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125

2018.02.07

특집 | 씬짜오 베트남

고급 브랜드로 꽃피운 글로벌 롯데의 꿈

백화점, 마트, 시네마, 호텔, 홈쇼핑 등 10여 개 계열사 입지 굳혀

  • 입력2018-02-06 14:29:1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롯데리아 다낭 레주언점. [사진 제공·롯데]

    롯데리아 다낭 레주언점. [사진 제공·롯데]


    1996년 롯데제과, 98년 롯데리아를 시작으로 베트남에 본격 진출한 롯데그룹은 베트남 국민의 소득 증대에 발맞춰 백화점과 마트, 시네마, 호텔 등 10여 개 계열사가 다양한 영역에 진출해 활발히 사업을 하고 있다. 2014년 9월에는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 초고층 랜드마크인 ‘롯데센터 하노이’를 오픈해 한국 기업의 위상을 드높이기도 했다. 한국에 제2롯데월드가 있다면 하노이에는 롯데센터 하노이가 있는 셈이다. 

    롯데그룹은 서울 송파구 제2롯데월드 같은 초대형 복합단지 프로젝트를 그룹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다. 그동안 롯데가 축적해온 식품, 유통, 건설, 서비스 역량을 한데 모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해외에 초대형 복합단지를 건설하면 여러 계열사가 동반 진출해 현지에서 롯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014년 9월 하노이에 완공한 롯데센터 하노이는 대표적 모범 사례로 꼽힌다. 롯데의 해외 첫 초고층 복합빌딩인 롯데센터 하노이는 대지 면적 1만4000여㎡(약 4200평)에 지하 5층 지상 65층 규모로, 연면적이 25만3000여㎡(약 7만6000평)에 이른다. 지하 1층에는 롯데마트, 1층부터 6층까지는 롯데백화점이 자리 잡고 있다. 8층부터 31층까지 고층부에는 인텔리전트 오피스가 위치해 있다. 33층부터 64층까지는 서관과 동관으로 나뉜다. 서관에는 서비스드 레지던스, 동관에는 호텔이 들어서 있다. 최상층인 65층에는 전망대와 스카이워크가 설치됐고, 루프톱에는 하노이 최고층 옥외 레스토랑인 ‘톱 오브 하노이’가 있다.

    하노이의 랜드마크

    롯데센터 하노이. [사진 제공·롯데]

    롯데센터 하노이. [사진 제공·롯데]

    롯데센터 하노이는 한국의 최첨단 기술력과 베트남 전통문화를 절묘하게 결합한 점이 특징이다. 외관은 베트남 전통의상인 ‘아오자이’를 입은 듯한 모습으로 멋스러움을 더했고, 건물 아래쪽에는 실시간으로 색이 변하는 경관 조명을 설치해 건물을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색감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했다. 특히 저층부 포디움(기단)에서 분리된 듯한 모습의 동관과 서관이 상층부에서 이어지는 형상은 경제발전을 위한 한국과 베트남의 우호협력관계를 상징한다. 

    롯데센터 하노이는 베트남의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소비시장 확대를 예견한 경영진의 과감한 투자결정 덕에 빛을 볼 수 있었다. 오픈 3년 4개월 만에 롯데센터 하노이는 하노이 시민이 즐겨 찾는 명소가 됐을 뿐 아니라, 하노이를 방문한 베트남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러야 하는 필수 관광코스가 됐다.

    베트남 입맛 사로잡은 롯데리아

    1998년 베트남에 첫발을 내디딘 롯데리아는 현재 베트남에서 동종업계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이다. 롯데리아의 성공 비결은 철저한 현지화 전략에 있다. 시장 진입 초기에는 현지인에게 친숙한 치킨과 콜라를 함께 묶은 세트메뉴를 선보였다. 한국처럼 쌀을 주식으로 하는 식문화를 메뉴에 적극 반영해 라이스버거도 출시했다. 사이드 메뉴로는 베트남식 수프를 추가했고 고구마와 치킨, 현지화한 소스를 가미한 핑거치킨 등도 선보였다. 



