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178

2019.03.01

화제

10억 원 車에 걸맞게 ‘부티’ 잘잘

글로벌 최초 브랜드 체험 공간 ‘롤스로이스 부티크’ 가보니

  • 정혜연 기자

    grape06@donga.com

    입력2019-03-04 11: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2월 20일 롤스로이스가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에 글로벌 최초로 문을 연 부티크 전경. [박해윤 기자]

    2월 20일 롤스로이스가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에 글로벌 최초로 문을 연 부티크 전경. [박해윤 기자]

    싼 외제차에도 급이 있다. 몇 년 치 월급을 알뜰히 모으다 보면 언젠가는 한 대쯤 뽑을 수 있을 것 같은 차가 있는가 하면, 죽을 때까지 운전은커녕 시트에 앉아보지도 못할 것 같은 차도 있다. 1906년 영국에서 탄생한 럭셔리 차량 브랜드 롤스로이스는 후자에 속한다. 

    롤스로이스 차량 가격은 대당 최소 4억 원부터 시작하고, 가장 비싼 팬텀의 경우 옵션에 따라 10억 원을 넘기도 한다. 워낙 고가 차량 브랜드인지라 대중적인 마케팅은 하지 않을 것 같은 인상이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편견을 깨는 행보를 보였다. 2월 20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세계 최초로 고객 주문 맞춤형 생산을 위한 비스포크 공간 ‘롤스로이스 모터카 서울 청담 부티크’(롤스로이스 부티크)를 오픈하고 마케팅에 나선 것. 브랜드 가치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고객 중심형 복합문화 전시장임을 강조한 것이다. 학동사거리 부근에 있는 청담 부티크를 2월 26일 오전 찾아가봤다. 

    롤스로이스 부티크가 위치한 곳은 대각선 맞은편에 벤츠 전시장이, 동쪽으로는 벤틀리 전시장이 터를 잡고 있었다. 얼마 후에는 롤스로이스 부티크 정면 길 건너편으로 포르쉐 전시장도 문을 열 예정이어서 고급 외제차에 관심이 높은 이에게는 그야말로 성지 같은 곳이다. 

    이른 오전 시간임에도 먼저 온 방문객이 있었다. 롤스로이스 최초 모델인 ‘실버 고스트’(Silver Ghost·아무리 빨리 달려도 시계소리밖에 들리지 않을 정도로 조용하고 부드럽게 달린다고 해서 붙은 명칭)를 재해석한 고스트 차량을 한 노부부가 시승한 직후였다. 고스트는 2009년 선보이고 2014년 업그레이드된 후 꾸준히 출시되고 있다. 직원은 “롤스로이스 부티크 오픈 일주일 만에 부티크를 찾는 고객이 눈에 띄게 늘었다. 언론을 통해 소식을 듣고 오거나, 기존 딜러가 초대해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지나가다 부티크를 발견하고 호기심에 방문하는 고객도 있다”고 말했다. 

    1층은 다소 어두우면서 중후한 분위기가 물씬 풍겼다. 벽면은 전부 검게 칠해져 마치 동굴을 연상케 했고, 바닥의 검은 대리석은 천장 조명을 그대로 반사할 정도로 반질반질했다. 직원의 설명에 따르면 벽면은 암벽을 형상화했고, 바닥은 스페인산 흑대리석을 깔아 차량과 조화를 이루도록 신경 썼다고 한다. 중앙부 안내 데스크 뒤편 전시공간에는 롤스로이스의 상징인 은색 ‘환희의 여신’ 조각상이 놓여 있었다.



    차량과 조화 이루는 중후한 내부 디자인

    영국 왕실의 의전차량으로도 사용되는 ‘뉴 팬텀’. [박해윤 기자}]

    영국 왕실의 의전차량으로도 사용되는 ‘뉴 팬텀’. [박해윤 기자}]

    왼쪽에는 롤스로이스가 4년간 연구 끝에 2003년 첫선을 보인 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2017년 내놓은 ‘뉴 팬텀(New Phantom)’이 자리 잡고 있었다. 영국 왕실 의전차량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클래식 카의 형태를 띠면서도 최첨단 전투복을 입은 듯 현대적 감각이 느껴졌다. 

