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58

2004.11.04

정돈된 삶에서 일탈을 꿈꾸다

  • 입력2004-10-29 17:0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돈된 삶에서 일탈을 꿈꾸다

    영화 \'복수는 나의것\'

    나는 박찬욱 감독의 데뷔작 ‘달은 해가 꾸는 꿈’을 본 적이 없다. 나뿐만이 아니다. 이제는 국제적 감독으로 부상한 박감독의 데뷔작에 대해 새삼스럽게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다. 부산국제영화제 기간에 있었던 제5회 부산영평상 시상식이 진행된 해운대 메리어트 호텔에서 나는 박감독을 만났다. 영평상 시상식에서 ‘올드보이’는 작품상·감독상·여우주연상을 받았고, 나는 시상식의 사회를 보았다.

    가수 이승철씨가 주연한 것으로 알려진 ‘달은 해가 꾸는 꿈’에 대해 박감독은 어느 자리에서 “비디오테이프를 모두 회수하고 싶다”고 말한 적이 있다. 나는 다시 그에게 물어보았다. 정말 비디오로 출시되었느냐고. 왜냐하면 시내 유명 비디오 가게를 모두 수소문했지만 그 영화의 비디오는 어디에도 없었기 때문이다. 정말 박감독이 모종의 작전을 개시해 자신의 데뷔작을 모조리 회수한 것은 아닐까?

    그러나 박감독은 완강하게 부인했다. 나는 고개를 끄덕였다. 하하, 그럴 사람은 아니다. 나는 박감독이 겉도 멀쩡하지만 속은 더 멀쩡하다고 생각한다. 지난 총선에서 영화계의 민주노동당 입당 러시의 물꼬를 튼 주인공이 바로 그다.

    그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체득한 게 있다면 군대에서뿐만 아니라 인생에서도 줄을 잘 서야 하는데, 자신이 볼 때 민주노동당이 전망이 밝고 앞으로 집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민노당에 입당한다고 했다. 나는 그의 선택을 지지한다. 그는 정말 줄을 잘 선 것이다. 나도 그의 뒤를 따르고 싶지만, 영화인들의 민노당 입당이 너무 요란스럽게 플래시 세례를 받은 것을 생각하니 줄 서려던 마음이 쏙 들어간다.

    1993년에 출간된 내 소설 ‘블루스 하우스’를 충무로의 어떤 영화기획자가 영화화하겠다고 나서면서 감독으로는 박찬욱을 적극 추천했다. 아직 신인이지만 기존의 충무로에서는 보기 힘든 놀라운 실험정신이 들어 있는 ‘달은 해가 꾸는 꿈’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나는 알았다고 대답했지만 가수 이승철이 주인공이라는 말에 왠지 믿음이 가지 않았고, 끝내 비디오를 보지 못했다. 그렇게 나는 박찬욱이라는 이름을 알게 되었다. 박찬욱 말에 따르면, 영화사에서 당시 인기 절정이었지만 마약 파동으로 방송활동을 못하던 이승철을 주인공으로 하지 않으면 영화를 못 찍게 했다는 것이다.

    결국 내 영화의 프로젝트는 중간에 무산되었고, 나는 95년 KBS 아침 정보프로그램 ‘전국은 지금’에서 매주 금요일 영화소개 코너를 맡아하고 있었다. 그러다 갑자기 유럽여행을 하고 싶어서 방송을 그만두고 두 달 동안 여행을 한 뒤 돌아왔는데 내가 없는 동안 내 자리에서 영화를 소개한 사람이 바로 박감독이었다. 그때 KBS의 날씨안내 코너를 담당하는 사람이 장모 리포터로, 그녀의 오빠는 배우 장세진씨고 그녀 역시 영화에 대한 관심이 아주 많았다. 생방송 세트 옆에서 영화소개 담당자와 날씨안내 담당자는 수다를 떨 수밖에 없다.

    그 결과, 1년 뒤 장 리포터는 지금은 영화감독이 된 이무영씨와 결혼하게 된다. 중매자는 박감독이었다. 알려져 있다시피 이감독은 박감독의 가장 절친한 친구다. 그들은 서로의 성을 따서 ‘박리다매’라는 유령회사를 만들기도 했다. 박감독의 ‘공동경비구역JSA’나 ‘복수는 나의 것’ 혹은 이감독의 데뷔작 ‘휴머니스트’를 보면, 기획 박리다매라고 나온다. 그들이 회사 이름대로 정말 시나리오를 많이 생산해내서 원고료 조금 받고 많이 팔았다는 소문은 어디에서도 들어본 적이 없다.

    정돈된 삶에서 일탈을 꿈꾸다
    자신만의 영화세계 무장 … 언제나 유머 잃지 않는 그만의 매력

    97년으로 돌아가서, 영화평론가가 되어 나는 그의 두 번째 작품 ‘삼인조’를 시사회에서 보았다. 이번에는 두 눈 크게 뜨고 스크린이 뚫어져라 열심히 보았다. ‘삼인조’는 B급 감성으로 무장된 영화였다. 이경영 김민종 정선경 등이 나오는데, 무장강도가 된 두 남자가 아이를 찾으려는 여자를 도와주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이상한 이야기가 줄거리다. 발랄하고 재치 있었지만 너무 마이너리티 감성에 호소하는 작품이었다. 나는 그에 대한 평가가 지나치게 과장되었다고 확신했다. 그리고 또 몇 년이 흘렀다.