    철저히 고객 입맛에 맞춘 메뉴 개발은 시장점유율 확대로 이어졌다. 1998년 롯데리아가 진출하기 전 베트남에는 이미 미국 KFC(1996)와 필리핀 졸리비(1997)가 자리 잡고 있었다. 그러나 롯데리아는 메뉴 현지화를 통해 베트남 국민의 입맛을 사로잡아 2012년 시장점유율 1위로 올라섰다. 현재는 호찌민과 하노이, 다낭 등 베트남 전역에 200여 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롯데리아는 베트남의 모든 매장을 직영점으로 운영하다 2014년 12월 하노이에 가맹 1호점인 ‘쭝낀점’을 오픈했다. 롯데 관계자는 “베트남 현지에서 쌓은 높은 브랜드파워를 바탕으로 국내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적용해 호찌민과 하노이 등을 중심으로 가맹점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순항 중인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롯데마트 베트남 1호점인 남사이공점. [사진 제공·롯데]

    롯데마트 베트남 1호점인 남사이공점. [사진 제공·롯데]

    롯데센터 하노이에 입점한 롯데백화점 하노이점은 해외 8호점이자 러시아, 중국, 인도네시아에 이은 네 번째 해외 진출이다. 소비 성향이 강한 베트남의 젊은 고객층을 공략하고자 하노이점은 1층에 커피숍, 2층에 베이커리, 4층에 북카페 등 F&B(food and beverage) 브랜드를 층별로 배치했다. 또한 매장 2층과 4층에 각각 여성과 남성 컨템퍼러리 존을, 3층에는 진캐주얼을 구성했다. 이 같은 맞춤형 매장 배치는 당초 예상했던 매출을 크게 상회하는 실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하노이점에 이어 지난해 3월에는 포스코건설이 보유한 호찌민 ‘다이아몬드 플라자’ 지분을 인수해 롯데백화점 2호점을 오픈했다. 롯데는 2008년부터 2011년까지 다이아몬드 플라자를 위탁 경영해본 경험을 갖고 있다. 

    롯데마트는 2008년 12월 1호점인 ‘남사이공점’을 오픈하며 베트남에 진출했다. 국내 유통업체 최초 베트남 진출이었다. 남사이공점은 시네마와 볼링장, 문화센터 등 편의시설을 강화해 현지 업체와 차별화를 꾀했다. 총 3개 층으로 구성된 남사이공점은 지상 1층부터 2층까지는 롯데마트 매장과 문화센터가 들어섰고 3층에는 롯데시네마를 비롯해 패밀리레스토랑, 볼링장, 당구장 등 대규모 편의시설을 갖춰 베트남에서 손꼽히는 문화·오락시설을 구비한 쇼핑센터로 자리매김했다. 매장 면적도 2만460㎡(약 6200평)로 오픈 당시 남사이공점은 베트남에서 단일 대형마트로는 최대 규모였다. 롯데마트는 베트남에서 인기가 높은 인삼과 소주, 라면 등 한국 상품을 특별매장으로 구성했다. 롯데 측은 “2008년 1호점 개점 이래 현재는 13개 점포를 직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호텔은 하노이와 호찌민에 각각 호텔을 운영 중이다. 롯데센터 하노이 33~64층에 자리 잡은 롯데호텔 하노이는 에비앙 스파와 클럽라운지, 피트니스센터 등 고품격 편의시설을 갖춘 5성급 호텔이다. 객실은 베트남 전통문양을 활용했다. 36층에는 홍콩 딤섬 레스토랑으로는 최초로 미쉐린 원스타를 획득한 ‘팀호완’이 있고, 정통 중식당 ‘레드리버’가 36~37층에 자리한다. 63층에는 라이브 그릴 레스토랑 ‘그릴 63’, 65층 루프톱에는 ‘톱 오브 하노이’가 위치하고 있다. 63~64층에 있는 ‘파라오 바&어퍼’와 38층의 ‘더 라운지 스카이’에서는 다양한 칵테일을 맛볼 수 있다. 최대 1200명까지 수용 가능한 연회장은 국제회의는 물론, 결혼식 장소로도 각광받고 있다. 

    롯데호텔 하노이에 앞서 2013년 3월에는 호찌민 레전드호텔을 인수해 ‘롯데레전드호텔사이공’으로 이름을 바꿔 운영해오고 있다. 2001년 10월 개관한 레전드호텔은 각종 국제행사와 국빈 의전에 활용돼온 유서 깊은 호텔이다. 

    롯데제과는 1980년대 중반부터 베트남시장에 껌과 초콜릿, 비스킷, 캔디 등 다양한 제품을 수출해왔다. 96년 호찌민 인근 빈즈엉에 껌 공장 설립을 시작으로 2007년에는 베트남 제과시장 2위 기업인 ‘비비카’를 인수했다. 종합제과회사인 비비카는 베트남 전역에 판매망을 확보하고 있어 롯데는 비비카와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캔디, 초콜릿, 비스킷, 스낵 등 과자류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2010년에는 호찌민 빈즈엉산업단지에 초코파이 공장을 설립했다. 현지인 입맛에 맞춘 롯데제과 초코파이는 베트남에서 인기 품목으로 자리를 굳혀 앞으로도 높은 매출 신장이 기대된다. 

