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21

2006.01.31

정확한 동작, 강철 어깨 만드는 길

  • 입력2006-01-25 15:3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덤벨 숄더 프레스는 어깨운동으로, 삼각근(어깨를 둥글게 하고 팔을 움직이는 삼각형 모양의 근육)이 주로 사용된다. 삼각근은 전면·측면·후면이라는 3개의 머리로 되어 있다. 각각의 머리는 주어진 어깨 동작에만 관여하지만, 특정 운동은 머리에서 머리로 그 강조점이 약간씩 변하게 된다.

    전면 삼각근을 수축하면 상완(위팔)이 수직으로 올라가게 되는데, 이때 근육은 수축한다. 후면 삼각근을 수축하면서 상완을 뒤쪽으로 끌어당기면 근육이 이완된다. 상완을 몸의 옆 바깥쪽으로 똑바로 올리면 측면 삼각근이 자극받게 된다. 측면 삼각근이 발달되면 어깨와 허리의 비례를 좋게 해 어깨는 넓고 허리는 가늘어 보인다.

    승모근은 뒷목과 어깨에서 등의 중·하부로 이어지는 커다란 다이아몬드형의 근육이다. 주로 모든 방향의 견갑근(어깨근육) 동작을 할 때 사용된다. 덤벨 숄더 프레스 운동도 견갑근을 많이 사용한다. 덤벨 숄더 프레스의 이점은 양손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어깨에 최대한 근육 집중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등과 팔의 힘이 잘 받쳐주어 덤벨이 정확한 동작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안 하느니만 못한 운동이 되므로 정확한 운동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 운동은 손목의 방향을 바꿈으로써 어깨 전면에서 더욱 강한 자극을 얻을 수 있다. 시작 자세에서는 손 안쪽이 뒤쪽을 보도록 하고, 들어올리면서 손 안쪽이 정면을 보게 한다. 이런 방식은 더욱 많은 힘을 요구하고 상체근육의 강한 지탱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어깨 부위가 발달된 뒤 실시한다면 두 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운동 명칭: 덤벨 숄더 프레스(덤벨로 강철 어깨 만들기)



    정확한 동작, 강철 어깨 만드는 길
    ★운동 방법

    ① 등을 곧게 펴고 덤벨을 잡은 뒤 어깨 높이로 들어올린다.② 숨을 들이마시면서 덤벨을 서서히 위로 올려 머리 위에서 모아준다.③ 덤벨을 귀 부위까지 수직으로 끌어당긴다.

    ★호흡법

    덤벨을 내리면서 숨을 들이마시고 올리면서 숨을 내뱉는다.

    ★주의사항

    ① 허리가 굽어지지 않도록 한다. ② 덤벨을 올릴 때 반동을 이용하지 않는다.③ 덤벨을 몸에서 멀어지지 않게 유지한다.

    ■ 문의·자료 제공 : 상아스포츠㈜ www.power365.com/ 02-3474-9700



    파워 365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