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072

2017.01.18

인터뷰

“반기문 당선하면 1년 내내 설득외교만 해라”

안상수 창원시장의 潘 보수결집론

  • 정현상 동아일보 신동아팀 차장 doppelg@donga.com

    입력2017-01-13 17:44:46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보수의 위기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이후 대규모 탈당 사태를 겪은 새누리당은 인적 청산 문제로 여전히 내홍을 겪고 있다.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을 지목해 탈당을 요구했다. 이에 맞서 서 의원은 인 위원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고 직무정지가처분신청을 냈다. 1월 1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은 매서운 추위 속에서도 인 위원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대의 구호가 메아리치고 있었다.

    이날 오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를 지낸 안상수 창원시장(사진)을 새누리당사 인근 창원시서울사무소에서 만났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후 “보수가 죽어야 보수가 산다”는 논리로 새누리당의 개혁을 주장해온 안 시장은 “친박 지도부는 하루빨리 사퇴하고 대통령도 탈당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중도보수의 정권 재창출을 위해 안 시장은 제왕적 대통령제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일찌감치 개헌 논의에 불을 지폈다. 촛불민심을 반영해 보수의 위기를 해결하려면 개헌이 먼저라는 게 그의 지론이다.

    “의원내각제로 가는 중간 단계로 이원집정부제가 이뤄져야 한다. 이원집정부제는 대통령이 국가 안보와 외교를 담당하고, 국무총리는 내치를 담당하는 통치 형태를 말한다. 권력이 1인에게 지나치게 집중돼 발생한 미증유의 난국을 극복하고,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생존을 보장받으려면 다른 방법이 없다.”





    “潘, 귀국하자마자 창당 선언해야”

    안 시장은 현 안보 상황을 ‘심각’ 단계로 봤다. 북한이 핵탄두를 보유한 데다, 대한민국은 미·중·일·러 4강국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소용돌이에 휩쓸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이런 위기 상황을 돌파하려면 “안보와 외교 전문가가 새로운 지도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이번 대통령선거(대선)의 화두는 ‘안보’가 될 것이라고 봤다.

    ▼ 안보와 외교 전문가라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염두에 두고 하는 말인가.

    “반 전 총장은 현 단계 대한민국 지도자로서 충분히 자격을 갖췄다고 생각한다. 10년간 유엔을 이끌었고, 국제적으로 수많은 인맥도 보유하고 있다.”

    ▼ 반 전 총장은 국내에 기반이 부족하지 않은가.

    “그래서 반 총장은 귀국하자마자 합리적인 중도보수세력을 모아 새 정당을 창당하겠다고 선언해야 한다. 일단 그가 선언하면 그를 믿고 기다리는 많은 사람이 구름처럼 몰려들 것이고, 순식간에 전국적인 기반을 가진 정당으로 등장할 수 있을 테다. 이런 정당이 만들어지는 기간은 한 달이면 충분하다.”

    ▼ 창당을 서둘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반 전 총장이 국내 기반이 미약하다 보니 사람들을 만나러 다니는 데 시간을 허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 새누리당이 혁신 작업을 해가고 있고, 새누리당에서 탈당한 이들이 만든 바른정당도 등장했다. 별도의 창당이 필요할까.

    “반 전 총장이 창당하면 크고 작은 여러 정당도 반 전 총장을 중심에 두고 흡수될 개연성이 높다. 예컨대 새누리당에서 탈당한 바른정당이 반 전 총장의 정당에 합류할 테고, 새누리당에서도 또다시 탈당 사태가 일어날 것이다. 새누리당에는 비례대표를 비롯한 소수 의원만 남을 공산이 크다. 또 이재오 전 의원을 중심으로 한 늘푸른한국당도 반 전 총장의 정당에 참여하리라 본다. 이렇게 되면 전국적인 조직을 만드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다.”

    ▼ 가능성이 있는 시나리오인가.

    “그런 상황을 만들려면 반 전 총장은 무엇보다 두 가지 일에 집중해야 한다. 하나는 대한민국의 위태로운 안보에 어떻게 대처할지 국민에게 분명한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국민이 ‘반기문 전 총장이면 안심해도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도록 해야 한다. 다른 하나는 통합 정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모든 합리적인 중도보수세력을 그의 깃발 아래 모이게 해야 한다.”

    ▼ 안보 외에도 경제, 개헌 등 현안이 많은데 안보와 통합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고 그 같은 상황을 만들 수 있을까.

    “경제 전문가는 많다. 그들을 다수 확보해 국민에게 경제도 살릴 수 있겠구나 하는 확신을 심어주면 된다. 개헌은 이원집정부제형을 수립하도록 해야 한다. 한 사람이 모든 일을 다 잘할 수 없으니 권력을 나눌 필요가 있다. 외치와 내치를 이원화해 대통령은 안보와 외교에만 매달리면 될 것이다. 지금 같은 국제 정세에서 안보와 외교만 잘해도 민족 영웅이 될 수 있다. 반 전 총장은 외교 경륜이 있으니 1년 내내 그 분야에만 집중해 국민을 안심하게 해야 한다. 지금 바깥을 보라.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된 뒤 우리 외교가 어떤 모양새인가.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부산의 위안부 소녀상 설치를 문제 삼아 통화스와프 협상을 중단하고 주한 일본대사까지 불러들였다. 북한은 매일 핵으로 한반도를 위협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도 실리 추구형이다. 중국은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 이후 경고와 보복을 일삼고 있다. 능숙한 외교력으로 대한민국을 지킬 사람이 우리는 정말 필요한 상황인 것이다.”



    창원광역시 승격 추진 중

    ▼ 1월 초 현재 조직력과 선거 경험을 갖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다. 반 전 총장은 국회의원 선거도 한번 치르지 못했다. 그런 정치력으로 중도보수세력을 결집해 정권 재창출에 성공할 수 있을까.

    “일단 독자 신당을 꾸리고 선거 과정에서 다른 정당과 연대나 경선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원집정부제 권력 구조가 되면 다른 당에서 내치를 책임지는 연립정부도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본다. 또 다른 당과 후보 경선도 가능할 것이다. 그럼 중도보수세력이 통합되고 위기의 대한민국을 다시 살릴 수 있는 정치를 하리라 본다.”

    ▼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실시한 지난해 12월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조사에서 안 시장이 여권 후보군으로 2.5% 지지를 얻었다.

    “개헌을 통한 대통령 권력의 분산, 중앙과 지방의 권력 분산을 위해 대선 경선에 참여할 생각을 해왔다. 선거 시기 등 윤곽이 그려질 2월 초쯤 최종 결정할 생각이다. 새누리당 탈당 여부도 그때 가서 판단할 것이다.”

    ▼ 창원광역시 승격을 추진 중인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창원은 인구 107만 명에 면적은 서울보다 넓고, 지역내총생산(GRDP)은 광역시인 대전·광주보다 많다. 인구, 면적, 지역내총생산 등 모든 면에서 이미 광역시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 그럼에도 인구 5만의 소도시 같은 취급을 받는 자치권한으로는 광역 행정 수요를 감당하는 데 재정적, 행정적 한계가 있다. 차기 정권에서 광역시 승격이 실현되기를 희망한다. 여야 어느 대선후보든 유권자 85만 명 도시의 광역시 승격 염원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