 선동”이라는 반응이었다.

    덕실마을 문화관광해설사 이원희 씨는 “주중엔 하루 평균 1000여 명이, 주말과 공휴일엔 3000~4000명이 찾는다”며 “관광객 숫자는 꾸준한 편”이라고 전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