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031

2016.03.30

스포츠

깨끗한 명승부 선언 프로야구 흥행 약 될까

KBO ‘클린 베이스볼’ 선언…공정한 리그 운영 위한 다양한 변화 시도

  • 이경호 스포츠동아 기자 rushlkh@naver.com

    입력2016-03-28 12:01:5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16년 한국 프로야구 선수들은 외부에서 짐작하는 것 이상의 매우 큰 변화를 마주하고 있다. 그동안 생활에 큰 활력을 주던 ‘딴 주머니’가 사라진다. KBO(한국야구위원회)는 시즌 개막을 앞두고 연초부터 논의했던 ‘메리트 금지’를 확정, 결의했다. 특히 메리트 금지에는 모그룹 오너가 종종 전달하던 ‘금일봉’도 포함돼 있다. 1982년 프로야구 출범 이후 손에 꼽을 만한 매우 파격적인 결정이다.



    회장님 금일봉도 NO

    야구 현장의 은어인 메리트는 프로야구에 깊이 자리 잡고 있던 관행이다. 연봉 계약과는 완전히 별도로 지급되는 승리수당, 보너스 개념으로 프로야구 선수에게는 매우 달콤한 당근이었다. 구단마다 액수에 큰 차이가 있어 종종 선수와 구단 경영진 간 갈등의 불씨가 되기도 했다. 지급 방법은 연승, 특정 팀에 승리, 월간 승률, 순위 등 매우 다양했다. 특정 팀의 경우 선수 한 명이 받는 메리트의 연간 누적 액수가 1억 원에 육박하기도 하는 등 구단 경영진에겐 여러모로 부담이었다. 지출 액수뿐 아니라 지급 방법, 다른 구단과 비교 등이 골칫거리였다. 지난해 롯데 자이언츠는 고참 선수들이 메리트 지급 방식을 바꿔달라며 구단 측에 건의했다 거절당했고 이 과정에서 언론에 노출되기도 했다.

    KBO는 올해부터 한국시리즈 우승팀의 성과금, 경기 수훈선수 시상, 주간 및 월간 MVP(최우수선수), KBO 기념상 및 기록 달성, 홈런존 시상금, 용품 구매비, 계약에 따른 개인 성적 옵션, 기타 KBO 총재가 인정하는 항목을 제외한 어떤 보너스도 지급할 수 없다는 규정을 신설했다. 이를 제외한 메리트가 의심될 경우 KBO 조사위원회가 구단과 선수 측에 원천징수영수증 등 금융명세 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게 했다. 자료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위반한 것으로 간주한다. 특히 메리트 금지 규정을 위반한 구단에는 신인드래프트 2차 지명 1라운드 지명권을 박탈하고 제재금 10억 원을 부과한다. 메리트와 관련한 결정적 제보가 있을 경우 최대 10억 원 포상금도 지급하기로 했다. 그러나 메리트 금지를 논의할 때 과연 그룹오너의 금일봉도 포함시킬 수 있겠느냐는 의문이 많았다. KBO 관계자는 “공식 발표를 하지는 않았지만 그룹 경영진이 격려금을 전달하더라도 선수 개인에게 나눠주는 것은 절대 금하기로 했다. 그 대신 시즌 후 선수단 회식이나 봉사활동 등에 사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가대표팀도 보너스 금지

    메리트는 국가대표팀에도 엄격하게 적용된다. 그동안 야구 국가대표팀으로 소집된 프로선수는 하루 8만 원씩 수당을 받았다. 현실적으로 연간 수억 원의 연봉을 받는 프로선수에겐 금전적으로 큰 매력을 느낄 수 없는 액수여서 KBO는 아시아경기대회, 올림픽대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등을 치를 때마다 우승 상금과는 별도로 개인당 수백만 원의 격려금을 지급해왔다. KBO는 국가대표팀에 격려금을 지급하지 않기로 결정하는 대신 선수 수당을 8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4월 1일 개막하는 2016 KBO 리그는 ‘메리트 금지’라는 조용하지만 큰 변화와 함께 여러 가지 새로운 시도를 통해 한 단계 도약을 꿈꾼다. 지난해 KBO 리그는 경기시간 단축을 위한 스피드업 강화, 5위에게도 포스트시즌 진출 기회를 주는 와일드카드 신설 등으로 큰 효과를 봤다. 올해는 사상 최초로 단일 공인구를 10개 팀이 모두 사용하고, 매끄러운 경기 진행을 위한 심판 합의 판정 확대, 선수 보호를 위한 홈플레이트 충돌 방지 등 리그를 공정하게 운영하고자 ‘클린 베이스볼’을 기치로 내걸고 다양한 변화를 시도한다.

