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08

..

이두근 운동 오버트레이닝이 효과적

  • 입력2005-10-31 10:43: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흔히 알통이라고 부르는 이두근은 팔 안쪽의 근육을 말한다. 많은 사람들(특히 남성)이 이두근으로 그 사람의 근육 형태나 운동수행 능력을 평가할 정도로 이두근에 대한 집착이 강하다. 남성 이두근의 경우 복근 못지않게 근육이 발달되어 있는 것을 원하며, 보기 좋은 근육을 갖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문제는 이두근의 성장을 위해 운동에 나서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팔 운동을 하는 간격이 너무 벌어져 근육이 다시 흐물흐물하게 변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 때문에 이두근 운동을 할 때는 약간 무리를 해서라도 오버트레이닝을 하는 게 근육발달에 효과적이다. 이두근을 발달시키는 데 바벨과 덤벨은 가장 흔한 운동기구이며, 팔 부위에 고루 운동효과를 주는 도구로서 이를 이용하여 근력 향상에도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근력 향상을 위해선 운동과 함께 충분한 단백질을 공급해줘야 한다. 꾸준한 운동과 함께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성장은 물론 인체에 흡수된 단백질이 각종 아미노산으로 변형되어 근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

    단백질 섭취 근력 향상에 큰 도움

    바벨스탠딩암컬의 장점은 약간의 손 위치 변경으로 팔의 원하는 부위에 적절한 자극을 가해 두 배 이상의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 이 운동은 이두근뿐 아니라 팔 전체에 골고루 영향을 주는 기본적인 운동이며, 보기보다 힘이 많이 소모되는 운동으로 이두근 발달에 많은 도움을 줄 수가 있다. 하지만 이 운동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자들의 경우 동작이 잘못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운동방법을 숙지한 뒤 하는 것이 좋다.

    운동 명칭: 바벨스탠딩암컬



    이두근 운동 오버트레이닝이 효과적
    운동방법

    ①선 자세에서 덤벨을 잡는다.②팔이 펴진 상태에서 덤벨을 최대한 위로 당긴다. ③천천히 원위치로 돌아와 동작을 반복한다.

    호흡법

    팔을 펴주면서 숨을 내쉰다.

    주의사항

    ①자세를 바르게 유지하도록 한다.②운동을 반복하는 동안에 팔꿈치를 완전히 펼 필요는 없다. ③초보자는 몸의 반동을 이용하지 않는다.

    자료 제공·문의: 상아스포츠㈜ (www.power365.com)/ 02-3474-9700



    파워 365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