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744

..

아기가 머물 공간 꼭 살펴야죠

현장체험▶ 임신을 위한 여성의 몸 만들기 … 풍진·B형 간염 등 ‘임신 전 검진’은 필수

  • 이혜민 기자 behappy@donga.com

    입력2010-07-05 11:3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아기가 머물 공간 꼭 살펴야죠

    예비 산모는 임신 전에 검진을 받아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결혼 1년차 김모 씨. 2세를 낳고 싶지만 주택 마련하랴, 대학원 다니랴 임신 생각은 꿈에도 하지 못한다. 다만 나이 들어 임신하면 아이와 산모 모두 힘들다고 하니 빨리 잉태하는 편이 낫겠다 싶다. 그래서 1, 2년 뒤 임신하겠다고 계획을 세워보는데, 피임을 철저히 하지 못하는 편이라 그마저도 뚜렷하지 않다. 계획 임신을 표방하는 그도 결국엔 무계획 임신이 될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우리나라에는 김씨 같은 사람이 절반에 이른다. ‘대한산부인과학회지’에 실린 ‘계획 임신율과 계획 임신에 미치는 관련 요인 분석’이란 논문에 따르면 2003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계획 임신율은 51.4%에 그친다.

    전문가들은 계획 임신과 무계획 임신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며 계획 임신을 적극 권한다. 한양대병원 산부인과 박문일 교수는 “계획 임신부 그룹은 임신 초기 기형 유발 물질에 노출된 경험이 있는 사람이 38%인 데 반해 무계획 임신부 그룹은 77%로 2배나 높으며 노출 정도도 약물은 3배, 알코올은 2배, 방사선은 2.5배 높게 나타났다”는 점을 들어 무계획 임신의 위험성을 경고한다. 계획 임신은 그 자체로 장점이 많다. 부부의 건강 상태를 미리 점검하고 대비할 수 있어 산모는 물론 남편의 몸과 마음이 편해질 수 있으며, 원하는 시기에 임신할 가능성이 높아 심리적으로 안정돼 태교에도 좋다.

    그리고 계획이든 무계획이든 임신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다. 바로 ‘임신 전 검진’이다. 산모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아기가 자라날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다. 강남차병원 산부인과 김지연 교수는 “임신 중에 질환이 발견되거나 악화되면, 임신 때문에 치료에 제한이 생기고 질환에 따라 산모의 질환이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임신 전 이상 여부를 확인한 뒤 치료받아야 한다”고 설명한다. 게다가 유전성 질환이 있는 예비 엄마가 검진을 받으면 임신 전 관리로 선천성 대사 이상, 신경관 결손증 등 태아 기형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착상 전 유전검사로 건강한 수정란을 택해 자궁 내에 착상시키는 기술도 개발된 바 있다.

    계획 임신 해야 심리적 안정·태교에도 유익

    ‘삼성미래산부인과의원’ 도움을 받아 기자가 직접 ‘임신 전 검진’을 해보기로 했다. 결혼 1주년을 앞두고 이참에 계획 임신의 첫 단계에 돌입해볼 생각이었다. 일선 병원에서 특이사항이 없는 예비 산모에게 진행하는 검진은 크게 3가지다. 자궁경부암 검사, 부인과 초음파(자궁초음파)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한 풍진 항체 여부, B형간염 항체 여부, 갑상선 기능 체크가 그것.



    풍진 바이러스는 기형 유발인자이기 때문에 태아 기형,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풍진 항체를 확인하는 것은 검사의 기본 중 기본이다. B형간염 항체를 확인하는 것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7, 8%가 B형간염 보균자인 데다, 임신 중 B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산모에게 간경변증이나 간암이 진행될 수 있고 유산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 풍진 항체나 B형간염 항체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수준이 높아 검진율이 높은 편이다. 문제는 갑상선 기능 확인이다. 검진을 담당한 최노미 원장은 “갑상선이 좋지 않으면 뇌 발달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태아의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갑상선 기능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민망한 자세로 진찰대에 누워 자궁경부암 검사의 가장 기본인 세포진 검사를 받았다. 질 속에 검사 도구를 넣어 자궁경부 세포를 채취한 뒤 현미경으로 암세포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오진 가능성이 20~50%로 높은 편이라 HPV 검사 등을 병행하지만 대부분의 예비 산모는 세포진 검사만 받는다. 그러고는 질경(膣鏡)으로 자궁의 여기저기를 보며 자궁초음파 검사를 마쳤다. 자궁 및 난소의 종양, 자궁근종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서인데, 검사하는 내내 자세 때문에 불편했지만 이상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팔목에서 혈액을 채취하는 것으로 검사를 마쳤다.