    뉴 팬텀은 일반 세단에 비해 차체가 높고 폭도 넓어 승차감이 뛰어나다. 차체가 높고 차량 바닥은 낮아 무릎이나 등을 과하게 굽히지 않아도 수월하게 타고 내릴 수 있다. 고객 주문에 따라 뒷좌석에 리클라이너 시트를 넣는 것도 가능하다. 차량 내부에 특별한 장치를 마련해뒀는데, 조수석 앞부분의 갤러리다. 유리 진공관으로 마감된 갤러리에는 주문자가 원하는 그림이나 작품을 넣을 수 있다. 또한 차량 내부 천장에는 광섬유 1000여 개를 연결한 조명장치, 이른바 ‘스타라이트’가 들어가 있다. 이것을 켜면 밤하늘 별빛처럼 빛나 야간 주행 시 은하수 아래를 달리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고 한다.

    뉴 팬텀 뒤편 벽면에는 전면 영상 패널이 부착돼 있다. 롤스로이스의 역사와 창업자, 영국 내 공장이 있는 지역 위치도, 차량 내부 부품 같은 영상이 반복적으로 흘러 나왔다. 창업주인 찰스 롤스와 헨리 로이스의 초상화 및 생몰년이 적힌 영상을 보니 브랜드 역사가 얼마나 오래됐는지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은하수 옮겨놓은 듯한 스타라이트 천장

    지난해 첫선을 보인 스포츠유틸리티차량 ‘컬리넌’과 ‘컬리넌’에 부착된 환희의 여신상. [박해윤 기자]

    지난해 첫선을 보인 스포츠유틸리티차량 ‘컬리넌’과 ‘컬리넌’에 부착된 환희의 여신상. [박해윤 기자]

    1층 오른쪽에는 지난해 첫선을 보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컬리넌(Cullinan)’이 있었다. 롤스로이스의 최초 SUV라 관심이 높았다. 롤스로이스의 5개 라인업 가운데 1년 사이 가장 두드러진 판매량을 보인 차량이다. 뉴 팬텀과 전면부는 유사하지만 차체가 좀 더 높고, 공간 활용도 역시 뉴 팬텀에 비해 다양하다. 엔진실, 차체 실내, 트렁크 분리형 모델이다. 특히 트렁크 부분에 탑재된 전동식 가구는 지난해 차량 공개 행사 당시 큰 화제를 불러 모았다. 트렁크를 열고 버튼을 누르면 2개의 의자와 수납함이 전동식으로 올라오는데 야외에서 피크닉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라는 평가다. 

    컬리넌 전면부 그릴 위에 있는 환희의 여신상은 조금 독특했다.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실버크롬코팅이 아니라 불투명 유리와 같은 질감이 났다. 재질에 대해 궁금해하자 직원은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로 하나에 1500만 원이 넘는 조각상이다. 운전석에서 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조명이 들어와 야간 주행 시 빛을 발하게 만들었다. 조각상도 고객이 원하는 소재와 형태를 최대한 구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객 상담실 
소파 가죽은 차량 시트 
가죽과 동일하다. 
사진은 2층 상담실(왼쪽).
1층과 2층을 연결하는 계단 천장에는 롤스로이스 차량들 천장에 구현한 ‘스타라이트’ 조명을 그대로 재현해놓았다. [박해윤 기자]

    고객 상담실 소파 가죽은 차량 시트 가죽과 동일하다. 사진은 2층 상담실(왼쪽). 1층과 2층을 연결하는 계단 천장에는 롤스로이스 차량들 천장에 구현한 ‘스타라이트’ 조명을 그대로 재현해놓았다. [박해윤 기자]


    컬리넌 뒤편에는 아늑한 상담 공간이 마련돼 있었다. 이곳의 소파는 차 시트 가죽과 동일한 가죽으로 만들어졌다. 차 시트 가죽은 스칸디나비아 고산지대에 서식하는 최상급 소의 가죽을 이용하는데, 대당 10마리 분량이 사용된다고 한다. 상담 공간 내 다과가 올려진 테이블은 언뜻 보면 일반 유리 같지만 모니터를 활용해 만든 조형물이었다. 직원은 “영국 본사에서 인테리어 디자이너에게 의뢰해 특별 주문한 작품이다. 현재 연결 작업 전이라 모니터가 작동되지 않지만 추후 고객이 테이블 윗면 모니터를 보면서 상담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컬리넌 오른쪽으로는 2층으로 향하는 계단이 있었다. 통로 계단과 벽면에는 LED(발광다이오드) 간접조명을, 천장에는 뉴 팬텀 내부 천장에 구현했던 스타라이트를 그대로 재현한 조명이 설치돼 눈길을 끌었다. 우주를 형상화한 것은 물론, 롤스로이스 차량의 디자인 요소를 부티크 인테리어로 구현하려 애쓴 흔적이 엿보였다. 스타라이트 조명은 1층 천장 가장자리에서 시작해 계단 천장을 지나 2층 천장 가장자리까지 에워싸고 있어 통일감이 느껴졌다.

