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17

2006.01.03

‘노블리스 오블리주’뿌리내린다

한국 부호들, 소리 없이 기부 실천 … 이벤트성 아닌 생활의 일부로 받아들여

  • 이지은 기자 smiley@donga.com

    입력2005-12-28 13:5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노블리스 오블리주’뿌리내린다

    2005년 12월13일 에이즈 고아들을 돕자는 취지에서 열린 디자이너 앙드레 김의 자선 패션쇼.

    2005년 12월1일 저녁 쉐라톤워커힐 호텔에서는 특별한 디너파티가 열렸다. 가수 윤도현 씨가 노래를 부르고 KBS 개그콘서트 팀이 공연을 하며 개그우먼 김미화 씨의 사회로 경매행사가 진행된 것은 일반 디너파티와 다를 게 없었다. 하지만 참여한 사람들의 면면을 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SK 최태원 회장 부인인 노소영 나비아트센터 관장, 한솔 조동길 회장 부인 안영주 씨, 한국타이어 조양래 회장 며느리 이수연(이명박 서울시장 딸) 씨, 신라교역 박준형 회장의 딸 박민정 씨, 한솔제지 이인희 고문의 딸 조옥형 씨 등이 분주히 오가며 파티를 진행했다. 객석에는 현대 현정은 회장을 비롯해 재계 및 문화계 여성 인사들의 모습이 눈에 띄었다. 도대체 이 디너파티는 어떤 성격을 가진 것이기에 쟁쟁한 여성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일까?

    이날 행사는 ‘미래회’에서 주최한 자선 디너파티였다. 언론에도 꽤 알려진 미래회는 앞서 말한 사람들을 포함해 재계 유력 인사들의 부인과 딸, 며느리 등으로 구성된 재벌가 여성들의 봉사활동 모임. 1999년 10여명이 주축이 돼 만들어져 현재 24명으로 늘어났다. 회원은 모두 자녀를 둔 어머니들. 자신의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불우한 이웃을 돕자는 취지로 설립됐기에, 실제로 도움을 주는 대상도 주로 어린이나 청소년들이다. 1년에 두 번 정기 바자회와 디너파티를 하고, 각종 자선행사의 후원을 맡기도 한다. 현재 회장은 노소영 씨가 맡고 있다.

    미래회·서울클럽·샤로제 클럽 등 활발한 활동

    이날 디너파티의 모금액은 입장권(15만원) 판매액과 경매에 부친금액, 참석자들에게서 즉석에서 모금한 기부금 등을 포함해 총 1억원에 이르렀다. 이는 서울 봉천동 청소년 공부방의 전세금과 영세 보육원의 후원금 등으로 쓰였다. 미래회 총무를 맡은 조옥형 씨는 “모금액을 그냥 자선재단에 맡기는 게 아니라 미래회 차원에서 직접 도움이 필요한 곳을 알아보고 관계자들을 만난 후 결정해 기부한다”고 설명했다. 미래회가 보여준 기부 활동들이 회원들이 심사숙고한 끝에 내려진 ‘능동적인’ 결정이었다는 것.

    그간 미래회가 보여준 기부 내역은 무척 화려하다. 2003년에는 아름다운재단이 지방 저소득층 청소년의 문화체험을 위해 운영하는 ‘길 위의 희망찾기’ 프로그램에 1억원을 쾌척했고, 2004년에는 서울 서대문구 냉천동에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아동센터를 만들어줬다. 2005년에는 회원들과 캄보디아 봉사활동을 가서 현지 아동복지기관에 1000달러를 기증했다. 또 매해 유진벨 재단을 통해 북한 어린이들에게 의료품을 전달한다.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은 ‘2005년 올해의 인물’로 전 재산의 절반에 이르는 288억 달러를 기부한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회장 부부를 선정했다.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몸소 실천하고 있는 빌 게이츠 부부를 보며 “한국에는 왜 저런 존경받을 만한 상류층이 없는지” 한탄하는 사람도 있을 듯하다.

    ‘노블리스 오블리주’뿌리내린다

    서울국제여성협회(SIWA)의 자선 바자회.

    하지만 우리나라의 상류사회도 달라지고 있다. 경제적 여유를 누리며 자라온 2~3세들이 사회 지도층으로 등장하면서, 기부문화가 특별한 이벤트가 아닌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고 있는 것. 한 명품잡지 관계자는 “기부를 안 하면 상류사회에서 ‘왕따’당하는 분위기”라고 전할 정도다. 하지만 상류층 특유의 폐쇄성 때문인지, 기부 활동을 밝히기 꺼리거나 앞서 소개한 미래회와 같이 자신들이 속한 단체 중심으로 기부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기부 및 자선활동을 많이 하기로 유명한 단체로 우리나라 최고(最古)이자 최고(最高)의 상류층 클럽인 서울클럽을 들 수 있다. 1904년 고종 황제가 설립한 서울클럽은 회비 중 일정액을 고아원이나 양로원 등 불우이웃을 돕는 데 써왔다. 그리고 매달 가족 마라톤과 골프 대회를 여는데, 이때 걷은 회비 역시 전액 자선기금으로 사용된다. 또 회원 한 가족과 고아원생 한 명을 연결시켜 경제적으로 후원해주고, 크리스마스나 휴가 때 후원 아동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가족들도 많다고 한다.

