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설 특급 프로젝트 | 명절 제대로 즐기기

이번 설에는 유튜브 보며 뭉치자!

가족끼리 공통 화제를 만들 수 있는 유튜브 채널 8選

이번 설에는 유튜브 보며 뭉치자!

설날은 뿔뿔이 흩어져 각자의 삶을 살아가는 가족이 한곳에 모이는 흔치 않은 기회다. 만나서 반갑기는 하지만 왠지 서먹한 분위기가 감돈다. 이때 공통의 이야깃거리를 만드는 데 유튜브를 활용하면 어떨까. 유튜브에서 본 내용을 화기애애하게 이야기하다 보면 금세 친밀도가 높아질 수 있다. 막말과 욕설이 오가지 않고, 흥미롭지만 자극적이지 않은 유튜브 채널 8개를 소개한다.


1 손자, 손녀들의 재롱을 보고 싶다면 어썸하은

[유튜브 화면 캡처]

[유튜브 화면 캡처]

오랜만에 찾아온 손자, 손녀, 조카의 재롱을 보는 것만큼 즐거운 일이 있을까. 부끄러움 많은 아이에게 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는 크리에이터가 있다. 신나는 음악에 흥겨움까지 더해주는 키즈 댄스커버 크리에이터 어썸하은이다. 

2009년생인 나하은 양은 음악과 춤, 촬영을 좋아하는 키즈계의 아이돌이다. 구독자가 285만 명으로 국내 구독자 순위 16위에 랭크돼 있다. 한 주에 한 번꼴로 케이팝(K-pop) 스타의 댄스를 똑같이 따라 한 영상을 올린다. 최근 유명 음악시상식(2018 멜론뮤직어워드) 등에 초청돼 공연을 펼쳤다. 

콘텐츠 댓글을 보면 하은 양의 성장 과정을 지켜보며 따뜻한 격려를 보내는 삼촌과 이모, 부러움과 팬심을 보여주는 또래 친구, 해외 팬 등이 열광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저절로 아빠 미소를 짓게 되는, 흐뭇한 크리에이터다.


2 게임으로 점수를 따고 싶다면, 일타강사 문호준

[유튜브 화면 캡처]

[유튜브 화면 캡처]

게임은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더는 손자, 손녀, 자녀와 대화가 어렵다. ‘일탈’이 아닌 ‘일상’이 된 게임을 이해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바로 이번 설이다.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는 2004년 첫 출시됐지만 여전히 PC방 등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간단한 조작 방법만 배우면 과거 오락실의 경험을 살려 아이들 못지않은 실력을 보여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를 위해 ‘카트라이더의 신’으로 불리는 ‘문호준’의 채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초등학교 3학년 때 프로게이머로 데뷔한 문호준은 국내 최연소 프로게이머 기록을 갖고 있다. 현재까지 12년째 온갖 대회의 우승을 휩쓸며 국내 최정상 자리를 놓지 않고 있다. ‘레이싱 게임이야 키보드 조작만 잘하면 되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문호준의 놀라운 플레이 콘텐츠를 시청하고 나면 그 생각이 바뀌리라 확신한다. 꼭 ‘초보를 위한 완벽강좌’를 시청하고 게임에 나서길


3 첫 아르바이트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잡큐멘터리

[유튜브 화면 캡처]

[유튜브 화면 캡처]

대한민국 청년에게 아르바이트에 대한 고민은 당연한 일이다. 되도록 학업에 방해되지 않으면서 향후 직장을 구할 때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를 하면 좋겠다는 것이 부모의 바람이다. 하지만 부모가 모든 것을 알 수 없는 게 현실. 세상 모든 것을 알려주는 유튜브가 부모의 고민을 덜어줄 수 있다. 

체험 크리에이터 ‘잡큐멘터리’는 아르바이트와 직업에 관심 많은 1995년생 박현우 씨가 직접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체험하며 남기는 기록이다. 독서실, 과수원, 세차장, 골프장, 공장, 막노동… 심지어 붕어빵 장사까지 도전해 상세한 정보를 전달한다. 또 댓글로 해당 아르바이트와 관련된 상담도 진행한다. 자녀, 손자와 함께 아르바이트 정보를 찾아보고, 땀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다.


4 다 함께 영어공부! 문화공부! 영국남자

[유튜브 화면 캡처]

[유튜브 화면 캡처]

명절에 가장 듣기 싫은 질문이 있다. “결혼 언제 하니?” “성적 어떻게 나왔니?”다. 1년 내내 공부와 시험에 시달린 아이에게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걱정스러운 마음에 잔소리를 던진다. 부담 없이 재미를 느끼면서도 교육 효과가 만점인 크리에이터가 있다. 국내 구독자 수 순위 12위, 구독자 301만 명을 기록 중인 ‘영국남자’의 조쉬(Joshua Daryl Carrott)다. 12세 때 중국 칭다오국제학교에 다닌 그는 같은 학교 한국인 학생들과 친했다. 한 동네에 거주했던 가수 정준영과도 지금까지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당시 한국 학생과 교류하며 한국 문화에 심취했고 한국어 실력도 갖추게 됐다. 

‘영국남자’는 별도의 회사를 세워 영상을 올리고 있는 만큼 수준이 상당히 높다. 영국 문화와 한국 문화를 비교, 소개해 재미가 있고 영어 발음, 영국 사투리, 틀리기 쉬운 단어 등 영어를 배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함께 회사를 설립한 올리, 영국 성공회 크리스 신부 등 지인들이 출연해 독특한 캐릭터로 큰 웃음을 주고 있다. 

