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155

2018.09.12

와인 for you

한국만을 위한 스페셜 에디션 곧 낸다

칠레 비냐 산 페드로의 ‘1865’

  • 입력2018-09-11 11:01:2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1865 와인메이커 마티아스 크루사트.(위) 산 페드로 와이너리의 포도밭 전경. [사진 제공 · ㈜금양인터내셔날]

    1865 와인메이커 마티아스 크루사트.(위) 산 페드로 와이너리의 포도밭 전경. [사진 제공 · ㈜금양인터내셔날]

    ‘골프 18홀을 65타에 끝낸다’는 캐치프레이즈로 유명한 와인 1865. 와인은 잘 몰라도 1865는 아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이 와인은 한국에서 10년 넘게 브랜드 인지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뜻이 근사해도 맛이 없다면 오랫동안 인기를 누릴 수 없다. 2018 대전국제와인페어에 참석하고자 한국을 방문한 1865 와인메이커 마티아스 크루사트(Matias Cruzat)를 만나 품질의 비결이 무엇인지 물었다. 

    1865를 만드는 비냐 산 페드로(Vin˜a San Pedro)는 1865년 설립된 칠레 최대 와인회사 가운데 하나다. 이 회사는 유럽에서 양조용 포도를 들여와 칠레 와인의 고급화를 이끈 주역이다. 산 페드로의 와인 중 1865는 프리미엄 등급이다. 우리에게는 카베르네 소비뇽이 가장 잘 알려졌지만, 레드와 화이트 등 다양한 와인이 있다. 크루사트는 이 와인들이 “품종별로 가장 적합한 지역에서 생산된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1865에는 셀렉티드 빈야드(Selected Vineyard)라는 별칭이 새로 붙는다”고 귀띔했다. 

    셀렉티드 빈야드 카베르네 소비뇽, 셀렉티드 빈야드 소비뇽 블랑, 리미티드 에디션 시라, 1865 스페셜 에디션(왼쪽부터) [사진 제공 · ㈜금양인터내셔날]

    셀렉티드 빈야드 카베르네 소비뇽, 셀렉티드 빈야드 소비뇽 블랑, 리미티드 에디션 시라, 1865 스페셜 에디션(왼쪽부터) [사진 제공 · ㈜금양인터내셔날]

    카베르네 소비뇽은 수도 산티아고 부근 마이포(Maipo), 시라는 마이포 남쪽에 위치한 카차포알(Cachapoal), 카르메네르와 말벡은 산티아고에서 남쪽으로 약 270km 떨어진 마울레(Maule)에서 생산된다. 안데스 기슭의 척박한 마이포에서 자란 카베르네 소비뇽은 풍부한 과일향과 탄탄한 구조감을 자랑한다. 카차포알의 뜨거운 햇살을 받고 자란 시라는 달콤한 과일향과 톡 쏘는 향신료의 강렬한 조화가 매력적이다. 마울레의 지중해성 기후와 돌투성이 충적토에서 자란 카르메네르는 특유의 매콤함과 신선한 과일향을 듬뿍 담고 있고, 말벡에서는 농익은 과일과 다크초콜릿향이 피어오른다. 

    피노 누아, 샤르도네, 소비뇽 블랑은 태평양 차가운 해류의 영향으로 기후가 서늘한 엘키(Elqui)와 레이다(Leyda)에서 생산된다. 2016년산 피노 누아는 베스트 칠레 와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는데 신선한 체리, 마른 허브, 미네랄 등 고급스러운 향미가 압권이다. 샤르도네는 열대과일향과 상큼한 신맛의 조화가 아름답고, 소비뇽 블랑은 시트러스 과일향과 채소향의 어울림이 맛깔스럽다. 

    1865는 리미티드와 스페셜 에디션도 있다. 리미티드 에디션은 최상의 환경에서 소량 생산되는 와인이다. 두 종류가 있는데, 카차포알에서 만든 카베르네 소비뇽과 시라 블렌드는 진한 과일향, 벨벳처럼 포근한 타닌, 긴 여운이 특징이다. 엘키의 서늘한 기후에서 생산된 시라는 은은한 과일향, 검은 올리브, 가죽 등 복합미가 매력적이다. 스페셜 에디션은 한국과 미국처럼 1865의 인기가 특히 높은 나라에서만 출시된다. 크루사트에 따르면 올해 한국을 위한 스페셜 에디션은 2013년부터 숙성시켜온 시라 72%에 말벡, 카르메네르, 프티 베르도를 블렌딩해 만들었다고 한다. 곧 선보일 이 와인이 과연 어떤 맛일지 주목된다. 



    와인철학을 묻자 크루사트는 “최고의 맛을 추구하는 열정과 일관된 품질”이라고 답하며, “1865는 날로 고급화되는 한국인 입맛을 변함없이 충족시키는 와인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1865 셀렉티드 빈야드는 5만~6만 원대, 리미티드와 스페셜 에디션은 10만 원대로 전국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댓글 0
    닫기