    3일 뒤와 일주일 뒤에 각각 ‘갑상선 정상, 피검사 결과 풍진·B형간염 항체 모두 있습니다’ ‘자궁암 검사 결과 정상입니다’라는 문자가 온 것으로 검진은 일단락됐다.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비용은 13만~15만 원(보건소에서는 절반 이하 가격에 진행된다).

    고령 예비 엄마를 위한 팁

    35세 여성의 임신 능력, 25세의 절반 “임신 미루지 말고,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세계보건기구(WHO)는 35세 이상 여성의 출산을 ‘고령 출산’으로 정의하며 산모나 신생아의 건강이 이전 연령대 출산에 비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한국의 고령 출산이 증가 추세라는 점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연령별 출산율’에 따르면, 고령 출산의 비율은 1999년만 해도 15.3%로 낮은 편이었지만 이후 꾸준히 증가해 2009년 현재 27.4%에 이른다.

    고령 임신부의 가장 큰 특징은 생식 능력의 감소다. 영국의 인공수정배아관리국(HFEA)은 만 35세 여성의 임신 능력은 만 25세 여성의 절반에 이르고, 40세 여성은 35세 여성의 절반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난자 생성능력 감소, 자궁내막의 변화, 불규칙한 월경주기, 질병 가능성과 체중 증가로 임신 능력이 빠르게 줄어들기 때문이다.

    한편 박문일 교수는 “다운증후군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령 임신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는다. 다운증후군의 발생 위험률이 임신부의 나이와 정비례하는 까닭이다. 실제로 다운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은 임신부 1000명당 1명꼴이지만 임신부가 만 35세일 때는 1000명당 3, 4명으로, 만 40세가 넘으면 1000명당 10명꼴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연유산 가능성도 높아진다. 나이가 많아지면서 임신성 고혈압, 자궁 내 태아 발육제한증(저체중증), 임신 중독증(임신과 동반해 고혈압·단백뇨·부종이 나타나는 질환), 조기 태반 박리(분만 전에 태반이 착상된 자궁벽에서 분리된 질환), 전치태반(태반이 자궁 출구에 매우 근접해 있거나 출구를 덮은 질환) 등 임신 합병증 발병률이 높아지기도 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나이 많은 난자에서 염색체 이상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염색체에 문제가 있는 난자가 수정되면, 수정란이 생존해 성장할 가능성이 줄어 유산으로 이어지기 쉽다.

    이런 연유로 전문가들은 고령 임신부에게 정기 진찰을 받으라고 권한다.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김영주 교수는 “태아 염색체 이상을 진단하기 위해 융모막 융모생검이나 양수검사 같은 염색체 검사, 태아 심초음파를 포함한 정밀초음파 검사 및 태아 안녕 평가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면서 “임신을 계획하기 전에 만성질환 여부를 검사받고, 당뇨병·고혈압 등 지병이 있는 경우 치료한 뒤 임신하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더 늦기 전에 임신하는 것 자체가 좋은 대처법이기도 하다. 제일병원 산부인과 김문영 교수는 “35세 이상이 돼도 신체와 정신이 건강하다고 생각하며 임신을 미루는 경우가 있지만, 난자는 이미 노화했고 배란장애도 있을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한다. 적극적인 부부관계로 임신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지만 주 2, 3회 할 여건이 안 되면 배란일을 확인받아 부부관계를 하는 것도 좋은 해법이라는 것.

    무엇보다 예비 엄마의 긍정적인 자세가 중요하다. 현대의학의 발달 덕분에 의료진과 꾸준한 상담하면서 임신을 준비하면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진다. 단, 모든 문제를 아내의 책임으로 돌리려는 태도가 바뀌어야 한다. 남편의 나이도 임신에 큰 걸림돌이다. 고령 예비 아빠의 경우 유전자 돌연변이로 난쟁이증을 유발하는 연골무형성증 또는 큰 키, 긴 얼굴, 동맥 이상을 동반하는 마르판증후군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또 아빠의 나이가 많을수록 다운증후군 발생 빈도도 증가한다. 40세 이상의 아빠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은 구순구개열(언청이), 심장 기형 등이 더 많이 나타난다는 보고도 있다. 그러므로 35세 이상의 나이에 임신을 시도하는 아빠들 또한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다행히 기자는 항체가 있다는 통보를 받았지만, 없다고 해도 걱정할 건 없다. 예방주사를 맞으면 되기 때문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는 임신 전 풍진 항체가 없으면 풍진 예방접종을 하되, 풍진 백신은 생백신이기에 임신 중에는 금기이고 적어도 임신 3개월 전에 접종할 것을 권한다. 풍진 예방접종은 한 차례만 하면 된다. 단 B형간염 예방주사는 6개월에 걸쳐 세 차례 접종해야 하고, 첫 번째와 두 번째 접종은 6주 간격, 세 번째 접종은 첫 번째 접종 후 6개월 뒤에 한다.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마지막 접종 후 적어도 1개월을 기다려야 한다. 또한 갑상선 저하증이 나타났을 경우 치료한 뒤 임신해야 한다.