    젊은 감각의 2층 전시장

    롤스로이스 부티크 인테리어는 자연과 우주를 형상화한 조형물들로 구성돼 있다. 
2층 전시장에 놓인 ‘레이스’(위)와 차량 내부. [박해윤 기자]

    롤스로이스 부티크 인테리어는 자연과 우주를 형상화한 조형물들로 구성돼 있다. 2층 전시장에 놓인 ‘레이스’(위)와 차량 내부. [박해윤 기자]

    전 세계 35대 한정판으로 제작된 ‘실버 고스트’가 롤스로이스 부티크 2층에 전시돼 있다. 오른쪽은 ‘실버 고스트’ 내부. [박해윤 기자]

    전 세계 35대 한정판으로 제작된 ‘실버 고스트’가 롤스로이스 부티크 2층에 전시돼 있다. 오른쪽은 ‘실버 고스트’ 내부. [박해윤 기자]

    2층에는 2013년 출시된 2도어 쿠페 ‘레이스(Wraith)’와 전 세계 35대 한정판으로 제작된 ‘실버 고스트 컬렉션’이 전시돼 있었다. 원래 차량 3대를 전시하는 공간인데 가운데 전시한 2016년 출시작 2도어 컨버터블 ‘던(Dawn)’은 오픈하자마자 판매됐다. 직원은 “1층에는 무게감이 느껴지는 뉴 팬텀이나 컬리넌이 있고, 2층에는 오너드라이버에 초점을 맞춘 차량이 전시돼 젊은 사업가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고 했다. 

    2층은 1층에 비해 밝고 환한 느낌이 들었다. 벽면은 나무를 형상화했고, 중간 중간 폭포와 구름을 형상화한 조형물이 부착돼 있었다. 벽면에는 이러한 조형물과 휠을 전시해둔 것 외에는 특별히 눈에 띄는 부분이 없었는데, 시선을 차량에서 외적 요소로 분산하지 않기 위한 전략 때문이라고 했다.

    고급 호텔 연상케 하는 비스포크 상담실

    고객 맞춤형 주문 
공간인 비스포크 
상담실은 마치 
고급 호텔의 바를 
연상케 한다. 내부에는 
차량에 들어가는 
각종 부자재가 
놓여 있다. [박해윤 기자]

    고객 맞춤형 주문 공간인 비스포크 상담실은 마치 고급 호텔의 바를 연상케 한다. 내부에는 차량에 들어가는 각종 부자재가 놓여 있다. [박해윤 기자]

    두드러진 공간이 있다면 창가 쪽에 마련된 비스포크 전용 상담 코너였다. 해당 공간은 고급 호텔의 바를 연상케 했다. 천장에는 기하학적인 샹들리에가 걸려 있고, 그 아래에는 하나의 작품 같은 테이블이 놓여 있었다. 테이블에는 차량 내부를 구성하는 가죽, 갤러리에 들어가는 작품 모형, 도어에 들어가는 엠블럼 등 다양한 부자재가 놓여 있었다. 직원은 “차 한 대를 만드는 데 고객과 수차례 미팅 과정을 거친다. 고객이 ‘이런 것까지 가능할까’ 하는 요구도 맞춰드린다. 프랑스에서는 한 고객이 자신이 아끼는 샤넬 핑크 립스틱 색깔로 칠해달라 했고, 본사 디자인팀에서 그대로 구현해 고객에게 인도했다. 이러한 대화가 오가는 공간으로 앞으로 더 많은 부자재를 전시해 고객의 요구를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상담 코너 바로 옆에는 한정판 실버 고스트가 하나의 작품처럼 전시돼 있었다. 차량 대당 천장의 12개 조명이 각 부위를 집중적으로 비추도록 설정돼 있었다. 특히 실버 고스트가 자리한 공간은 3면이 벽으로 막혀 있어 12개 조명 아래 차량이 더욱 부각돼 보였다. 