    ‘공동경비구역JSA’가 ‘쉬리’의 기록을 넘어 579만명이라는, 당시까지 한국영화 최고의 관객을 동원하면서 박감독은 스타 감독으로 부상했다. 관객 수에 대해서는 나중에 ‘쉬리’팀에서 이의를 제기하기도 했지만, 당시는 일부 지역에서 지역 배급자에게 영화를 매도하던 시기여서 정확한 관객 집계가 어려운 형편이었다. ‘공동경비구역JSA’는 흥미로운 영화긴 했지만, 난 박감독의 영화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 영화는 제작사인 명필름의 영화였다. 왜냐하면 감독 자신의 의지보다는 영화사의 드라이브가 너무 강하게 노출되었기 때문이다.

    당시 박감독은 자신이 만들고 싶어하는, 수십개에 달하는 영화 시나리오를 명필름에 보여주었지만 모두 거절된 상태였고, 명필름에서 판권을 보유하고 있던 박상연의 ‘오늘의 작가상’ 수상 장편소설 ‘DMZ’의 각색을 의뢰받으면서 영화가 시작되었다. 박감독은 이감독과 함께 1년 동안 ‘공동경비구역JSA’의 시나리오를 12번이나 고쳐 쓰면서 영화를 준비했다. 그 작품이 없었다면 그는 다시 영화를 찍기 힘들었는지도 모른다.

    진정 박찬욱표 영화는 ‘복수는 나의 것’부터다. 시사회가 있던 중앙극장 무대에 올라 박감독은 “내가 보고 싶어하는 영화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너무나 당당했고 자신감에 차 있었으며 행복해 보이기까지 했다. 그러나 영화는 실패했다. 40억원 가까운 제작비가 들어가고 송강호·신하균·배두나 등 당대 최고의 배우들을 모아서 찍은 영화치고는 전국 관객 50만명이라는 수는 초라한 것이었다. 그러나 나는 감동했다.

    아직도 선명하게 기억한다. ‘복수는 나의 것’을 보고 나오던 오후 4시 중앙극장 앞 명동의 하늘을. 나는 시퍼렇게 소름이 돋아 온몸을 부들부들 떨면서 박감독에 대한 증오심에 사로잡혔다. 당시의 내 마음을 그대로 표현하자면, 그를 죽이고 싶었다. 영화는 너무 좋았다. 지금까지 내가 본 한국영화 중 최고였다. 나는 지금도 ‘올드보이’가 ‘복수는 나의 것’을 뛰어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비록 영광은 ‘올드보이’가 독차지했지만, 그 월계관은 ‘복수는 나의 것’이 써야 마땅하다고 믿는다. “이 영화를 다시 만든다고 해도 이 이상의 배우들은 없다. ‘공동경비구역JSA’보다 10배는 더 공들여 찍었다”고 그는 말했다.

    ‘올드보이’의 미국판 리메이크 감독이 결정되었다. ‘베터 럭 투모로우’로 데뷔한 젊은 감독 저스틴 린이 맡게 되었다. 그러나 국내 팬들의 반응은 대체적으로 실망스럽다는 것이다. 그러나 내 생각은 다르다. 약물과 섹스, 폭력에 찌들어 있는 10대들의 모습을 강렬하게 그리고 있는 저스틴 린 감독에 대해 아직 실망할 때는 아니다. 박감독은 ‘올드보이’의 리메이크에 대해서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다. 리메이크된 영화는 그의 작품이 아니기 때문이다.

    부산영평상 시상식에서도 박감독은 유머를 잃지 않았다. 그와 동시대 작가주의 감독으로 인정받는 김기덕 감독이 공격적이고, 홍상수 감독이 언론에 소극적인 데 비해 그는 따뜻한 유머를 잃지 않으면서도 활발하게 접촉하고 있다. 시상식에서 그는 단연 스타였다. “나도 각본을 상당히 잘 쓴다고 생각하는데 지금까지 받은 상은 모두 감독상뿐이다. 다음에는 시나리오를 잘 써서 꼭 각본상을 받도록 노력하겠다”는 인사말만 해도 그렇다.

    시상식이 끝난 뒤 리셉션에서도 가장 바쁜 사람은 남녀 주연상을 받은 배우가 아니라 박감독이었다. 그는 계속되는 팬들의 사인 공세, 사진촬영 공세도 너그럽게 받아주었다. 나는 그를 보면, 좋은 집안에서 제대로 교육받고 자란 남자의 전형을 발견한다. 63년생 서울 토박이고, 그의 부친은 대학 학장을 지냈으며, 그는 서강대 철학과를 나왔다. 그러나 그렇게 자란 사람들과 박찬욱이 다른 점은 그가 잘 정돈된 삶에서 무서운 일탈을 꿈꾸고 있다는 것이다.

    박감독의 복수 3부작 중 마지막 작품이 될 ‘친절한 금자씨’는 이영애를 주인공으로 11월16일 첫 촬영에 들어간다. 지금 이 순간에도, 영국에서 일본에서 개봉하고 있는 ‘올드보이’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이 폭발적이라는 보도가 들어오고 있다. 그의 복수 3부작의 피날레를 장식할 ‘친절한 금자씨’의 시사회장에서 더 큰 전율에 사로잡혀 있을 나의 모습을 기대한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