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92

2007.07.03

‘유전자 4형’ E형 간염 바이러스 外

  • 입력2007-06-27 11:1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유전자 4형’ E형 간염 바이러스

    물, 음식 등을 통해 전파되는 급성간염. 주로 아시아와 아프리카, 중남미 저개발 국가에서 집단 발생하는 수인성 질환으로 사람과 동물에 공통적으로 감염을 일으키며 1995년 인도에서 처음 보고됐다. 만성질환으로 발전하거나 보균자로 남지 않아 국내에선 법정 전염병으로 지정되지 않았는데 현재로선 특별한 예방백신도 없다. 잠복기는 22∼60일로 감염 초기 황달증세를 보이며 메스꺼움, 구토, 복부통증, 발진, 설사 등을 동반한다. 전체 사망률은 1∼2%로 A형(0.1∼0.2%), B형(0.5∼2.0%) 간염보다 높은 편이다. 최근 경기 분당의 한 병원에서 국내 처음으로 검출됐다.

    ‘유전자 4형’ E형 간염 바이러스 外

    회현고가 미관 개선 하반기 시범공사.

    스트리트 퍼니처(street furniture)

    도심 구조물을 집 안의 가구나 예술품처럼 장식하는 디자인 기법. 최근 서울시는 이 기법을 도입해 고가차도를 장식하겠다고 발표했다. 시는 우선 올해부터 2010년까지 서소문·아현·회현·서대문·내부순환로 등 10곳의 고가차도를 새로운 디자인으로 꾸밀 예정이다. 특히 시범사업으로 선정돼 2008년 4월까지 공사가 끝나는 서소문 고가차도에는 모래시계를 닮은 조형물, 컬러 외장재 등이 설치된다.

    나우(NOW)족



    ‘New Older Woman’의 약자로 가정은 물론 자신에게 투자를 아끼지 않는 40, 50대 중년 여성을 말한다. 젊고 건강하며 경제력이 있어 각 분야에서 소비 열풍을 주도한다. 자신을 위한 투자에 적극적이라는 점에서 희생적이었던 어머니 세대와는 극명한 대조를 보인다. 비슷한 신조어로는 아주머니면서도 신데렐라를 꿈꾼다는 뜻의 ‘줌마렐라’, 영원한 젊음을 추구하는 ‘샹그릴라족’, 즐겁게 나이 들며 건강하고 매력적이라는 뜻을 가진 하하족(HAHA족, Happy Aging Healthy · Attractive), 인생 제2기를 재설정(Reengaging)하는 진취적인(Active) 여성의 이니셜을 딴 헤라(HERA)족 등이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