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23

2006.02.21

‘옷이 날개’ 나이 들수록 더 느껴요!

중년 남성들 패션에 대한 관심 급증 … 직접 쇼핑·전문가에게 자문 등 옷 잘 입기 ‘노력 중’

  • 김민경 기자 holden@donga.com

    입력2006-02-15 16:1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타이와 양복 외의 옷을 입어본 적 없는 중년 남성들이 패션에 눈뜨고 있다. 그러나 젊은 시절 즐겨 입던 청바지를 다시 꺼내 입는 것은 금물. 나이가 들수록 더 보수적으로 입고, 거기에 가장 트렌디한 팁을 더하는 것이 중년 남성의 매력을 돋보이게 하는 연출법이다.
    ‘옷이 날개’ 나이 들수록 더 느껴요!

    할리데이비슨 코리아 이계웅 사장이 갤러리아 백화점 퍼스널 쇼퍼 룸 김미정 실장으로부터 2006년 봄 남성복 경향에 대한 어드바이스를 들었다. 좁은 통의 남성 바지가 강세지만, 중년 남성들에게는 보통 너비에 고급스런 소재를 쓴 디자인을 권한다.

    천안에서 건설회사를 운영하는 김모 씨는 올해 50세가 됐다. 젊은 시절 연애의 기억이 엊그제 일처럼 생생한 그는 자신이 50줄에 들어섰다는 것을 인정하기 어렵다. 요즘 들어 그는 부쩍 옷차림에 신경을 쓰는데 그건 어쩌면 50이란 나이가 주는 강박관념 때문인지 모른다.

    그는 요즘 젊어 보이기 위해 물 빠진 청바지를 즐겨 입는다. 아내가 사다준 빨간색 셔츠도 입고, 복잡한 체크무늬 셔츠도 나름대로 ‘코디’해서 입어본다. 아이들과 함께 캐주얼 브랜드 매장에 가서 커다란 프린트가 새겨진 박스 티셔츠를 사 입기도 했다. 불룩 튀어나온 배를 숨기기 위해서다.

    그러나 김 사장이 한껏 멋을 부린 옷차림은 다른 사람들한테서 호평을 얻지는 못한다. 그는 자신의 맞춤 양복이 대기업 임원이 된 친구들의 옷차림이나 후배들의 양복과 어딘지 다르다는 것을 느끼고 있지만 무엇이 문제인지 알 수가 없었다.

    20년 넘게 아내가 사다주는 옷을 입었을 뿐 자신이 직접 사본 경험이 거의 없는 그의 패션 상식은 ‘청바지는 젊은 옷’, ‘원색을 입어야 젊어 보인다’, ‘헐렁한 옷은 배를 가려준다’ 정도다.

    아내가 사다주는 대로 입던 습관 ‘이젠 사절’



    도대체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패션브랜드 ‘타임’의 박승근 비주얼상품 수석팀장은 “오래 입어서 낡은 청바지와 물 빠진 청바지는 다르다”고 설명한다.

    “바지를 배꼽까지 끌어올려 입는 건 절대 금물입니다. 슈트 재킷은 박스형이 아니라 허리선이 들어가야 오히려 날씬해 보이죠. 회색이나 브라운을 ‘노색’이라고 생각하고 빨간색이 젊어 보인다고 하는데 이것도 잘못된 상식입니다. 원색은 탄탄하고 밝은 피부가 아니면 어울리기 어려운 반면, 브라운 컬러는 중·장년 남성의 로맨틱한 느낌을 돋보이게 합니다.”

    6·25전쟁이 끝난 뒤에 태어나 70년대 통기타와 청년문화를 경험하고 현재 우리 사회의 ‘기성세대’가 된 베이비붐 세대의 남성들은 패션에 대한 의식에서 앞뒤 세대와 큰 단절을 겪는다.

    ‘옷이 날개’ 나이 들수록 더 느껴요!

    짙은 회색이나 쥐색 슈트는 보수적인 계층에서 성공적인 남성이라는 인상을 준다.

    전쟁 전에 태어난 세대의 옷에 대한 생각은 아버지 세대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하면 그만이었다. 그러나 베이비붐 세대 남성들은 최초의 서구 패션이라 할 청바지를 접하면서 청년기를 보냈고, 이후엔 20년 넘게 ‘사회적 성공’의 상징인 양복과 넥타이를 지키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그들은 독재정권에 저항할 때도 똑같이 ‘넥타이 부대’였다.

    “우리 또래가 청바지를 좋아한 첫 세대일 겁니다. 서구 문화에 대한 초기적 선망이랄까요. 하지만 패션이란 개념은 없었고 옷 입는 법에 대해 교육받을 기회도 전혀 없었어요. 옷이란 아내가 사다주면 그냥 입는 것이었죠.”