    지난해까지 KBO 리그는 스카이라인, 빅라인, 아이엘비(ILB), 하드 등 KBO가 공인한 여러 종류의 공인구를 사용했다. 선택은 각 팀의 권한이었다. 특히 공에 민감한 투수는 홈팀 공인구에 따라 다른 공을 사용해야 해 부담이 컸다. 올해부터는 10개 팀 모두 스카이라인을 사용하기로 했다. 미국 메이저리그와 일본 프로야구에서도 한 종류의 공인구를 사용하고 있다.

    홈플레이트 충돌 방지 조항은 미국에서 먼저 시행한 규칙이다. 야구는 사람이 득점원이 되는 스포츠로, 홈에서 주자와 포수가 충돌하는 일이 잦다. 무조건 득점해야 하는 주자와 막아야 하는 포수 간 충돌은 큰 부상으로 이어지기 쉽다. 때로는 먼저 송구된 공을 잡고 기다리는 포수로 하여금 공을 놓치게 하려고 주자가 일부러 격하게 충돌하는 비신사적인 플레이가 나오기도 했다.

    새 규정은 득점을 시도하는 주자가 포수와 접촉할 목적으로 홈을 향한 자신의 직선 주로에서 이탈할 수 없다. 충분히 피할 수 있는 상황에서 충돌해서도 안 된다. 주자가 이를 위반했다고 판단될 경우 심판은 아웃을 선언할 수 있다. 또한 포수는 공을 갖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자의 주로를 막을 수 없다. 위반할 경우 심판은 주자에게 세이프를 선언할 수 있다.

    포수 출신인 김경문 NC 다이노스 감독은 “스프링캠프 때 훈련을 많이 했다. 그러나 포수는 대부분 초등학생 때부터 일단 주로를 막아선 상태에서 송구를 받는 연습을 수년 동안 반복해왔다. 몸이 먼저 반응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 이 습관을 버리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며 “한 가지 걱정은 매우 결정적 순간에 충분히 아웃시킬 수 있는데 습관처럼 주로를 막고 있다 세이프가 선언되는 경우다. 어이 없이 1점을 내줄 수 있다”고 말했다.

    2014년 후반기 도입된 비디오 판정인 심판 합의 판정은 현장과 팬들의 반응이 좋아 올해부터 확대된다. 홈런, 외야 타구의 페어 및 파울, 포스와 태그 플레이에서의 아웃 및 세이프, 야수의 포구, 몸에 맞는 공 등 기존 5가지 항목에 그동안 항의가 많았던 타자의 파울 및 헛스윙, 홈플레이트 충돌 등 2가지가 추가됐다. 또한 지난해까지는 첫 번째 요청의 합의 판정이 번복되지 않을 경우 추가 신청이 불가했지만 올해부터는 번복 여부와 관계없이 2회까지 신청할 수 있다.

    올 시즌 한국 프로야구는 가장 격렬한 순위 다툼이 예상된다. 이용철 KBS 야구 해설위원은 “지난 5년간 삼성 라이온즈가 절대 강자였지만 주축 전력이 이탈하면서 NC, 두산 베어스와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이다. 지난해 포스트시즌 진출에 실패한 KIA 타이거즈도 선발진이 탄탄해졌고, 한화 이글스도 전력을 대거 보강했다”고 전망했다. 삼성은 지난 5년간 페넌트레이스 1위를 차지했지만 임창용의 방출, 박석민(NC), 야마이코 나바로(지바롯데 마린스)의 이적으로 전력이 약해졌다. 한화는 최근 3년간 자유계약선수(FA) 영입에만 465억 원을 투자해 만년 꼴찌에서 이번 시즌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NC는 박석민을 영입하며 우승을 향한 퍼즐을 완성했다. 무관의 명장으로 불리는 김경문 감독의 첫 번째 우승 도전, 박병호(미네소타 트윈스)가 떠난 이후 새로운 홈런왕 경쟁 등 다양한 볼거리를 예고하고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