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10

2005.11.15

盧 승부수, 누가 울고 웃을까

고개 숙인 우리당, 정동영-김근태 빅 매치 예감(?) … 레임덕 예방·정국 반전 묘수 찾기 고민 중

  • 송홍근 기자 carrot@donga.com

    입력2005-11-09 13:2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다음 대통령 선거 때까지 우리 당이 남아 있지 않을 것 같다.”

    보수 성향의 열린우리당(이하 우리당) 한 의원은 당의 내홍(內訌)을 이렇게 진단했다. 당내 분열 구도는 크게 셋이다. 정동영계, 김근태계, 그리고 친노(親盧)파. 관전 포인트는 정동영·김근태 장관의 큰판 승부 성사 여부, 친노그룹의 반격 수위, 노무현 대통령의 선택이다.

    정 장관과 김 장관은 당권 도전을 저울질한다. 당 안팎에선 내년 초 전당대회에서의 큰판 승부 외엔 정국을 반전시킬 카드가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리당 C 의원은 “두 장관이 전당대회에 뛰어들어 흥행몰이를 하면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2002년 대선 후보 경선을 통해 ‘노무현’이라는 스타를 배출하면서 역전에 성공한 바 있다.

    전당대회 흥행몰이가 최선의 카드?

    그러나 지방선거를 앞두고 두 장관이 맞붙는 것은 당사자들에겐 정치 생명을 건 큰 도박이다. 당권 경쟁에서 지면 비주류로 전락하거나 또는 정치 생명에 치명상을 입는다. 경우에 따라 대선구도에서 탈락할 가능성도 있다. 승리한 측도 또 다른 시험대 앞에 서기는 마찬가지다. 우리당의 내년 지방선거 전망은 어둡다. 만약 선거 결과가 패배로 나올 경우 리더십에 심각한 상처를 입는다. 또 큰판 승부가 벌어지면 노 대통령의 조기 레임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우리당 한 당직자는 “의장 경선의 후폭풍으로 내분이 고착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동영 장관과 가까운 한 의원은 “정 정관이 이겨도 문제고 지면 더욱 큰일”이라고 토로하면서도 “뒷짐 지고 있을 수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장관 측은 결기까지 느껴진다. 김 장관 측의 한 인사는 “현재의 총제적 난국을 뛰어넘는 방법은 정면승부밖에 없다”면서 “물러서는 쪽이 지는 게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세 싸움의 이면에선 제3후보론이 힘을 얻고 있다. 김혁규·유인태 의원이 후보로 회자되나 두 의원은 손사래를 친다. 강금실 카드도 본인의 뜻과는 무관하게 거론된다. 제3후보론에 대한 당내 분위기는 엇갈린다. “관리형 리더십으로는 난국을 해결할 수 없다”는 원칙론과 “두 장관이 벌써부터 흠집 나서는 안 된다”는 현실론이 부딪친다.

    전당대회가 노 대통령 성토장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문희상 전 의장이 사퇴한 10월28일 연석회의에선 노무현 때리기가 언론에 보도된 것보다 더 거셌다. 노 대통령은 이질적인 정치 세력이 묶인 우리당을 하나로 아우르는 끈이었다. 내년 초 전당대회가 큰판 승부로 치러지면 이 끈은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노 대통령의 레임덕이 시작되고, 당이 쪼개지는 최악의 시나리오도 거론된다.

    백의종군론은 주도권 다툼을 벌이면서도 전면엔 나서지 말라는 뜻으로, 두 장관이 공동선대위원장직을 맡아 지방선거를 치르라는 것이다. 노 대통령과의 끈을 놓으면 전체가 공멸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청와대 역시 정면충돌을 바라지 않는 눈치다. 정동영계로 분류되는 우리당 한 중진 의원은 “결국 백의종군이 해답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盧 승부수, 누가 울고 웃을까

    정동영 통일부 장관, 김근태 보건복지부 장관

    친노파와 유시민 의원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1차 분열이 유 의원에서 비롯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친노그룹인 참정연의 ‘유시민 키우기’ 흐름도 감지된다. 또 친노그룹의 연대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이화영 의원은 “노무현 흔들기 현상을 용인할 수 없다. 의정연, 참정연, 국참1219 등 노 대통령을 사랑하는 모든 친노세력이 대통합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 지키기라는 깃발 아래 결집하겠다는 것이다.

    유시민 의원은 당내에서 갈수록 궁지에 몰리고 있다. 사석에서 터져나오는 유 의원에 대한 비난은 위험 수위를 넘은 지 오래다. 그러나 친노파의 집결 움직임-유 의원 중심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은 그의 정치적 무게를 늘인다. 유 의원은 스스로 밝혔듯 그는 노 대통령을 적지 않게 닮았다. 광적인 지지 세력을 갖고 있는 것은 그의 최대 무기다.

    친노그룹은 기간당원제 폐지를 놓고 두 대권주자 측과 대결하고 있다. 정 장관과 가까운 옛 당권파와 김 장관의 재야파는 기간당원제 폐지를 위한 정지 작업에 나섰다. 그러나 참정연 등은 분당 가능성까지 내비치면서 기간당원제를 지킬 태세다. 현재는 기간당원제를 구실로 잽을 교환하고 있으나 확전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대통령 카드 따라 정국 흐름 반전

    노 대통령에 대한 찬반 입장에 따라 형성되는 전선은 언젠가는 불거질 수밖에 없는 정동영계와 김근태계의 대결보다 파괴력이 더 크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우리당 K 의원은 “노 대통령은 역전의 정치인이다. 승부수를 던져 늘 쟁취해냈다. 아직 레임덕은 오지 않았고 적어도 지방선거 이전까지는 당내 제 세력은 종속변수일 뿐이다. 대통령이 꺼낸 카드에 따라 흐름은 하루아침에 바뀔 수 있다. 역풍이 곧 불 것이다. 결기를 보이는 김 장관 측이 태도가 모호한 정 장관 측보다 손해를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노 대통령은 내년 초 큰 그림을 밝히겠다고 했다. “국가의 미래를 위해 국민에게 진지하게 제안할 몇 가지를 정리해서 제출하겠다. 미래 과제와 그 과제를 잘 해결해갈 수 있는 우리들의 사회적 의사결정 구조에 대해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다.”(10월30일 청와대 출입기자단과 북악산을 함께 오르면서)

    권력구조 개편, 내각제 개헌, 우리당 탈당, 거국내각 구성 등이 이른바 큰 구상과 관련해 오르내리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는 “탈당, 거국내각, 개헌, 국민투표, 권력이양 등의 정치적 승부수를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고 손사래를 쳤다. 그러나 정치권은 청와대의 설명을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다.

    1987년 이후 대통령들은 여당 대선주자와 갈등을 빚으면서 깊은 레임덕으로 빠져들었다. 또 스스로 만든 당에서 짐을 싸야 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민주당 일각의 공격에 떠밀리듯 당을 떠났고, 김영삼 전 대통령은 ‘YS 인형이 폭행당하는’ 수모까지 겪었다.

    노 대통령은 정치적 고비마다 후보단일화, 재신임 국민투표, 대연정 등의 승부수를 던져왔다. 헌정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 또한 노 대통령이 견인한 측면이 없지 않다. 노 대통령의 다음 선택은 과연 무엇일까?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