    청바지에 브라운색 니트를 멋지게 갖춰 입은 정범구(52) 전 국회의원의 말이다. 그는 독일 유학 시절 남자들의 ‘패션’에 대해 눈을 떴다고 말한다. 방송인인 그는 자신의 옷을 직접 구입하고 있는데 “‘메이커’와 ‘브랜드’를 보고 옷을 사는 젊은 세대의 생각에는 저항감을 느낀다”고 말한다.

    ‘옷 잘 입는 남자가 성공한다’ 새로운 시대의 새 명제

    문제는 40대 후반~50대에 이른 남성들이 개성을 중시하고 상대적으로 다양한 패션 정보를 접하며 대학시절을 보낸 ‘세련된’ 후배들과 경쟁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년 남성들이 ‘옷은 떨어질 때까지 입으라’는 아버지의 말씀과 ‘옷 잘 입는 남자가 성공한다’는 새로운 시대의 명제 사이에서 당황하는 것은 당연하다.

    ‘옷이 날개’ 나이 들수록 더 느껴요!

    중년 남성들은 옷을 너무 크게 입는 경향이 있다. LG패션의 알베로 등 각 브랜드의 최고급 라인에서는 모두 맞춤 양복을 만들어 소비자 욕구에 맞추고 있다.

    전 세계적 베스트셀러가 된 ‘성공하는 남자의 옷차림’을 펴내 ‘이미지 컨설팅’ 붐을 일으킨 존 T. 멀로이는 다양한 조사를 바탕으로 “어떤 옷을 입고 있느냐가 공적으로 혹은 사적으로 만나는 사람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세련된 옷차림이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낸다”고 결론 내리면서 “이런 주장을 속물적이라고 비난할 수도 있다. 그러나 어차피 물질 만능주의가 팽배한 사회에서 살아가려면 이를 무시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세련된 옷차림에 대한 요구는 미국의 베이비붐 세대에서도 똑같이 나타난다. 미국의 1차 베이비붐 세대는 제2차 세계대전 직후에 태어나 이제 60이 됐으며, 젊은 시절엔 히피 문화와 로큰롤에 열광했던 경험을 갖고 있다. 최근 미국의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들 베이비붐 세대가 옷장을 어떻게 ‘업데이트’할지 모른 채 젊어 보이려고만 하는 바람에 오히려 더 늙어 보이거나 바보처럼 보이곤 한다면서 ‘늙을수록 더 현명하고 더 트렌디하게(Older, wiser and trendier)’란 기사를 실었다.

    기사에 따르면 ‘한국과 일본에 매장을 갖고 있는 뉴욕 브랜드 폴 스튜어트는 유행을 따르면서도 세련된 옷을 입고 싶어하는 중년 남성들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옷들을 디자인한다. 전통을 고수하던 브룩스 브라더스조차 노년층을 위해 흰색이 아닌 연보라색 드레스셔츠나 허리선이 들어간 슈트를 판매한다’고 한다.

    여성 스타일리스트가 말하는 ‘옷 & 남자’

    “근육맨보다 옷 잘 입는 남자가 더 섹시”


    ‘옷이 날개’ 나이 들수록 더 느껴요!
    그들은 나를 설레게 했다. 영화 ‘La Dolce Vita’에서 하얀색 슈트를 입고, 목에 검은색 스카프를 맨 마르첼로 마스트로얀니가 나를 설레게 했다. ‘위대한 개츠비’에서 라운드 칼라 셔츠에 베스트와 슈트를 입었던 로버트 레드퍼드가, 회색 슈트 주머니에 하얀색 손수건이 정갈하게 보였던 ‘로마의 휴일’의 그레고리 팩(사진)이 나를 설레게 했다. 고백하건대 그들은 그 순간 ‘이상적인 남편감’으로 평생 내 가슴속에 자리 잡았다.

    남자들은 모른다. 여자들이 이두박근, 삼두박근 꿈틀거리는 근육질의 웃통 벗은 남자들에게서 섹시함을 느낄 것이라고 착각한다. 그러나 여자들은 나이와 상관없이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진 로맨틱한 남자들에게 가슴이 설렌다. 물론 건강미 넘치는 남자도 좋지만 여자들이 매력을 느끼는 건 멋지게 차려입은 남자들이다. 그렇다고 ‘경주, 부산 찍고’를 외치는 춤 선생처럼 하얀 구두를 신고, 빨간 실크 셔츠를 입으라는 소리가 아니다. 중년 남성들도 조금만 신경을 쓰면 여성들에게 좋은 점수를 얻는 것은 물론 비즈니스에서도 결코 손해 볼 일이 없다. 옷을 잘 입는다는 것은 자신에게 정성을 쏟는다는 얘기이고, 남들보다 부지런하다는 것이다.

