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21

2006.01.31

“잡초 같은 내 인생 난 야망에 배고프다”

  • 입력2006-01-25 15:4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잡초 같은 내 인생 난 야망에 배고프다”
    이제 정준호는 배우만이 아니다. 정준호는 그가 설립한 영화사 겸 매니지먼트 회사인 주머니 엔터테인먼트의 사장으로서 영화 제작자로의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주연한 ‘동해물과 백두산이’(2003년)의 제작자로 참여하면서 영화 제작자 수업을 시작했지만, 첫 시험은 참담한 실패로 끝났다. 정준호는 그 이후에도 공동제작으로 몇 편의 영화에 더 참여하면서 착실하게 제작자 수업을 했다. 그리고 올 하반기, 주머니 엔터테인먼트의 첫 작품이 촬영될 예정이다.

    “오래전부터 준비해왔고, 이제 때가 무르익었다. 니컬러스 케이지 주연의 ‘라스베가스를 떠나며’나 최민식 주연의 ‘파이란’처럼, 삶의 상처와 아픔이 배어 있는 영화를 만들고 싶다. 현재 시나리오 검토 중이며 올 연말쯤이면 공식적으로 출발할 수 있을 것 같다.”

    ‘투사부일체’는 그의 배우 인생 최정점에서 나온 영화일지도 모른다. ‘투사부일체’는 ‘두사부일체’를 제작한 제니스 엔터테인먼트의 작품이지만, 엔딩 크레디트에는 공동제작으로 주머니 엔터테인먼트의 이름이 올라가 있다. ‘동해물과 백두산이’부터 3년 동안 그는 착실하게 내실을 기하며 제작자 수업을 해온 것이다.

    잘나가는 배우에서 영화 제작자로 변신 시도

    배우 정준호는 늦은 나이에 연기에 입문했다. 1970년 충남 예산 출생인 그는 20대 중반 무렵 대학로 연극계로 들어가 신입부원이 그러는 것처럼 포스터 들고 풀칠을 하면서 연기를 배웠고, 95년 MBC 공채 탤런트에 합격했으니 본격적으로 연예활동을 한 지 10년이 지났다.



    오늘의 정준호를 만들어준 작품은 ‘왕초’(1999년)다. 그전에 주연을 맡은 작품들이 시청률 저하로 조기 종영되면서 의기소침해진 그는 무전여행을 떠났다. 팔도를 유람한 뒤 돌아와서 캐스팅된 작품이 바로 ‘왕초’였다.

    역시 인생의 쓴맛을 본 사람들이 깊은 맛을 뿜어내는 법이다. ‘왕초’의 이정재 역으로 시청자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준 그는 재난영화 ‘싸이렌’(2000년)으로 첫 스크린 신고식을 치른다.

    그 이후로는 영화에만 전념했다. 그러나 첫 작품부터 대박이 난 것은 아니다. ‘싸이렌’은 같은 시기에 개봉한 ‘리베라메’에도 관객 동원에 뒤지면서 처참하게 실패했다.

    ‘아나키스트’를 거쳐 정준호를 스타로 만들어준 작품은 ‘두사부일체’(2001년)였다. 그는 고등학교 졸업장은 있어야 된다는 조직 보스 김상중의 명령으로 조폭의 중간 보스이면서 다시 고등학교를 다니는 계두식 역을 맡아 많은 웃음을 주었다. 정준호가 만들어내는 웃음은 역설적인 것이다. 그는 가부장제가 뿌리 깊이 박혀 있는 한국 사회에서, 남성형 이미지를 갖고 있는 대표적인 배우 중 한 명이다. 근엄함과 권위를 내세울 것 같은 양반 이미지의 귀공자가 전혀 엉뚱한 상황에 처하는, 이른바 상황의 언밸런스에서 발생시키는 웃음이 예상외의 폭발력을 몰고 온다.

    “잡초 같은 내 인생 난 야망에 배고프다”

    영화 ‘투사부일체’

    ‘두사부일체’의 흥행 성공으로 정준호는 단숨에 인기 스타가 되었고 ‘가문의 영광’(2002년)으로 확실하게 굳히기에 들어갔다. ‘좋은 사람 있으면 소개시켜줘’(2002년) 같은 멜로 영화도 찍어보고 배창호 감독의 ‘흑수선’(2002년)처럼 진지한 영화도 찍어보았지만, 그를 그답게 만드는 작품은 한결같이 코미디였다.

