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93

2007.07.10

강원 원주 - 간현관광지 야영장

  • 입력2007-07-09 15:5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강원 원주 - 간현관광지 야영장
    간현관광지는 오래전부터 강원도 원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유원지다. 억겁의 세월 동안 섬강 지류인 삼산천의 물줄기가 굽이치며 간현 협곡을 이뤘다. 물길 안쪽에는 깎아지른 듯한 암벽이 솟아 있고 바깥쪽에는 작은 모래사장이 형성돼 있어 풍광이 빼어나다. 모래사장 쪽의 얕은 물가는 물놀이하기에 제격이다. 그리고 물길 곳곳에 형성된 여울이나 깊은 소(沼)에서는 낚싯대나 어항으로 쏘가리, 메기, 피라미 등의 민물고기를 잡을 수 있다. 이곳 유원지에는 민박집과 식당이 여러 곳 있고 오토캠핑장도 갖춰져 있어 야영하며 피서를 즐기기 좋다.

    간현관광지에는 크고 작은 다리가 여러 개 놓여 있다. 예전에는 중앙선 열차를 타고 간현역에 도착한 다음 다시 나룻배를 타고 섬강을 건너야 했다. 그러나 지금은 나루터에 민현교라는 콘크리트 다리가 놓여 차를 타고 들어갈 수 있다.

    간현관광지의 야영장은 크게 세 곳으로 나뉜다. 철교 아래를 통과하기 직전 왼쪽 콘크리트 다리 건너편에 제1야영장, 간현수련원과 만수산장 앞을 지나 유원지 맨 안쪽에 제2야영장이 조성돼 있다. 그리고 간현수련원 앞쪽의 공터에도 텐트를 칠 수 있으므로 야영장이 세 곳인 셈이다. 각 야영장의 규모는 크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화장실, 급수대, 샤워장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불편 없이 캠핑할 수 있다. 야영장 옆에 냇물이 흘러 물놀이를 즐기기에도 좋다.

    간현수련원 맞은편에는 50~60m의 수직암벽이 우뚝 서 있다. 산꾼들의 암벽등반 훈련장으로 유명한 암벽이다. 매주 주말과 휴일에 수십에서 수백명의 산악인이 몰려들어 맨손으로 암벽을 오르는 진풍경이 연출된다. 암벽 아래 냇가에서는 견지낚시나 릴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도 눈에 띈다.

    단점과 불편사항도 있다. 중앙선 철길과 인접해 한밤중에 기차 소음으로 잠을 설치는 사람이 많다. 게다가 유원지답게 피서철에는 인파가 몰려 북새통을 이룬다. 성수기인 7월15일부터 8월15일까지는 매표소 옆 주차장에서 아예 차량 진입을 막을 예정이다. 대신 25인승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해 피서객과 짐을 운송한다고 한다.



    강원 원주 - 간현관광지 야영장

    흥법사지진공대사부도비(왼쪽). 암벽등반을 즐기는 사람들.

    [주소] 강원 원주시 지정면 간현리

    [전화] 033-731-4088

    [홈페이지] 없음

    [이용 요금] 입장료 어른 1600원, 승용차 주차료 당일 2000원, 1박 4000원, 2박 6000원, 야영장 사용료 중형텐트(3~4인용) 2000원, 오토캠핑용 대형텐트 5000원, 샤워장 이용료 무료

    [이용 기간] 연중무휴

    [부대시설] 화장실, 샤워장, 급수대, 정자, 수련원, 농구장, 암벽등반 훈련장, 데크 산책로

    [가는 길] 영동고속도로 문막나들목(우회전, 원주 방면)→42번 국도→세고개삼거리(우회전)→만낭포주유소 삼거리(좌회전)→88번 국지도→간현관광지

    ●주변 명소●



    금대리 자동차야영장 원주시 판부면의 치악산국립공원 금대지구에 자리잡은 야영장. 주차공간과 캠핑사이트가 맞닿아 있어 오토캠핑을 즐기기에 좋다. 수세식 화장실, 밤나무숲 취사장, 데크 자연관찰로 등의 부대시설도 갖췄다. 인근에 천년고찰 상원사가 있어 트레킹을 즐길 수 있다. 문의 033-763-5232

    흥법사지 강원도 원주 땅에는 신라 말, 고려 초에 번창했던 절터가 무려 100여 곳 남아 있다. 간현관광지 인근의 지정면 안창리에 남은 흥법사지도 그중 하나. 이 절터는 높이 약 3m, 길이 60m 정도의 석축에 자리잡았다. 부근에는 고려 태조 왕건이 올랐다는 건등산과 후백제의 견훤이 쌓았다는 견훤성도 있다. 현재 절터에는 진공대사부도비(보물 제463호)와 삼층석탑(보물 제464호)만 남아 있다.

    ●맛집●

    강원 원주 - 간현관광지 야영장
    문막에서 간현관광지 가는 길가에 자리한 만낭포감자떡집(033-731-9953)은 감자떡 만드는 모습을 직접 본 뒤 형형색색 감자떡을 그 자리에서 사먹을 수 있는 집이다. 쫄깃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원주 시내 원주고 앞에 자리한 원주복추어탕(033-762-7989)은 미꾸라지를 통째 넣는 원주식 추어탕의 원조집이다. 그리고 흥업면 소재지의 흥업묵집(033-762-4210)은 웰빙음식인 메밀묵, 메밀전 등의 메밀요리를 잘한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