    옷이란 성격이고 그 사람의 상태를 말해주는 척도다. 또한 ‘옷을 잘 입는다는 것’은 ‘사치스럽다’는 뜻이 결코 아니다.

    많은 미남 미녀 배우들이 있었지만, 외모는 한순간 화제를 불러 모을지언정 영원불멸하지는 않다. 제아무리 제니퍼 로페즈가 예뻐도 사람들의 기억 속에는 오드리 햅번이나 그레이스 켈리가 남아 있다. 전설적인 패션 디자이너 코코 샤넬도 얘기했다. “패션은 사라져도, 스타일은 남는다.”

    미국의 이혼녀 심프슨 부인과 결혼해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윈저공은 뛰어난 패션 감각으로 유명하다. 사랑 때문에 왕위를 버린 그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오히려 대중에게 인기를 얻었는데 그 배경 중 하나가 세련된 옷차림이다. 그는 귀족 사회에서 입지 않던 글렌 체크무늬를 입어 구설에 오르기도 했지만 지금 글렌 체크는 최상류 계급의 슈트를 대표한다. 그는 장소에 잘 어울리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었다. 넥타이를 매는 방법에 ‘윈저 노트’란 게 있는데, 이는 윈저공이 즐겨 매던 타이 방법에서 유래한 것이다.

    나는 나이 든 남성들에게 선물할 땐 핑크색이나 보라색 같은 부드럽고 화사한 색상의 셔츠를 고른다. 처음엔 어색해하던 남성들이 외출을 하면 칭찬을 받는다며 좋아한다.

    로맨틱한 남자는 나이와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환영을 받는다. 올봄 우리의 중년 남성들에게도 핑크 셔츠를 추천한다. 옷차림에 무심한 젊은 남성보다 훨씬 매력적으로 여성들에게 어필할 것이다.

    ■ 서은영/ 스타일리스트


    ‘옷이 날개’ 나이 들수록 더 느껴요!

    2005년 10월 젊은 브랜드인 ‘유나이티드 애로우가’ 45~60세를 타깃으로 한 매장을 도쿄에 오픈했다. 일본에서도 중년 패션 시장의 규모는 수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우리나라에서 중·장년 남성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인 ‘닥스’(LG패션)의 홍보팀 김현동 씨는 “옷에 무관심하던 40대 후반~50대 남성들이 급격히 변하고 있어서 최근 매장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긴급조사를 했다. 결과는 놀라웠다. 이전 닥스 고객들은 아내가 먼저 와 옷을 골라놓고 나중에 남편을 데려와 입혀보고 사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중년 남성들이 혼자 쇼핑을 오거나, 친구들과 오는 경우가 크게 늘었다. 노년 고객들이 잡지에서 본 옷을 요구하기도 한다”고 말한다. 이런 세태 변화를 반영하듯 비만한 배를 감싸던 ‘통허리’ 재킷은 허리선을 넣어 훨씬 슬림해졌고, 각진 어깨를 만들기 위해 두툼하게 들어가던 어깨 패드는 거의 사라져 부드러운 실루엣을 강조한 디자인이 인기를 얻고 있다.

    김현동 씨는 2004년 일본에 나타났던 ‘레옹족’의 한국 상륙이 멀지 않았다고 덧붙인다. ‘레옹’은 ‘젊은 여성에게 호감을 얻는 패션 연출법’ 등의 기사로 화제가 된 일본 중·장년 남성을 겨냥한 패션 잡지 이름이다.

    남성이 ‘나이 들면서 더 현명하고 더 트렌디하게’ 입는다는 것은 무엇을 어떻게 입는다는 것일까. 또 ‘유행을 따르면서도 세련된’ 옷차림이란 무엇일까.

    고객 개개인의 취향과 요구에 맞춰 스타일링을 만들어주는 갤러리아 백화점 퍼스널 쇼퍼 룸의 김미정 실장은 “최대 고객은 여성이 아니라 40대 후반 이상의 경제력을 가진 남성들이다. 이들은 자신의 옷과 구두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 그러나 이들처럼 스타일링을 하기 어려운 고객층도 없다”고 말한다.

    백화점도 경제력 갖춘 중년 남성 타깃 삼아

    “패션에 대해 무관심하진 않지만 아내가 사다준 옷에 익숙해져 있거나 편하게 입는 스타일이 이미 굳어져버렸기 때문이죠. 세련된 옷차림을 원한다면 비싼 옷을 구입할 것이 아니라 다른 남성들이 무엇을 입는지, 자신과 무엇이 다른지 관심을 가져야 해요.”