    해당 차량은 2018년형 고스트를 기반으로 제작된 컬렉션 카로, 내·외부 전체적으로 초창기 실버 고스트의 특징을 구현했다. 환희의 여신상도 순도 92.5%의 은과 다른 금속을 혼합해 강도 높은 스털링 실버로 만들어졌는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여신상 발 아래 실버 고스트 각인이 있다. 4개 바퀴 휠 캡에도 실버 고스트 각인이 찍혀 있다. 외장은 실버 고스트의 은빛을 연상케 하는 ‘카시오페이아 실버’ 컬러 페인트로 도색했고, 롤스로이스의 트레이드마크인 수제 코치라인(측면부 보닛 시작점부터 트렁크 끝점까지 길게 이은 선)에 100% 순은 입자를 가미해 역사적 의미도 더했다. 코치라인은 사람이 그었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두께가 균일했다. 직원은 “본사에 코치라인을 긋는 장인이 1명밖에 없었는데 전 세계 주문량이 늘면서 2명으로 늘었다”고 말하며 미소 지었다.

    판매량 급증, 본사가 주시하는 시장

    롤스로이스 부티크 내부는 차량과 전체적으로 조화를 잘 이뤘다. 특히 스페인산 흑대리석 바닥은 조명과 차량이 은은하게 반사돼 멀찍이 보면 호수에 떠 있는 듯한 착시마저 불러일으켰다. 또 스타라이트 역시 직원의 설명을 듣고 보니 롤스로이스 차량 안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게 했다. 

    조형물과 인테리어 자재는 모두 본사에서 제작해 공수해온 것들이라고. 직원은 “기존 청담동 명품거리에 있던 전시장은 1개 층을 심플하게 꾸며 고객이 공간에 대해 특별한 감정을 느끼지 못했다. 반면 롤스로이스 청담 부티크를 둘러본 고객들은 공간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아 본사에서도 만족해한다”고 반응을 전했다. 

    1시간여 취재가 끝날 즈음 패션 감각이 남다른 노년 남성이 벤틀리를 몰고 롤스로이스 부티크에 도착했다. 2층으로 곧장 올라가 레이스 차량을 관심 있게 살펴보는 모습을 보니 문득 어떤 직종의 사람이 이곳을 찾는지 궁금했다. 직원은 “직종을 따지는 것은 의미가 없다. 대체로 사업가고, 사업 종류만 다를 뿐이다. 전문직은 거의 없다. 매일 타고 다니기에는 시선이 부담스럽기 때문”이라고 했다. 

    평일 낮 시간에도 꾸준히 방문객이 있는 것을 보니 수요가 생각보다 많은 듯했다. ‘사장님 차’라는 고급 차 이미지를 유지하는 동시에 젊은 층의 취향도 반영해 최근 3년간 컨버터블과 SUV를 출시하는 등 변화를 꾀한 것이 주효했다. 그 덕에 롤스로이스의 국내 판매량은 매년 높아지는 추세다. 롤스로이스 부티크 오픈 당일 한국을 방문한 토스텐 뮐러 오트보쉬 롤스로이스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한국 자동차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한 곳 가운데 하나였고, 연간 차량 판매량이 최초로 세 자릿수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국가 규모와 인구수를 놓고 비교하자면 놀라운 성장이다. 롤스로이스는 청담 부티크 오픈과 함께 고객 로열티 증진을 위해 앞으로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마련할 계획이다.

    롤스로이스 TMI [ Too Much Information ]
    환희의 여신상은 대주주의 비서였다?

    취재가 끝날 무렵 직원이 환희의 여신상에 대해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줬다. 허리를 숙인 여신상 등 뒤로 펄럭이는 것은 날개가 아니라 치맛자락이라는 것. 이 때문에 양쪽 솟은 부위가 좌우 비대칭으로 한쪽이 약간 낮다고 설명했다. 환희의 여신상은 1911년 롤스로이스 대주주였던 에드워드 스콧 몬터규가 오랜 기간 사랑한 자신의 비서 엘리너 벨라스터 손턴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이들은 사랑했지만 신분 차이로 결실을 맺지 못했고, 이후 엘리너는 전쟁 도중 목숨을 잃었다. 그녀를 기리고자 몬터규는 롤스로이스 팬텀을 주문하며 “차량 내 어느 좌석에서든 볼 수 있는 위치에 조각상을 만들어 올려달라”고 부탁했다. 그 결과 치맛자락을 펄럭이며 서 있는 엘리너 조각상이 라디에이터 그릴 위에 올라가게 됐다. 이 차량을 본 많은 이가 비슷한 조각상을 제작해달라고 요구했고, 결국 롤스로이스는 회사를 상징하는 환희의 여신상을 따로 디자인해 오늘날까지 생산해오고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