    그는 2002년 이후 ‘하얀 방’ ‘동해물과 백두산이’ ‘나두야 간다’ ‘천년호’ ‘역전의 명수’로 연이은 흥행 실패를 겪은 뒤 지난해 ‘공공의 적2’를 찍으면서 부활했다. 코미디 연기가 아닌 작품으로 유일하게 흥행에 성공한 영화가 ‘공공의 적2’다.

    그러나 정준호가 맡은 코미디 캐릭터들은 일관되게 소심한 옆집 남자 캐릭터를 이어가고 있다. 권위적인 남성이 아니라 소심한 남자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억압적인 상황에 처하면서 웃음을 유발한다. ‘가문의 영광’의 박대서 역할이 대표적이고 ‘나두야 간다’에서 조폭의 자서전을 대필해주는 삼류 소설가 역할도 그랬다.

    지금 정준호에게서는 배우보다는 사업가의 이미지가 더 많이 풍겨나온다. 그 자신 “어떤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문제를 해결하려는 성격”이라고 말한 것처럼, 이성적이고 계산적인 성격이 그를 연기자보다는 비즈니스맨처럼 보이게 한다. 실제로 그는 하와이의 한 호텔을 경영하고 있고, 주머니 엔터테인먼트를 LG애드의 지주회사 지투알의 계열사로 편입시키면서 코스닥 우회상장에 성공했다. 정준호 이후 수많은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우회상장 전략을 택해 코스닥 진입에 성공한 것을 봐도 비즈니스맨으로서 정준호의 안목은 평가받을 만하다.

    “비즈니스는 감각과 타이밍이다. 지금 많은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우회상장 전략을 택하고 있지만 예전만큼 큰 이익을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 말을 뒤집어보면, 다른 사람보다 한발 앞서 주식시장에 진입한 그의 회사는 큰 이득을 보았다는 것이다.

    “배우로서 내가 언제까지나 조명을 받을 수는 없다. 그 시기가 다가오면 나는 한발 뒤로 물러나 후배들이 열심히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주고 싶다. 그리고 나는 비즈니스 마인드가 아주 강한 사람이다. 배우로서뿐만이 아니라 그 이후의 개인적인 야망도 크다.”

    정준호의 자신감 뒤에는 독서가 있다. 그는 1000권 정도의 책을 갖고 있는데, 시간이 날 때마다 책을 읽는다. 자신이 알고 싶은 분야에 대해서 먼저 책으로 정보를 접하고 그것들을 자기화해서 저장한다. 이런 정보와 지식에 대한 욕구가 미래에 대한 원대한 계획을 세우게 했을 것이다.

    정준호는 올 상반기에 한 편의 영화를 더 촬영할 예정이고 6월에는 독일에 가서 월드컵을 관람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뒤 그는 영화제작자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겠다고 한다.

    “스크린 속에서 내가 보여준 것은 인간 정준호의 100분의 1도 안 된다. 나는 내가 대단한 놈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잡초처럼 살아왔다. 온실 속에서 보호받으며 여기까지 온 게 아니다. 나는 많은 일을 겪었고, 철저하게 준비했으며, 그것을 꼭 실행에 옮길 것이다.”

    배우 정준호가 단순히 영화제작자로 활동 영역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한다면, 그것은 그의 야심을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란 생각이 든다. 최근 ‘투사부일체’ 개봉을 앞두고 TV 오락 프로그램에 나와 거침없이 말을 쏟아내고 있는 그에게서는 당당함이 배어나온다.

    ‘투사부일체’ 시사회에서도 그는 성공한 남자의 캐릭터를 보여주었다. 적당히 구김이 간 베이지색 재킷에 자연스럽게 웨이브 지면서 흘러내리는 머리로 무대에 선 그에게서는 자신감이 넘쳐났다. 영화적 성과와는 무관하게 ‘투사부일체’는 2006년 설 연휴 영화 전쟁에서 승리자의 하나가 될 것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