    김미정 실장과 톱스타들의 스타일리스트로 유명한 정윤기 씨가 중년 남성들에게 권하는 옷 입기 방법은 다음과 같다.

    ●실루엣과 피트(fit)

    옷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실루엣이다. 재킷의 칼라, 어깨에서 허리와 바지로 이어지는 옷이 어떤 선을 만드는가가 중요하다. 편하다고 헐렁한 옷을 입으면 뚱뚱하고 둔해 보이므로 재킷은 남지 않게 입고, 허리선을 넣는다. 바지는 배꼽선 바로 아래에 맞춰 입는다. ‘배바지’를 입거나 유행한다고 밑위가 짧은 바지를 입으면 튀어나온 배와 빈약한 엉덩이가 강조될 뿐이다. 바지 앞선의 길이는 발등에 닿게, 뒷선은 이보다 1.5cm 길게 입는다. 둘로 나뉜 재킷 칼라에서 앞 칼라가 길어지는 추세로 이런 디자인이 젊어 보인다.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원 버튼 재킷은 우리나라 남성들에게 잘 어울린다. 올해 출시된 남성복 바지통은 더욱 좁아졌는데 중년 남성들에겐 잘 어울리지 않으므로 피하는 게 좋고, 허리에 주름 넣은 바지도 입지 말 것.

    ‘옷이 날개’ 나이 들수록 더 느껴요!

    중년 남성들이 옷을 못 입는 가장 큰 원인은 아내가 사다주는 옷을 ‘생각 없이’ 입기 때문. 편안한 옷에 익숙해지면 긴장감이 떨어지고 자세와 체형도 나빠진다. 흰 양말, 고무창 구두, 복잡한 색과 소재의 조합, 배바지 모두 금물이다.

    ●셔츠와 넥타이

    셔츠도 크게 입지 않아야 한다. 목둘레는 손가락 두 개 정도가 들어가 편하게 움직일 수 있는 정도가 좋다. 칼라가 다소 높은 셔츠로 목의 주름을 가린다. 소매길이는 손목뼈를 약간 넘는 정도가 좋고, 재킷 소매는 이보다 4cm 짧게 만든다. 올해 명품 브랜드에서는 작은 자가드 무늬나 요철을 넣은 셔츠를 많이 내놓았지만, 피부가 희고 깨끗한 사람이 어울린다.

    넥타이는 남자의 옷차림에서 가장 중요한 소품이므로 비싸더라도 실크 소재를 추천한다. 최근엔 스트라이프 셔츠에 사선 무늬의 ‘렙’ 타이를 맞추는 것이 유행인데 매우 세련돼 보일 수 있다.

    ●안경과 신발

    젊은층에서는 큰 사이즈의 안경과 선글라스가 여전히 인기지만 중년 남성들에겐 작은 렌즈가 젊어 보인다. 무테나 가느다란 티타늄 소재의 안경테를 고른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 만난 사람의 눈을 본 뒤 구두를 본다는 통계가 있으므로 구두 굽은 닳지 않게 관리한다. 구두는 고무가 아닌 가죽 밑창을 댄 것을 신되 ‘광’을 내지 말 것. 중년층에 가장 어울리는 컬러는 브라운.

    ●색깔

    중년 남성에게 잘 어울리는 색상은 검정이나 슈트는 짙은 감색(진남색)·쥐색 등 전통적으로 점잖다고 생각하는 색깔이 세련돼 보인다.

    옷을 잘 입기 위해서는 노력과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다양한 실험과 경험을 통해 어떤 옷을 입었을 때 다른 사람들이 호감을 표시하는지 알아야 한다. 중년 남성들이 가장 자주 저지르는, 치명적인 실수는 역설적으로 전문가의 조언이나 ‘이미지 컨설턴트’의 충고 등 ‘이론’을 그대로 적용하기 때문에 벌어진다. 최신 유행의 비싼 명품을 입으면서도 ‘촌스럽다’는 인상을 주는 것이다.

    자타가 공인하는 패셔니스트인 할리데이비슨 코리아 이계웅 사장은 “나이 든 남성이 유행이나 트렌드에 너무 민감하게 옷을 입다 보면 경박해지기 쉽다”면서 “백화점 등의 판매사원들은 무조건 유행하는 옷을 입으라고 한다. 그러면 젊어 보인다는 것인데 절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이 사장은 청바지를 좋아하는데 10여 벌이 넘는 청바지들의 차이를 알고 입는 편이 옷에 대한 감각을 얻는 데 더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이제 중년의 남자가 거울 앞에서 결정할 때다. 옷에 맞춰 나를 바꿀 것인가, 나의 늘어진 뱃살에 맞춰 옷을 고를 것인가.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