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포토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

숨 가쁘게 이어진 석 달간의 탄핵심판이 마침표를 찍었다. 8 대 0. 헌법재판소(헌재) 재판관들은 만장일치로 대통령 파면을 결정했다. 지난해 10월 촉발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는 대한민국을 혼돈과 갈등의 늪으로 몰아넣었다. 이어 촛불민심에 힘입은 국회는 지난해 12월 9일 탄핵소추안을 가결했다. 그사이 촛불집회에 맞서 탄핵에 반대하는 태극기집회가 대규모로 열리며 사회는 분열했다. 이젠 헌재 결정을 받아들이고 통합으로 나아가야 한다. 미래로 가는 대한민국을 우리 모두가 만들어야 한다. 92일간의 여정을 사진에 담았다.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

3월 10일 헌재는 재판관 8명 만장일치로 박근혜 대통령 파면을 결정했다. 서울 종로구 헌재 앞에 모여 있던 탄핵 찬성 시민들이 환호하는 모습과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는 모습(위부터).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

1_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지난해 12월 9일 오후 권성동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대통령(박근혜) 탄핵소추의결서’를 제출하고자 헌재에 도착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2_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9일 3차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기 위해 청와대 브리핑룸으로 입장하고 있다.
이날 박 전 대통령은 임기 단축을 포함해 진퇴를 국회에 맡기겠다고 말했다.

3_ 2월 18일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기각 집회를 연 보수 시민단체 회원들이 집회를 마친 뒤 숭례문 방향으로 태극기를 들고 행진 하고 있다.

4_김상률 전 대통령 비서실 교육문화 수석 등 증인들이 지난해 12월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

1_지난해 12월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234표 찬성으로 가결되자 정세균 국회의장이 이를 발표하고 있다.

2_박근혜 대통령 취임 4주년인 2월 25일 저녁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민중총궐기 17차 범국민행동의 날’ 집회 참가자들이 촛불을 들고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3_1월 3일 오후 당시 박한철 헌재소장(왼쪽에서 네 번째)이 서울 종로구 헌재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첫 공개변론에서 증인 출석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4_‘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팀’의 이규철 대변인이 1월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서 최순실 씨의 조카 장시호 씨가 제출한 ‘최순실 태블릿PC’를 공개하고 있다.

5_1월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재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한 안종범 전 대통령비서실 정책조정수석(왼쪽)과 최순실 씨.



입력 2017-03-13 18:33:33

  • 사진·동아일보 출판 사진팀·동아일보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118

제 1118호

2017.12.20

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