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36

2008.05.20

통계 후진국에서 벗어나라 外

  • 입력2008-05-14 10:5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통계 후진국에서 벗어나라 外
    통계 후진국에서 벗어나라 부실한 정부통계를 지적한 커버스토리를 읽고 황당했다. 고용, 임금, 복지, 농림어업 등 거의 모든 부문에서 정확한 통계를 찾기 어렵다는 내용에 ‘정말 이 정도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서울의 세종문화회관과 시골 마을회관이 동급의 문화공간으로 처리됐다는 대목은 정부통계의 부실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통계가 중요하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정부가 수많은 정책을 만드는 데 기준이 되는 게 통계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통계부터 부정확하다면 이를 기반으로 한 정책 또한 정확할 리 만무하다. 최근 들어 통계 품질진단을 벌이는 등 부실 통계 바로잡기에 나섰다지만 쉽게 고쳐질지는 알 수 없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통계 후진국의 오명을 벗기 바란다.

    한운석 서울시 중구 을지로6가

    ●● 고위 공직자들의 도덕 불감증 정부 고위 공직자들의 재산공개는 서민들의 마음을 씁쓸하게 했다. 수십억원의 재산 보유 사실은 물론 각종 투기 의혹에 대해서도 “이 정도 갖고 뭘 그러냐”는 식의 배짱에 기가 막힐 따름이다. 재산이 많은 것이 분명 죄는 아니다. 그러나 재산 형성 과정이 투명하지 못하다는 점이 국민의 마음을 답답하게 만든다. 별다른 직장생활을 한 적 없는 자녀들이 거액의 부동산과 예금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국민이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농지법을 위반해 땅 투기한 의혹을 받고 청와대를 떠난 박미석 전 대통령사회정책수석비서관은 끝까지 억울하다며 다른 인사에 비해 자신의 허물은 별것 아니라는 식으로 항변했다. 땅투기 의혹뿐 아니라 도덕적 자질을 의심케 하는 발언이다. 이런 사람이 어찌 민심을 제대로 헤아려 대통령을 보좌할 수 있었겠는가? 우리나라 상류층의 부끄러운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

    김태호 대전시 동구 판암1동

    애정어린 비판을 기다립니다.





    함량 미달, 부정확한 기사를 읽으셨나요? 가차없이 펜을 들어 따끔하게 질책해주십시오. 독자 여러분의 관심어린 비판은 주간동아를 튼튼하게 키우는 영양분이 될 것입니다.

    주간동아 편집실은 독자 여러분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사에 대한 의견과 함께 만평 사진도 환영합니다. 인터넷이나 팩스, 편지를 활용하세요. 원고를 보내주실 때는 성명과 주소, 전화번호를 정확히 기재해주십시오. 채택된 분에게는 SK텔레콤 통화상품권 1만원권 2장을 보내드립니다. 보내주신 글은 편집 과정에서 일부 수정될 수도 있으니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보내주실 곳 120-715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3가139 동아일보사 출판국 ‘주간동아’ 편집자 앞

    팩스 (02)361-1192 인터넷 weekly.donga.com e메일 yunyk@donga.com, imlee@donga.com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