    신라호텔 여성 VIP 클럽인 샤로제 클럽 역시 기부행사를 많이 하기로 유명하다. 40, 50대 여성 100여명으로 구성된 샤로제 클럽은 신라호텔 인근 장충동, 신당동 근방의 독거노인이나 결손가정을 돕는 행사를 매해 두 차례 이상 진행한다. 행사 때 모금된 금액 외에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성금을 내놓는데, 액수가 꽤 크다는 후문이다.

    ‘노블리스 오블리주’뿌리내린다

    재벌가 여성들의 봉사활동 모임인 ‘미래회’ 회원들. 왼쪽부터 권은정, 김흥남, 조옥형, 안영주 씨.

    1956년 만들어진 주한 외국인 여성들의 모임인 서울국제여성협회(SIWA)도 기부 및 사회복지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한 대사 부인, 외국 기업 임직원 부인 및 젊은 외국인 직장 여성 등 500여명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는 SIWA는 2005년 한 해에만 2억 5000여만원을 국내 영세 복지시설에 후원했다. SIWA의 가장 큰 행사는 경매와 자선 바자회. 특히 2005년 11월25일에 있었던 그랜드 힐튼 호텔에서 있었던 ‘제15회 SIWA 자선 바자회’는 주한 외교관 부인 회원들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열려 화제가 됐다. 외교관 부인들이 자신의 소중한 물품들을 파격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내놓은 것.

    개인이나 소수 모임 특정 목표로 계획적 기부

    SIWA의 홍보담당자 신지경 씨는 “한국보다 기부문화가 일상화된 사회에서 온 사람들이 많다 보니 자선행사를 할 때 참여율이 무척 높다”면서 “SIWA 내에 복지위원회에서 기부를 원하는 단체들을 신청받은 뒤 일일이 심사를 해 결정한다. 그리고 돈으로 주는 것보다는 정확히 필요한 물품을 구입해주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단체 중심의 기부가 예전부터 내려오던 전통적인 방식이라면 최근엔 개인이나 소수의 모임이 특정한 목표를 가지고 계획적인 기부를 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즉 단순히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것으로 돈을 ‘소비’하는 게 아니라 신뢰할 만한 기관과 협조해 기금을 운영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게 한다거나, 기부자의 뜻에 따라 지원 영역을 정하는 등의 ‘능동적’ 기부가 늘고 있는 것.

    2005년 5월 아름다운재단에 ‘류무종기부문화도서관’을 설립한 류무종(72) ㈜한국다이아덴트 대표이사는 계획적, 능동적 기부를 실천하고 있는 대표적인 인물. 그는 “기부만 하고 맡겨버리는 건 너무 무책임하다”면서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분야에 기부해서 직접 운영도 하는 게 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류 대표이사는 해외 출장을 갈 때마다 평소 관심 분야인 비영리모금 및 운영에 대한 자료를 모았다고 한다. 그렇게 모은 서적이나 시청각 자료가 500점이 넘었는데, 이를 전부 아름다운재단에 기부하면서 관련 도서관을 설립하게 됐다. 거기에 1억원을 기부해 영어로 된 자료를 번역하고 비영리모금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장학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부 전문가를 양성하면 그만큼 기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기부문화도 다양해져 결국 더 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생각.

    ‘자선’ 의미 이젠 공익적 의미로 확대

    또 기업 오너들의 경우 기업이 하는 일과 관련된 분야에 있는 사람이나 단체를 돕고자 하는 경향을 보인다. ㈜태평양의 창업주 고 서성환 회장 유족들의 기부 활동이 대표적인 사례. 2003년 6월 서성환 회장이 작고한 후 아들인 서경배 ㈜태평양 사장을 비롯해 형제, 자매들이 유산으로 상속된 주식 50억원을 아름다운재단에 기부했다. 이렇게 조성된 기금은 태평양의 주 소비층이라 할 수 있는 저소득층 여성들이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아름다운재단 관계자는 “현재 태평양의 주가가 올라 기금의 총액이 100억원이 넘는다”고 귀띔하기도 했다. 실제로 ㈜태평양 창업주인 고 서성환 회장의 유족들이 보인 행보는 노블리스 오블리주의 전형을 보여준다. 유산의 상당 부분을 기부한 것도 그렇거니와 2004년 3월 무려 18억원을 기부해 어린이와 장애인들을 돕는 ‘하라복지재단’을 설립한 서 회장의 둘째 딸 미숙 씨도 그러하다.

    아름다운재단의 이정미 국장은 “과거에는 상류층들이 기부를 하고 싶지 않아도 해야만 하는 ‘의무’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연말이나 특정일에 이벤트성으로 기부하고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부를 생활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기부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또 과거에는 기부가 단지 ‘자선’의 의미였다면 이젠 공익적인 의미로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유산상속에서도 자식에게 물려주기보다는 사회에 환원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가진 자의 ‘작은’ 나눔은 우리 주변의 불우한 이웃들에게 ‘큰’ 복됨으로 재탄생된다. 이제 기부를 특별한 이벤트로 놔둘 것이냐, 하나의 아름다운 습관으로 만들어 나눔을 전파할 것이냐를 결정하는 건 이들 베푸는 자의 몫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