    이 밖의 임신 전 검진이 있는데, 35세 이상 예비 엄마의 경우 유방암 검진이나 당뇨·고혈압 등을 체크하는 경우가 많다. 간기능 검사, 매독 에이즈검사는 건강검진의 차원에서 하는 것이 좋고, 산모가 RH 음성이고 태아가 RH 양성인 경우 특별한 관리를 받지 않으면 유산·조산·사산이 될 수 있으므로 혈액형을 안다고 해도 다시 검사해야 한다.

    한편 임신 시도 7개월 전에 A형간염 예방접종을 권하는 전문가도 있다. 첫 접종 뒤 6개월이 지나 두 번째 접종을 하면 평생 면역이 되는데, 그것을 놓쳐서 임신 초기 A형간염에 걸리면 유산, 조산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임신 전에 예방접종하는 편이 좋지만 필수사항은 아니다. 6개월에 걸쳐 3번 접종해야 하고, 임신 전 접종은 권하지 않는다.

    생리통 그냥 참아서는 안 돼

    주의해야 할 점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감염성 질환은 수정란의 착상에 문제를 일으켜 유산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잘 예방해야 하는데, 손만 잘 씻어도 질환의 70%를 막을 수 있다. 평소 당뇨병·고혈압 등 지병이 있는 여성이라면 임신 전부터 상담을 받아 적절한 약물 처방을 받아야 한다. 또한 변비는 난관 염증을 일으켜 임신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고치는 것이 좋다. 고치지 않으면 임신 중 치질이 생길 수 있고, 변비가 있으면 딱딱해진 대변이 치핵을 건드려 통증과 출혈이 더 심해지고 질염, 생리통, 성교통, 월경과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생리통도 방치해서는 안 된다. 생리통의 가장 큰 원인은 가임기 여성 7%가 앓고 있다는 자궁내막증으로, 불임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하루빨리 치료해야 한다. 또한 피임약을 먹지 않은 상태에서 두 번의 월경주기 동안 월경을 하지 않았거나, 월경이 두 번 이상 연속으로 해서 40일 넘게 지속되면 병원에 가야 한다. 전체 여성의 3%에 해당하는 무월경자는 칼슘과 엽산을 보충하면 증세가 완화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영양에 힘쓰는 것이 좋다. 걷기, 수영, 요가 등을 하면 골반 내 생식기관이 자극을 받으므로 좋지만 격렬한 운동은 자연 임신에 해가 되므로 피한다.

    그리고 배란일 즈음에 ‘하늘을 자주 봐야’ 한다. 배란일 5일 전부터 3일 후까지 2, 3일에 한 번씩 부부관계를 하는 것이 좋은데, 무엇보다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임신이 아니라 즐거움을 위해 부부관계를 한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배란일 계산은 간단하다. 월경주기에서 14를 뺀 수에 마지막으로 한 월경 시작일을 더하면 된다. 예를 들어 월경주기가 28일이고 월경을 6월 3일에 했다면 배란일은 6월 17일이 되는 것이다. 기초 체온으로도 배란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일어나자마자 누운 상태에서 전용 체온계로 재 평상시보다 0.5~1℃ 올라갔다면 배란일이라고 볼 수 있다.

    * 도움말 : ‘건강한 아기 출산을 원하는 엄마들의 선택 계획임신’(한정열, 조선일보 생활미디어), ‘베이비 플랜’(박문일, 동아일보사), 강남차병원 산부인과 김지연 교수,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김영주 교수, 제일병원 산부인과 김문영 교수,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신종철 교수, 삼성미래산부인과의원 최노미 원장

    임신 준비 중에 주의해야 할 식품과 약

    술, 담배, 여드름 치료제 NO! 엽산제 YES!


