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103

2017.08.30

직격인터뷰 |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

“‘박근혜 출당’이 개혁인가, 한국당 자체가 ‘폐족’인 것을…”

“김정은이 공격해도 文 대통령 가만히 있을 거 같아 불안”

  • 배수강 기자 bsk@donga.com

    입력2017-08-25 16:38:09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사진)이 연일 불을 내뿜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을 공론화한 자유한국당(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향해선 “박 전 대통령을 갖고 노는 정치적 패륜아”(8월 17일 의원 전체회의)라고 하더니, 한국당에 대해선 “없어져야 할 괴물정당”(21일 최고위원회의)이라고 맹공을 펼쳤다. 동시에 바른비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연일 토론회를 열고 한국당과 차별화된 신(新)보수의 길을 탐색 중이다.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빨갱이 딱지를 떼자”며 ‘통합 보수’를 주창하고, 민주열사에 대한 추모도 당 국민의례에 넣었다. ‘보수 적통(嫡統)’ 자리를 놓고 한국당과 건곤일척(乾坤一擲) 그 전장의 선봉 장수로 나서 청룡언월도를 휘두르는 그를 8월 23일 인터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요즘 가장 핫(hot)한 국회의원으로 평가받는다. ‘하태 하태 하태경’이라는 수식어도 생겼다.
    “그런가.(웃음) 솔직하게 말하니까 그런 반응이 나오는 거 같다.”



    “한국당과 서로 흔들기 … 勝者 지켜보자”

    한국당 홍 대표의 박 전 대통령 출당 공론화에 대해 ‘패륜아’라는 거친 표현을 썼다.
    “사실은 서로서로 흔들기다. 바른정당은 한국당 흔드는 거고, 한국당은 (바른정당 의원) 몇 명이라도 빼가려고 작전을 쓰는 거다. 정치는 명분이니 박 전 대통령 출당으로 그 (바른정당 의원들의 탈당) 명분을 만들어주려 하는 거 아닌가. 그런데 박 전 대통령 탈당은 유효기한이 지났다.”

    유효기한이 지났다?
    “사실 3월 10일 헌법재판소의 탄핵안 인용 뒤 ‘자진 탈당하라’는 목소리가 컸다. (지난해 12월) 우리가 탈당하기 전에도 박 전 대통령 출당·탈당 주장은 있었고. 홍 대표는 한국당 대선후보 시절 이 문제를 정리했어야 하는데 타이밍을 놓쳤다. 대선 이후에는 홍 전 대표 문제도 많고, 당 자체가 ‘안 된다’고 국민에게 ‘찍혔지’ 않았나. 한국당 자체가 폐족(廢族)이고, 무엇을 해도 수구정당이 돼버린 거다. 그리고 박 전 대통령 출당이 무슨 개혁인가. 당연히 했어야 할 일을 이제 하자고 나서니 ‘유효기한이 지났다’고 표현한 거다.”



    명분(박 전 대통령 출당)이 세워지면 바른정당에서 한국당으로 당을 옮기려는 의원이 있다고 보나.
    “서로 흔드는 건데…. 그 싸움에서 누가 승자가 되는지는 지켜봐야 한다.”

    바른정당 지지율이 낮고 지지기반이 명확지 않아 한국당과 통합론이 자꾸 나오는 건 아닐까.
    “우리 당 지지율은 7~10%가량인데, 우리의 지지기반인 젊은 층에서 ‘마니아’가 꽤 생기고 있다. 이들은 잠재적 확장성이 상당한 20, 30대 젊은 보수층이고, 이들을 무시 못 한다. 우리가 명분 없이 휘둘리면 이들은 국민의당이나 더불어민주당(민주당)으로 옮겨갈 거다. 반면 한국당 지지층은 60대 중반 이상 어르신으로 거의 고착화돼 있다. 지지율이 더 올라가기는 쉽지 않다. 반면 우리는 지금은 낮지만 확장 가능성이 더 크다. 명분 있게 가다 보면 우리는 살이 붙을 테고, 저쪽(한국당)은 살이 떨어져나갈 거다.”

