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760

2010.11.01

“아들 말고 믿을 놈 있나”

이집트·리비아·시리아에서도 권력 대물림… ‘불안한 평화’ 뒤로 정치 불만 휴화산

  • 김재명 국제분쟁 전문기자·정치학 박사 kimsphoto@hanmail.net

    입력2010-11-01 11:2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아들 말고 믿을 놈 있나”

    41년째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무아마르 카다피 리비아 국가원수.

    도대체 어떤 중동 국가가 민주국가일까. 국민이 투표로 마음에 드는 지도자를 뽑는 나라, 자신의 정치적 의사를 거리에서나 집회를 통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나라가 중동에 있을까. 있다면 몇 나라나 될까. 중동 지도를 들여다보면서 막상 이런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아보면 민주국가를 찾기가 쉽지 않다. 기껏해야 터키, 레바논, 이스라엘, 이란 정도다. 그렇지만 이란의 경우 논란거리다. 서방국가들의 잣대로는 국가 최고권력이 시아파 지도자(아야톨라 하메네이)에게 있으니 민주국가로 보기 어렵다. 나머지는 대부분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멀다. 왕에게 권력이 집중된 입헌왕국(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요르단 등) 또는 독재자가 절대권력을 휘두르는 독재국가다(시리아, 이집트, 리비아 등).

    최근 북한의 3대에 걸친 권력 대물림이 화제다. 입헌군주국에서 왕이 왕자에게 권좌를 물려주는 게 당연할지 모르지만, 정상적인 민주국가에선 권력을 대물림하는 것은 꿈도 못 꿀 일이다. 그런데 그 꿈도 못 꿀 일이 지금 중동에서 벌어지고 있다.

    ‘빅 브라더’가 저절로 떠오르는 시리아

    시리아부터 살펴보자. 2000년 ‘아랍의 비스마르크’라는 별명을 지녔던 하페즈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이 죽자, 34세의 안과 의사였던 아들 바샤르가 대통령이 됐다. 왕정을 실시하지 않는 중동 아랍국가 가운데 아들이 아버지의 권력을 물려받은 첫 번째 사례다. 시리아는 1963년 이후 47년 동안 ‘국가 비상사태(계엄령)’를 유지하는 권위주의 국가다. 더 정확히 말해 시리아는 2대에 걸친 독재세습국가다. 시리아에서는 체제를 위협하는 어떤 움직임도 용납되지 않는다. 그 절대권력의 중심에 아사드 일족이 자리 잡고 있다.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에 들어서면 곳곳에서 대통령 바샤르 알 아사드의 얼굴과 마주쳐야 한다. 물론 실물이 아닌 사진으로다. 거리엔 대형 초상화가 걸려 있고 도서관, 우체국 같은 공공장소는 물론 작은 식당에도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 바샤르의 사진이 걸려 있다. 웃는 얼굴이 아니다. 눈을 부릅뜨고 노려보는 듯한 표정이다. 위압적이다. 마치 “내가 보는 데서 체제 불만을 이야기하지 말라”고 위협하는 것 같다. 조지 오웰의 소설 ‘1984’에 나오는 ‘빅 브라더’가 저절로 떠오르는 나라가 바로 시리아다.



    바샤르 1인 독재를 유지하려면 군과 경찰, 보안기관이 거미줄처럼 국민의 움직임을 감시해야 한다. 시리아 보안기관은 크게 4곳이다. 정치보안국, 일반정보국, 군 정보부대, 공군 정보부대다. 이들 보안기관은 치외법권의 권한을 휘둘러 국민에게 공포의 대상이다. 일반 국민 속에 정보원을 심어두고, 언제 누가 체제에 대한 불만을 얘기하는지 적발한다. 정부의 통제를 받는 언론사들은 ‘아사드의 나팔수’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집트도 곧 아들에게로 대물림이 이뤄질 참이다. 무하마드 호스니 사이드 무바라크(1928년생). 이렇게 긴 이름을 지닌 이집트 대통령은 그 긴 이름만큼이나 오랫동안 권력을 휘둘러왔다. 무바라크 대통령은 이집트 공군사관학교 출신으로, 1975년 안와르 사다트 대통령 아래에서 부통령을 지내다 사다트가 이스라엘과 평화조약(1979년)을 맺은 데 대한 보복으로 1981년 암살당하자 바로 대통령직을 물려받아 29년째 집권 중이다. 그의 집권과 함께 선포된 비상계엄령이 지금도 이어진다.