    아기가 머물 공간 꼭 살펴야죠

    엽산제는 임신 3개월 전부터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여성은 적어도 임신 시도 2주 전부터 금주해야 한다. 알코올중독 수준이 아니더라도 임신 전에 술을 자주 마시면 유산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고, 극단적으로는 태아알코올증후군이라 부르는 발달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태아알코올증후군이 있는 아이들은 비정상적인 얼굴 모습, 비정상적인 발달과 학습장애, 산만한 활동 등의 특징이 나타난다. 게다가 음주는 임신 가능성을 낮추는 요인이기도 하다. 다만 요리할 때 사용하는 술은 양이 적은 데다 조리 중 알코올 성분이 25%밖에 남지 않으므로 임신에 해롭지 않다.

    또한 임신 3개월 전부터는 금연을 해야 한다. 담배를 피우는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자궁 속에서 충분히 성장하지 못하고 신경학적 손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영아돌연사증후군의 위험이 높은 까닭이다. 게다가 임신 가능성도 떨어진다. 하루에 담배 10개비를 피우면 임신 가능성이 절반으로 줄어들고, 흡연을 하면 전체 난자 수는 물론 배아 착상 능력도 감소하며 생식기의 혈류가 줄어든다. 실제로 여성이 임신한 사실을 알아차리기 전인 임신 17일째 되는 날, 태아가 발달을 시작하기 때문에 예비 엄마는 미리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간접흡연에 노출된 여성 10%가량이 임신에 어려움을 겪었고, 임신이 됐더라도 3분의 1이 사산하거나 유산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므로 간접흡연은 되도록 피한다.

    한편 가임기 여성이라면 엽산제만큼은 임신 3개월 전부터(적어도 임신 1개월 전부터) 임신 후 3개월까지 매일 챙겨야 한다. 태아의 뇌, 척수의 선천성 기형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엽산은 B군에 속하는 비타민으로 시금치,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양상추, 붉은 강낭콩, 밀맥아, 시리얼, 감귤류 등의 식품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지만 식품으로만 하루 권장복용량 0.4mg을 채우기 어려우므로 엽산제를 통해 보충해야 한다. 일반용 엽산제를 먹기보다 비교적 엽산 함유량이 높은 임신부용 엽산제를 먹는 것이 좋은데, 산부인과에서 처방전을 받아 구입하는 편이 처방전 없이 바로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하다. 임신 준비기간이 길어져 오랜 시간 엽산제를 복용할 수도 있는데 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또한 철분제는 임신 준비기간이 아닌 출산 4, 5개월 전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다.

    이 밖의 약물 복용은 질환에 따라 해결책이 다르므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치료를 위해 꼭 필요한 경우라면 약물을 끊는 것보다 복용하는 게 나은데, 한 예로 당뇨병 약을 먹지 않아 혈당 조절이 안 되면 오히려 아이에게 기형이 나타날 수 있다. 한편 여드름 치료제로 흔히 사용하는 아이소트레티노인은 임신 준비 중인 여성에겐 금기 약물이므로 임신 3개월 전부터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임신부는 복용 약물의 70%가 태아에게 특별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데도 미혼여성의 12.6%와 기혼여성의 9.6%가 임신 중 약물 복용을 이유로 임신중절을 하므로 약물 문제로 불안하다면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홈페이지(www.motherisk.or.kr)나 콜센터(1588-7309)에 연락해 무료 상담을 받으면 좋다.

    또 고단백질 음식, 과일, 채소, 곡류, 유가공품 등을 ‘골고루’ 섭취하되 불포화지방산, 트랜스 지방이 함유된 음식은 피한다. 에너지 밀도가 높은 쿠키는 줄이고 하루 세 끼 식사를 소량으로 하며 식사 사이에 몸에 좋은 간식을 먹는다. 고등어, 참치 같은 생선에는 동물성 오메가가 있어 뇌 발달에 좋지만 수은이 농축됐을 수 있으므로 섭취를 주당 1회로 줄이고, 대신 견과류로 ‘식물성 오메가 3’를 섭취한다.

    또한 과체중, 저체중 모두 월경불순이나 무월경 등 배란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식이요법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며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체중(kg)을 키(m) 제곱으로 나눈 값인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가 19.8 이상 25 미만이 자연 임신에 가장 적절한데(체량지수 BMI=체중(kg)/키(m)²), 아시아인은 체질량지수가 18.5 이상, 23 이하이면 조산, 저체중아, 임신성 고혈압, 당뇨, 제왕절개 분만 등의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