    창당한 지 7개월이 지났다. 명분 있는 새로운 보수의 길을 제시했다고 보나.
    “‘탄핵 (찬성한 거) 빼고는 한국당과 어떤 보수의 차이가 있겠는가’ 하는 안일함이 있었다. 우리가 오판한 거다. 1월에 ‘만 18세 선거권’ 확대를 추진하려다 당내 일부 인사가 반대했을 때 지지율이 확 빠졌다. 또한 국민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뿐 아니라 ‘박근혜 시대’의 여러 정책도 적폐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보수는 노선상 질적인 변화가 있어야 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길로 나아가야 한다. 바른정당에서 바라보니 새누리당(현 한국당)에 있을 때보다 보수를 객관적 시각으로 보게 되는 거 같다. 저쪽 좌파의 장점이 보이고, 좌우를 극복하려는 책임감도 더 생겼다.”

    한국당 홍 대표에게 따로 연락받은 건 없나. 홍 대표를 향해 연일 강공 모드인데.
    “전화 온 적은 없다.(웃음) (홍 대표가) 인간적으로 미워서 그런 게 아니라 ‘노선 싸움’하는 걸로 이해해줄 거 같다.”



    “문 대통령은 新좌파…장기 항전 나설 때”

    2018년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지방선거) 전략 수립을 위한 바른비전위원회 위원장이다. 새로운 보수의 길은 뭔가.
    “지금 위원회에서 그 일을 하고 있다. 만만한 작업이 아니다. 세계적으로 보면 다른 나라도 진통을 겪고 있다. 프랑스는 40세인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당선으로 앞서가고 있지만, 다른 나라들은 여전히 극우 · 극좌의 싸움이다. 미국(대선)은 사실 도널드 트럼프(현 대통령)와 버니 샌더스(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의 싸움이었고, 영국에서는 굉장한 극좌인 노동당 제러미 코빈 당수가 승리했다. 문재인 정부도 과거 좌파가 아닌 신(新)좌파로 봐야 하고, 여기에 신보수의 길을 개척해야 한다. 이건 단기간 싸움이 아닌, 장기 항전이다. 조급하게 생각해선 안 된다.”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요즘 공감을 얻는 게 그동안의 ‘반공(反共) 보수’가 아닌 ‘민주 보수’의 길로 가야 한다는 거다. ‘종북(從北)몰이’는 하지 말고. 그래서 국민의례를 할 때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다음으로 민주화를 위해 희생한 민주영령(열사)에 대한 묵념도 넣은 거다. 또 하나는 ‘영남 보수’가 아니라 ‘통합 보수’로 탈바꿈해야 한다. 그래서 영화 ‘택시운전사’를 보러 가자 제안한 거고, DJ에게서 ‘빨갱이’ 딱지를 떼어주자는 거다. 친노(친노무현) 세력이 민주당에 들어오면서 좌파가 주도권을 잡았지만, DJ나 동교동계 인사는 보수 야당이지 좌파는 아니다. 민주 보수, 통합 보수 같은 새로운 어젠다를 계속 개발해야 한다.”

    앞서 하 의원은 8월 18일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8주기를 맞아 “DJ의 ‘과(過)’를 비판할 수 있지만, 보수 진영에서 DJ를 평생 빨갱이로 매도한 데 대해서는 그 꼬리표를 떼어줄 때가 됐다”며 “내가 볼 때 DJ는 보수다.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위해 열심히 노력한 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보수 진영이 DJ를 버리는 것은 보수는 물론, 대한민국에도 큰 손해다. 이제 보수 진영은 YS(김영삼 전 대통령)뿐 아니라 DJ도 보수 정치계의 대선배로 받들고 대한민국의 큰 어른으로 모실 때가 됐다”고 지적했다.

    홍 대표는 ‘국정 파탄에 책임 있는 사람을 정리하면 바른정당이 돌아올 명분이 생긴다’며 여전히 내년 지방선거 전 통합을 주장한다.
    “적어도 내년 지방선거와 2020년 총선까지 보수의 길을 보여주면서 한국당과 ‘실력 대결’을 해볼 생각이다. 지방선거에서 지더라도 장렬히 죽겠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부산시장에 출마하는가.
    “나는 그럴 계획이 없다.(웃음) 나는 중앙에서 ‘플레이’해야 하고, 지방선거는 우리 당 후보들의 개인적 결단이 필요하다. 당장 유승민 의원의 서울시장 출마설이 나오는 등 가용할 인적 자원도 많다. 당에서 나가라고 해서 나가는 게 아니라, 개인적 결단이 중요하다. 신중하게 생각 중이다.”