    이집트 현지 취재 때 카이로대학의 교수를 만나려고 학교 정문으로 가니 사복경찰이 “교육부로부터 허가를 받았느냐?”며 막아서는 바람에 시간만 낭비한 적도 있다. 국민의 정치적 갈증은 높은 편이지만, 시리아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경찰력에 바탕을 둔 철권통치로 적어도 겉으론 안정된 상태다.

    문제는 독재자 무바라크의 나이와 건강이다. 아무리 철권독재라도 세월의 흐름을 거스를 수는 없다. 올해 82세인 무바라크는 지난 3월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 병원에서 담낭 제거 수술을 받았다. 무바라크는 2000년대 들어 여러 번 병원을 드나들었고 그때마다 건강 이상설과 후계자 문제가 화제로 올랐으나 지금껏 버텨왔다.

    그러나 대통령 임기 7년을 보장받았던 2005년 대선에 이어 2012년 차기 대선에 무바라크가 출마해 6선에 도전할지는 불투명하다. 그가 대선 불출마를 결심할 경우 둘째아들 가말 무바라크(46)가 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카이로 아메리칸대 MBA 출신으로 투자은행에서 일하기도 했던 가말은 최근 몇 년 동안 이집트의 경제 개혁·개방 정책을 사실상 이끌었다. 2002년 38세 때 집권당인 국민민주당(NDP)의 ‘넘버2’인 정책위원장을 맡으며 후계자 자리를 굳혔다.

    노벨평화상 수상자 강력한 도전장

    무바라크가 노구를 이끌고 또 출마하는 욕심을 버리고 아들에게 대권을 물려주려 할 경우, 가말이 대선에서 패배할 가능성은 없을까.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 부각되는 라이벌은 2009년까지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을 지낸 노벨평화상(2005년) 수상자 모하메드 엘바라데이(68)다. 그는 세습정치에 반대하는 ‘변화를 위한 국민연대’를 출범시키면서 대권 도전의 뜻을 밝혔다. 특히 그는 정치적 변화를 갈망하는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다. 이집트의 20대는 모두 무바라크 집권기에 태어나 다른 대통령을 본 적이 없다. 그렇지만 엘바라데이가 대선에 출마할 확률은 높지 못하다. 이집트 선거법에 규정된 대선후보 자격은 250명의 상·하원 의원, 지방자치단체장의 추천을 받고 출범 5년 이상인 기존 정당의 당원이어야 한다고 못 박고 있다. 이집트 상원과 하원, 지방자치단체는 모두 국민민주당의 지배 아래 있다. 이런 선거법이 바뀌지 않는 한 엘바라데이의 출마는 불가능하다.

    무아마르 카다피 리비아 국가원수도 1969년 쿠데타로 집권한 이후 41년째 장악해온 권력을 아들에게 물려줄 태세다. 카다피는 쿠데타 뒤 아랍민족주의에 바탕, 리비아 영토에 있던 미국-영국의 군사기지를 폐쇄하고, 석유회사들의 국유화를 실행에 옮긴 결단력을 지닌 인물이다. 1972년부터는 사회체제의 이슬람화를 꾀하는 카다피 나름의 ‘문화혁명’을 이끌면서 음주, 도박을 금지했다. 2006년 국가원수 자리에 알바그다드 알리 알마흐무디가 올랐으나, 카다피가 여전히 최고 권력자라는 사실을 의심하는 리비아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집트의 무바라크 후계자가 차남으로 정해진 것과는 대조적으로 리비아는 아직 불확실하다. 2남과 4남이 경합하고 있다. 카다피도 무바라크처럼 건강이 좋지 않다고 알려졌다. 따라서 가까운 시일 안에 후계구도가 드러날 것이다. 후계구도 1순위는 차남 사이프(38), 2순위는 4남 무타심(36)이다. 장남 무하마드(리비아 올림픽위원장)는 동생들과 달리 정치에 뜻이 없어 일찌감치 후계구도에서 탈락했다. 3남 사디(리비아 축구협회장)도 정치와는 거리를 두고 있다.

