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071

2017.01.11

정치

‘빅텐트’ 대선 게임의 법칙 시동

과연 1등 빼고 다 모일까… 민주당 ‘개헌 문건’ 성토는 제3지대 향한 첫 입맞춤?

  • 구자홍 기자 jhkoo@donga.com

    입력2017-01-09 17:13:08

  •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17년 대통령선거(대선)의 해를 맞아 주요 언론이 실시한 대선 관련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대부분 1위를 기록했다. 다자대결, 또는 일대일 양자대결, 그것도 아니면 문 전 대표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의 3자대결 등 가상대결 대부분에서 문 전 대표가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동아일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해 12월 28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한 신년 여론조사에서 다자대결 시 문 전 대표는 22.7% 지지율로 18.1%에 그친 반 전 총장을 앞섰고, 문 전 대표와 반 전 총장 양자대결에서도 문 전 대표는 40.7%로 35.0%에 그친 반 전 총장을 5.7%p 앞섰다. 조선일보-칸타퍼블릭이 12월 30~31일 양일간 실시한 조사에서도 다자대결에서는 문 전 대표가 24% 지지율로 17.4%에 그친 반 전 총장을 앞섰고, 3자대결에서는 문 전 대표 39.3%, 반 전 총장 28.7%, 안 전 대표 11.4%였다. 문 전 대표와 반 전 총장 양자대결에서는 각각 42.2%, 35.5%를 기록했다(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인터넷 홈페이지(www.nesdc.go.kr)참조).



    겨우 두 달? 두 달은 ‘기일~다’

    신년 대선 관련 여론조사 결과는 ‘내일 당장 여론조사로 차기 대통령을 뽑는다면 문재인 전 대표가 당선할 공산이 크다’는 점을 시사한다. 그러나 대한민국 대통령은 여론조사로 선출하지 않는다. 여론조사는 같은 조사를 100번 실시하면 95번을 기준으로 오차범위(±) 안에서 조사 결과가 나올 것이란 점을 알려줄 뿐, ‘여론조사 결과=당락을 가르는 득표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뿐 아니라 아직 대선까지는 최소 몇 개월 이상이라는 비교적 긴(?) 시간이 남았다. 대통령 탄핵이라는 특수한 상황 탓에 헌법재판소(헌재)가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인용하면 그 후 두 달 가까이 지나 대선을 치르고, 만약 기각되면 예정대로 12월 20일이 대선일이 된다.

    역동적인 한국 사회에서 두 달은 결코 짧은 기간이 아니다. 일례로 지난해 11월 초 ‘최순실 게이트’가 본격화돼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5%로 추락하기 두 달 전인 9월 초까지만 해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 조사에서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30%를 넘었다. 헌재에서 대통령 탄핵 결정이 2월 말 또는 3월 초에 나와 그로부터 두 달 뒤인 4월 말이나  5월 초 대선을 치른다 해도, 대선 관련 여론조사에 나타난 민심이 그대로 유지될지는 미지수다.



    다만 신년 대선 관련 여론조사를 통해 문 전 대표가 여타 주자에 비해 국민의 지지를 더 많이 받는 후보라는 점이 확인된 만큼 문 전 대표를 쫓는 차기주자 진영에서는 ‘제3지대론’ ‘빅텐트론’을 통해 선거 지형을 바꾸는 전략을 활발히 모색하고 있다. 제3지대론과 빅텐트론은 제 정파와 후보가 한데 모여 치열한 경쟁을 추동력 삼아 지지율에서 앞서는 문 전 대표를 추월하자는 것이 요체다. 민주당 친문(친문재인),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 등 두 세력을 제외한 나머지 제 정파와 후보가 한데 모이자는 것이다. 제3지대론은 ‘명분 없이 집권을 위해 이합집산한다’는 비판을 피하고자 ‘개헌’을 연결고리로 삼고 있다. 제3지대론이 ‘제3지대 개헌론’으로 불리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제3지대론의 최대 관전 포인트는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을 매개로 대선 관련 여론조사에서 문 전 대표에 이어 지지율 2, 4위를 기록 중인 반 전 총장과 안 전 대표가 과연 손을 잡겠느냐 하는 것이다. 여기에 새누리당을 탈당해 개혁보수신당(가칭) 창당을 주도하고 있는 유승민 의원까지 합류하면 사실상 문재인 대 반문재인의 양자대결 구도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논리다.