    한편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5월 문을 연 다낭국제공항 신터미널에 ‘다낭공항점’으로 입점한 뒤 11월 1일 1091㎡ 규모로 확장해 그랜드 오픈했다. 면세점의 베트남 진출은 롯데 다낭공항점이 국내 업계 최초다. 롯데는 향후 하노이와 호찌민, 냐짱 등 베트남 주요 공항에 면세점 진출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제과, 면세점, 홈쇼핑, 시네마도 진출

    지난해 11월 그랜드 오픈한 롯데면세점 다낭공항점(왼쪽)과 베트남 투티엠 지구 ‘에코스마트시티’ 조감도. [사진 제공·롯데]

    지난해 11월 그랜드 오픈한 롯데면세점 다낭공항점(왼쪽)과 베트남 투티엠 지구 ‘에코스마트시티’ 조감도. [사진 제공·롯데]

    롯데는 베트남에서 TV홈쇼핑 사업에도 적극 뛰어들었다. 2012년 2월 베트남 대형미디어그룹 ‘닷비엣’과 합작법인 ‘롯데닷비엣’을 설립하고 하노이와 호찌민, 하이퐁 등 주요 대도시에 24시간 홈쇼핑 방송을 내보내고 있다. 롯데닷비엣은 롯데의 홈쇼핑 운영 노하우와 닷비엣의 채널 확보 능력이 결합돼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특히 롯데는 베트남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한국 브랜드 대부분을 중소기업 제품으로 구성해 수출에도 일조하고 있다.
    롯데시네마 역시 하노이, 호찌민 등 베트남 전역에서 총 32개관, 146개 스크린을 운영하며 영화관 사업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단순히 영화관 운영에 그치지 않고 한국 문화를 베트남에 알리는 첨병 구실을 톡톡히 하고 있다. 

    롯데는 호찌민시가 베트남의 경제허브로 개발 중인 투티엠 지구의 10만㎡ 대지에 총사업비 2조 원을 투입해 2021년까지 백화점과 쇼핑몰, 시네마, 호텔, 오피스는 물론 주거시설까지 갖춘 ‘에코스마트시티’를 건설할 계획이다. 그뿐 아니라 하노이시 떠이호구 신도시상업지구에 3300억 원을 투자해 2020년까지 복합쇼핑몰 ‘롯데몰 하노이’를 세우고, 서호 인근에도 전체 면적 20만㎡ 규모의 쇼핑몰과 백화점, 마트, 시네마 등을 개발할 계획을 갖고 있다.

    유통 노하우 전수로 한국과 베트남 쌍끌이 성장 견인

    롯데는 베트남 현지인에게 따스한 온정을 전하고자 계열사별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유통 노하우 전수에 힘을 쏟고 있다. 롯데는 2015년 11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국제협력단(KOICA), 베트남 산업무역부와 ‘베트남 유통산업 상생발전 역량강화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지난해 6월 베트남 호찌민산업대에 롯데-KOICA 서비스교육센터를 열었다. 교육센터는 현지인을 대상으로 롯데의 유통 선진 기법을 전수함으로써 베트남의 유통과 서비스 산업 발전을 꾀해 양국의 상생협력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롯데 계열사도 저마다 베트남에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근 박항서 감독이 베트남 축구팀을 이끌고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에서 준우승을 일궈 3등급 훈장을 받았는데, 이에 앞서 롯데리아는 베트남 주요 5개 직할시의 전국 유소년축구팀을 대상으로 매년 한 차례씩 전국 대회를 개최하고, 저소득 소외 빈민층을 위해 ‘밥퍼’ 봉사활동 등을 진행한 공로로 2012년 베트남 주석이 수여하는 2등급 훈장을 받았다. 

    롯데마트는 베트남에 한글 교육기관 설립을 후원해 베트남에 대한민국 알리미 구실을 하는 동시에 국내에는 정기적으로 베트남 우수 상품을 선보이며 베트남 홍보대사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열악한 교육환경에 처한 베트남 어린이들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롯데스쿨 3곳을 개원하는 한편, 하노이 쿠케 마을의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빗물 식수화 설비도 지원했다. 롯데홈쇼핑은 정보화 교육기관인 이노센터를 구축해 현지인에게 정보기술(IT)과 영상제작 등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