    후계 1순위로 꼽히는 사이프 알 이슬람 카다피는 친유럽적이고 개혁적 성향을 지녔다. 리비아에서 영향력이 아주 큰 조직인 ‘카다피 재단’을 이끌면서 미 팬암기 폭파사건(1988년)과 관련한 보상협상 타결 등 리비아의 대외 현안에 깊숙이 관여해왔다. 2003년 미국의 이라크 침공으로 체제위기를 느낀 아버지 카다피가 예전에 기세등등하던 반미 목소리를 삼가고 2003년 말 대량살상무기(WMD) 개발포기 선언을 하면서 꼬리를 내릴 때도 그 실무작업을 진행했다.

    ‘변화’라는 단어를 자주 쓰면서 리비아 보수층과 거리를 두는 개혁적 인물인 차남에 비해, 4남인 무타심 빌라 카다피는 보수적인 성향을 지녔다. 군 중령 출신인 무타심의 직책은 국가안보보좌관. 리비아의 공안·정보 분야를 장악하고 있다. 그에게 국제사회의 눈길이 쏠린 것은 2009년 4월, 그가 미국 워싱턴에서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을 만나 미-리비아 양국의 관계 개선을 논의했을 때다. 당시 미국 언론들은 카다피의 4남 무타심이 그전까지 후계 1순위로 거론돼온 차남 사이프를 제치고 후계자로 떠오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저 숨죽이는 리비아 사람들

    리비아에서 카다피의 후계구도를 언급하는 것은 금기사항이다. 리비아 언론들도 후계구도와 관련해 카다피의 의중이 무엇인지 언급하기를 피한다. 올해 리비아가 한국의 국정원 직원을 추방하고 그의 통역으로 일했던 한국인 선교사를 구속함으로써 한-리비아 사이에 ‘외교적 마찰’이 빚어진 배경에도 후계 문제가 깔려 있다. 한국의 국정원 직원이 후계구도에서 ‘떠오르는 별’인 무타심에게 줄을 대려다 리비아 당국의 심기를 건드려 화를 부른 것으로 알려진다. 리비아에서 ‘포스트 카다피’의 권력승계 문제는 그만큼 민감한 사안이다. 차남과 4남 사이에 후계자 자리를 놓고 권력암투설까지 나온다. 많은 리비아 사람은 그저 숨을 죽이고 곧 드러날 결과를 지켜볼 뿐이다.

    중동의 독재자들이 저마다 권력 대물림을 추진하는 까닭은 뻔하다. 정치적 숙청을 되풀이하며 철권을 휘둘러온 이들이 안전장치를 마련하지 않은 채 권좌에서 물러난다면 피비린내 나는 정치적 보복이 뒤따를 것이다. 검은돈 챙기기를 비롯한 부정부패 문제를 들춰내도 구린내가 진동할 게 뻔하다. 따라서 ‘믿을 맨’은 아들 말고는 없다. 아들에게 권력을 물려주는 것이 안전장치로는 최선이란 판단이다.

    1979년 이라크 대통령에 오른 뒤 24년 동안 철권통치를 펴오다 2003년 미국의 침공 뒤 교수형에 처해졌던, 사담 후세인 전 이라크 대통령도 장남 우다이(38)나 차남 쿠사이(36)에게 권력을 물려주려 했다. 중동 독재자들은 체제 유지를 위해 거대한 보안기관들을 운영 중이다. 그런 까닭에 시리아, 이집트, 리비아 등은 치안에 관한 한 세계어느 나라 못지않게 표면적으론 평화롭다. 그렇지만 불안한 평화다. 오래 억눌려온 정치적 불만이 휴화산 터지듯 분출되는 날이 오지 않으리라 누구도 장담하기 어렵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