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107

2017.09.27

김작가의 음담악담(音談樂談)

오직 그녀만 할 수 있는 해석, 표현

아이유의 ‘가을 아침’

  • 대중음악평론가 noisepop@daum.net

    입력2017-09-25 17:47:1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9월 18일 방탄소년단이 다섯 번째 미니 앨범으로 컴백했다. 발매와 동시에 음원 차트 1위는 기정사실로 여겨졌다. 하지만 이날 승자는 따로 있었다. 아이유가 기습적으로 ‘가을 아침’을 공개한 것이다. 22일 발매 예정인 두 번째 리메이크 앨범 ‘꽃갈피 둘’의 선(先)공개곡으로 나온 이 노래는 제목에 걸맞게 아침 7시에 공개됐음에도 하루 종일 차트 1위에서 내려오지 않았다.

    현재 왕성하게 활동하는 가수 가운데 아이유만이 가진 능력이 있다면 진심 어린 존경과 탁월한 곡 해석력을 바탕으로 한국 대중음악의 거장과 명곡을 현재로 소환해낸다는 것이다. 김창완과 부른 산울림의 ‘너의 의미’, 조덕배의 ‘나의 옛날이야기’ 등 전곡에 걸쳐 놀라운 해석력을 보여줬던 첫 리메이크 앨범 ‘꽃갈피’ 발매 전부터 그랬다.

    CF를 통해서는 고(故) 김광석과 함께 ‘서른 즈음에’를 불렀고, 최백호와는 ‘낭만에 대하여’를 노래했다. 그의 리메이크 능력은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동시대 노래에도 적용된다. 가을방학의 ‘가끔 미치도록 네가 안고 싶어질 때가 있어’, 언니네 이발관의 ‘가장 보통의 존재’ 같은 곡이 아이유의 목소리를 통해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알려진 대표적 노래들이다.

    아이유는 명곡에 담긴 감정의 근원을 깊숙한 고갱이에서 끄집어낸다. 반면 ‘스타오디션-위대한 탄생’ 같은 방송 프로그램에서 흔히 범하는, 원곡을 과잉 기교로 떡칠하는 어리석은 짓을 하지 않는다. 최대한 담담하게, 하지만 정교하게 감정선을 훑어가면서 스스로 빠져든다. 때로는 잔망스럽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가을 아침’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 어쿠스틱 기타와 보컬, 딱 둘로 이뤄진 원곡 분위기를 훼손하지 않고 가녀리고 담담하게 짚어나간다. 짧은 에세이 분량의 가사에 낭송하듯 음을 입혀 호흡을 칠한다.

    이 노래는 1952년생 양희은이 91년 발표한 앨범 ‘양희은 1991’에 담긴 곡이다. 양희은이 중년에 이르는 길은 결코 순탄치 않았다. 서른에 자궁암, 서른여덟에 자궁근종을 겪고 이겨냈다. 그 끝에서 마주한 음악은 청아한 20대의 목소리로 부르던 과거의 그것과는 달랐다. 깊고도 관조적인, 청승과 신파 따위는 없는 목소리로 품은 이 앨범에는 범접할 수 없는 의연함이 있었다. 그 전의 한국 대중음악이 가보지 못했던 지점이다.



    20대 양희은에게 김민기가 있었다면 40세가 된 양희은에게는 27세 이병우가 있었다. 지금은 ‘괴물’ ‘관상’ 등 영화음악 감독으로 유명한 이병우는 당시 오스트리아 빈 국립음대에서 기타를 공부 중이었다. 유학 전 조동익과 함께 ‘어떤날’로 앨범 두 장을 냈고, 기타 솔로 앨범을 두 장 더 냈다. 양희은은 그런 이병우를 ‘기용’했고 둘은 미국의 한 허름한 스튜디오에서 만나 총 8곡을 녹음했다. 모든 노래를 이병우가 작곡했고 양희은은 몇 곡의 가사를 썼다. 다른 어떤 악기도 없이, 오직 양희은의 목소리와 이병우의 기타만 존재하는 이 명반은 그렇게 탄생했다. 이후 둘이 함께 음악을 하는 일은 다시 없었다. 이 둘만 무대에 올려 이 앨범의 첫 곡 ‘그해 겨울’부터 끝 곡 ‘잠들기 바로 전’을 순서대로 들려주는 공연을 만드는 게 로망인 기획자를 여럿 만났지만 성사한 이는 못 봤다.

    이병우가 가사도 쓴 ‘가을 아침’을 아이유 목소리로 들으며 이병우가 언젠가 아이유와 앨범 하나를 통째로 작업해보는 건 어떨까 생각해봤다. 둘의 인연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0년 이병우가 출연한 방송에 아이유가 게스트로 나와 어떤날의 ‘그런 날에는’을 불렀다. 아이유가 4월 발매한 ‘Palette’에 담긴 ‘그렇게 사랑은’은 이병우가 작사, 작곡, 연주까지 한 곡이다. 아이유를 믿고 이병우도 믿는 나에게, 두 음악인의 좀 더 깊은 작업은 양희은과 이병우의 합동공연만큼이나 큰 바람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