    “지더라도 장렬히 죽겠다”

    유 의원의 서울시장 출마설도 나돌지만, 5월 바른정당 의원 12명은 한국당 복당 이유로 ‘지역구 하부구조(광역·기초의원 및 기초단체장) 이탈’과 ‘유 의원의 리더십 부족’을 꼽았다.
    “요즘은 (유 의원) 리더십이 조금 좋아진 거 같다.(웃음) 정치인도 진화하니까.”

    하 의원 지역구(부산 해운대갑)의 광역 · 기초의원은 바른정당에 남았나. 지방선거에 불리하니 한국당과 합당하자는 얘기는 없었나.
    “지역구의 기초·광역의원 절반은 한국당으로 갔고, 절반은 남았다. 지방선거 때문에 합치자는 얘기도 있고…. 아무래도 지방의원들은 걱정이 된다. 우리 당 지지율이 한국당보다 높으면 반대로 좋은 인재들이 한국당에서 우리 당으로 올 가능성도 높다. 그래서 지지율 상승은 우리의 숙제다.”

    8월 21일 페이스북에 ‘민주당 사드괴담 노래자랑’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지난해 8월 민주당 의원들이 사드(THAAD  ·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반대 촛불집회에서 개사한 노래를 부르는 동영상도 올렸는데.  
    “‘내 나이가 어때서’라는 노래를 ‘어느 날 우연히 전자파에 튀겨진 이 모습을 바라보면서’라고 개사해 부르거나 유포한 사람은 반성해야 한다. 사실 걱정되는 게, ‘전쟁은 안 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당위적 표현에는 공감하지만 북한 김정은이 때리면(공격하면) 문 대통령과 여당은 가만히 있을 거 같다는 점이다. 김정은은 우리가 가만히 있을 거 같을 때 계속 때린다. 때릴 때 강력하게 보복하고 빈틈없는 안보태세, 즉 전쟁불사(戰爭不辭) 정신으로 각오를 다져야 하는데 이런 부분에 의심이 들다 보니 ‘안보 불안감’이 생긴다.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북한의 괌 포위사격 협박에 대한 얘기는 안 하고…. 조만간 이런 점을 총정리해 발표할 거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최저임금 인상 등 문 대통령의 경제정책은 어떻게 보나.
    “문재인 정부가 정치적 지지율이 높고 그 지지율을 유지하는 데 탁월한 실력을 발휘하지만, 초점이 없는 거 같다. 겉으론 청년일자리 창출을 얘기하지만 개별 정책을 들여다보면 청년일자리 창출에서 ‘플러스 정책’보다 ‘마이너스 정책’이 더 많다. 최저임금 인상은 (인건비 상승으로) 결국 청년일자리를 줄이고 있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도 오히려 신규 일자리를 감소시키고 있다. 9년 동안 두 번 정권을 빼앗겼으니, 이제는 인기를 얻으려고 자기들이 하고 싶은 것을 중심 없이 막 쏟아붓는 형국이 아닌가 싶다. 걱정된다. 정기국회 때 야당으로서 이 문제는 견제해야 한다.”

    최근 전두환 전 대통령 자서전과 관련해 여러 차례 ‘신동아’(2016년 6월호) 기사를 인용해 ‘전 전 대통령이 직접 쓴 자서전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신동아 인터뷰에서 전 전 대통령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보안사령관으로서 북한군 침투와 관련된 정보 보고를 받은 적이 없다’고 했는데, 1년이 안 돼 나온 회고록에는 5·18 당시 600명이 북한에서 내려온 특수군이라는 것을 사실로 인정하는 내용을 썼다. 내가 내릴 수 있는 합리적 결론은 ‘직접 쓴 게 아니다’라는 거다. 신동아 기사가 있어 (자서전과) 비교할 수 있었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박 전 대통령 탄핵했다고 새로운 보수가 애국심이 없는 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우리는 애국심 때문에 가시밭길을 자처한 거다. 어르신들에게 진심으로 호소하고 싶은 말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