    김형준 명지대 인문교양학부 교수는 “이번 대선은 역대 대선과 마찬가지로 52 대 48의 양자대결이 될 개연성이 높다”며 “신년 대선 관련 여론조사에서 문 전 대표가 1위를 했기 때문에 2위 이하 그룹이 한데 뭉쳐 1위를 뛰어넘으려는 합종연횡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졌다”고 내다봤다. 다음은 1월 4일 김 교수와 전화 인터뷰를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한 것.

    ▼ 신년 여론조사에서 대부분 문 전 대표가 1위를 했다. 이 정도면 대세론으로 봐야 하나.

    “(문 전 대표가) 우세한 것은 맞지만 대세론은 아니다. 다자구도에서 자력으로 30%를 넘기지 못하고 있지 않나. 대세론이라고 하려면 (다자구도에서) 40%를 넘기는 수준은 돼야 한다. 앞으로도 대선까지 서너 번 이상 민심이 요동칠 것이다. 최근 민주당이 개헌 문건 파동으로 내홍을 겪은 것처럼 문 전 대표가 외연을 확장하지 못하고 고립되면 2002년 대선 때 이회창 후보처럼 될 수 있다.”



    “제2의 이회창이 될 수도”

    ▼ 최근 정치권에서 제3지대론이 활발히 제기되고 있다.

    “후보와 정파가 연대하면서 (선거) 구도를 만드는 것이 선거다. 문 전 대표가 앞서 있기 때문에 다른 주자와 정치세력들이 그에 대항하려고 구도를 만들려는 시도는 자연스러운 일이다.”

    ▼ 제3지대론의 성공 가능성을 어떻게 보나.

    “민주당 내 비문(비문재인)세력과 비박신당(개혁보수신당), 국민의당, 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 거기에 반 전 총장까지 가세해 제3지대를 형성하면 이번 대선은 사실상 문재인 대 비문재인 양자대결로 압축된다. 그럼 역대 대선 때처럼 이번 대선도 48 대 52, 극단적으로 49 대 51 승부가 될 개연성이 있다.”

    ▼ 안 전 대표의 독자 출마 가능성은?

    “최근 지지율이 5% 이하로 떨어졌는데, 스스로 뭘 할 수 있겠나.”

    민주당 정책연구원인 민주연구원에서 지난해 12월 29일 작성한 ‘개헌논의 배경과 전략적 스탠스  &  더불어민주당의 선택’ 보고서(개헌 문건)는 ‘제3지대가 구축된다면 민주당의 2017년 대선 승리에 치명적인 위협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분권형 대통령제는 전략적으로 대통령 자리와 총리 자리로 이익분배의 파이를 늘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안 전 대표와 반 전 총장 등이 서로 자리를 나눠 맡기로 약속하면서 제3지대로 모이게 하는 중요한 조건이 될 수 있다’고 봤다.

    민주연구원에서 만든 ‘개헌 문건’은 역설적으로 정치권에 제3지대론을 확산하는 기폭제 구실을 하고 있다. 동아일보가 이 ‘개헌 문건’을 공개한 이후 민주당이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문건 작성자를 해임하는 등 친문과 비문의 대립으로 내홍을 겪는 사이, 국민의당과 개혁보수신당은 ‘민주당 개헌 문건 파동’을 한목소리로 성토하며 보조를 맞춰가고 있는 것. 국민의당 이동섭 원내대변인은 “국민 대다수가 원하는 개헌을 대권을 위한 ‘정략적 도구’로 전락시켰다”고 했고, 개혁보수신당 장제원 대변인은 “개헌 논의는 국민과 시대의 요구사항”이라며 “개헌 의지가 투명하다면 민주당은 정당 운영을 농단하는 세력을 발본색원해 국민 앞에 민주적 공당으로 거듭나라”고 촉구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