‘영국남자’ 구독자층은 영어와 영미 문화에 관심 많은 국내 팬은 물론, 한국 문화에 관심 있는 해외 팬까지 포함하고 있다.


5 함께 준비하는 특별한 요리 꿀키

[유튜브 화면 캡처]

[유튜브 화면 캡처]

살찌는 소리가 들리는 명절이다. 떡국, 산적, 전 같은 전통 음식도 물론 맛있지만, 왠지 조금 질리는 것도 사실이다. 이번 명절에는 색다른 요리를 준비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를 위해 훌륭한 요리 실력과 함께 부드러운 색감의 영상과 귀를 간질이는 청각적 효과까지 일품인 쿠킹 크리에이터 ‘꿀키’를 추천한다. 구독자 수 156만 명, 국내 구독자 수 순위 39위에 랭크된 ‘꿀키’는 특히 명절 음식, 파티 음식에 적합한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크리에이터 ‘꿀키’는 본인이 좋아하는 요리만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가족 모두가 행복해할 것은 분명하다. 영화 같은 수려한 영상미의 쿠킹 콘텐츠를 보면서 다 함께 뚝딱 특별한 명절 음식 만들기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 멋진 영상은 인공조명 없이 오직 자연광만 사용해 혼자 만들었다고 한다.


6 아빠가 좋아하는 영화, 알고 보면 더 재미있다! 백수골방

[유튜브 화면 캡처]

[유튜브 화면 캡처]

한국인의 문화생활 1순위는 영화 관람이라고 한다. 설 연휴에 많은 대작이 쏟아져 나오지만 온 가족이 만족해하는 영화를 찾기란 쉽지 않다. 특히 화려한 특수효과가 가득한 최신 블록버스터에 불편함을 느끼는 부모가 많다. 이번 명절에는 부모가 직접 영화를 소개하는 건 어떨까. 첫 데이트 영화, 학창 시절 추억이 묻어나는 명작 영화, 조금 시간은 지났지만 가슴 뛰는, 의미 있는 영화들을 공유한다면 더욱 뜻깊은 명절이 될 것이다. 

‘백수골방’은 많은 사람이 기억하고 있는 옛 영화를 리뷰한다. 이미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아련한 기억과 함께 영화의 의미를 새롭게 느낄 수 있고, 미처 보지 못한 사람이라면 지나간 영화의 아름다움을 다른 가족의 설명을 덧붙여 즐기게 될 것이다. IPTV에서는 거의 모든 영화를 커피 한 잔 값으로 시청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말길.


7 할아버지, 할머니도 반할 최고의 예능 박막례 할머니

[유튜브 화면 캡처]

[유튜브 화면 캡처]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는 ‘전국노래자랑’이 유일하다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초강력 웃음 폭탄 크리에이터 ‘박막례 할머니’를 소개한다. 

전남 영광군 출신인 박 할머니는 1947년생이다. 구독자 수 63만 명으로 실버 크리에이터 중에서는 독보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구수한 사투리가 섞인 독특한 말투로 ‘할머니’식 이야기와 해결 방법을 풀어내는 모습이 사랑스럽고 유머러스하다. 그렇다고 단순히 노인의 크고 작은 실수를 모아놓은 콘텐츠라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할머니와 추억을 간직하고 싶은 손녀가 정성 들여 만들어낸 영상은 할머니의 사랑과 지혜를 가득 담고 있다. 또래에게는 공감을, 중·장년에게는 부모에 대한 추억과 애정을, 손자와 손녀에게는 큰 웃음을 안겨준다.


8 반려동물을 위한 명절 선물 소녀의행성, 크림히어로즈

[유튜브 화면 캡처]

[유튜브 화면 캡처]

가족 간 상봉이 반가운 존재들은 또 있다. 직장 때문에, 결혼 때문에, 학업 때문에 멀어져버린 옛 주인을 평생 그리워하는 반려동물들이다. 본가에서 키우는 반려견이 오랜만에 집을 찾은 필자를 보고 너무 좋아 그 자리에서 실례해버린 적이 있다. 한참을 쓰다듬으며 애정을 표현했지만 또다시 헤어질 생각에 가슴이 아려왔던 것도 사실이다. 

그런 반려동물에게 작은 설 선물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해외에는 이미 애완동물 전용 콘텐츠, 전용 채널이 있다. 꼭 애완동물만을 위한 것은 아니지만 애완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따뜻하고 유쾌한 동물 크리에이터도 인기다. 똑똑하고 활발한 강아지 2마리가 등장하는 ‘소녀의행성’, 사랑스럽고 도도한 고양이 7마리가 나오는 ‘크림히어로즈’다. 또 하나의 사랑하는 가족인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동물 크리에이터를 주목하자.


※ 본문에 언급된 순위 등은 개인방송분석연구소의 주간분석리포트를 근거로 작성됐다는 점을 밝힙니다.
※ 대부분 IPTV(케이블TV)에서 유튜브 접속이 가능합니다. TV로 여유 있게 시청하세요.




주간동아 2019.01.25 1174호 (p42~47)

  • 배철순 개인방송분석연구소 소장 revivre13@naver.com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